본문 바로가기

READ 1825 1기(13.3~18.2)

9월의 추천 도서(573) 미래교양사전 - 이인식





1.책소개


특별보급판

교양과학사전. 이 책은 실생활이나 산업현장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미래 지향적인 정보들을 다루고 있는 것으로, 미래 사회를 바꿀 핵심 키워드를 중심으로 과학 기술, 경제, 문화, 환경, 군사, 섹슈얼리티, 초자연 현상 등 7대 부문을 중심으로 369개의 단어를 쉽게 풀어 설명하고 있다.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2.저자소개


이인식

대한민국 과학칼럼니스트 '1호'로서 최신 과학·공학 지식을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독창적이고 흥미롭게 소개해 왔다. 그동안 전혀 다뤄지지 않았던 새로운 주제를 찾아 사적 경험담을 배제한 정통 글쓰기로 국내 과학 출판의 토대를 마련해 왔다. 20년 넘게 그가 신문, 잡지에 쓴 원고만도 1만 매(200자 원고지)를 상회한다.

1945년 광주에서 출생하여 광주 서중, 광주 제일고, 서울대학교 전자공학과를 졸업하고, 1980년 금성반도체 최연소 부장으로 승진, 서른일곱 살이 되던 해에 대성산업 상무이사가 되었지만, 글쓰기에 대한 열정을 포기할 수 없어 전업 과학저술가가 되었다. 국가과학기술자문위원을 역임하고 현재 과학문화연구소 소장이며, 한국 과학 출판의 산파 역할을 해온 장본인으로 20여 년 동안 전업 과학저술가로 활동하고 있다.

<조선일보>, <동아일보>, <한겨레>, <부산일보> 등 신문에 300편 이상의 고정칼럼을, <과학동아>, <주간동아>, <시사저널> 등 잡지에 150편 이상의 기명칼럼을 연재하였다. 특히 <동아일보>의 오피니언 면에 2년 3개월간 연재한 "이인식의 과학생각"은 국내 일간지 최초의 시사과학칼럼으로 자리매김되었다. 또한 《21세기 키워드》가 '한국인이 쓴 최초의 21세기 예측서'(중앙일보)로 평가된 것처럼 국내에서 미래예측서를 집필하는 유일무이한 저술가이다. 2003년부터는 청소년을 위한 교양과학도서를 펴내기 시작했다.

세계적인 공학기술 저술가로서 생활 속에서 지나치기 쉬운 공학의 세계를 문학적으로 설명하는 페트로스키처럼 한국의 미래를 책임질 청소년들에게 공학의 재미를 전해 주고자 책을 쓰는 그를 독자들은 '한국의 헨리 페트로스키'라 칭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오늘의 세계를 만든 현대 문명의 뿌리와 인간의 마음 및 의식의 메커니즘을 추적하고 있으며, 자연과학과 인문과학의 경계를 뛰어넘는 지식의 대통합을 위해 새로운 밑그림을 그려 나가고 있다.

저서로는 『사람과 컴퓨터』, 『미래는 어떻게 존재하는가』, 『21세기 키워드』, 『제2의 창세기』, 『신화 상상 동물 백과사전』, 『미래신문』, 『현대 과학의 쟁점』, 『나노 기술이 미래를 바꾼다』 『미래과학의 세계로 떠나보자』, 『새로운 인문주의자는 경계를 넘어라』, 『미래 교양 사전』, 『유토피아 이야기』 『짝짓기의 심리학』, 『이인식의 세계신화여행』등이 있다.

제1회 한국공학한림원 해동상(기술문화 부문), 제47회 한국출판문화상(저술 부문)을 수상했고, 2006년 <과학동아> 창간 20주년 최다기고자 감사패를 수상했다.


출처 - 예스24


3.목록


ㄱ. 가상인간 - 기적
ㄴ. 나노기술 - 뉴트러슈티클
ㄷ. 다운시프트 - 떼 지능
ㄹ. 러다이트 - 레드퀸
ㅁ. 마음의 아이들 - 밈플렉스
ㅂ. 바깥 성행위 - 비치명적 무기
ㅅ. 사망학 - 쓰나미
ㅇ. 아나키즘 - 입는 로봇
ㅈ. 자기 유사성 - 집단 사고
ㅊ. 창발 - 칩 가족
ㅋ. 카이카제 정자 - 킬러 애플리케이션
ㅌ. 타고난 모반자 - 티핑 포인트
ㅎ. 하이테크 식품 - 흡혈박쥐
참고문헌
찾아보기 주제어
찾아보기 용어
찾아보기 이름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4.책속으로


지위 증후군
사회적 불평등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력을 지위 증후군(status syndrome)이라 한다. 지위 증후군은 지위가 높은 사람일수록 긴 수명을 누리고, 지위가 낮은 사람일수록 온갖 스트레스와 질병에 시달리거나 일찍 죽게 된다는 것을 뜻한다. 이 이론에 따르면 미혼자에게 건강문제가 더 많이 나타나는 이유는 그들의 나쁜 생활 습관 때문이 아니라 짝이 없어 상대적으로 보살핌을 덜 받기 때문이다. - 본문 421쪽에서 

발기부전은 과거 6개월 동안 성행위 시도에서 음경의 발기를 유지하지 못한 횟수가 절반을 넘는 경우를 이른다.

- 비아그라 - 185

수익체증 원리는 한번 앞선 회사가 더욱 앞서나가게 되고 일단 시장에서 우위를 빼앗기면 더욱 악화되는 경향을 의미한다. 초기의 작은 차이가 사라지지 않고 대세를 좌우하는 요인이 된다는 뜻이다.

수익체증 이론을 뒷받침 하는 사례로는 1970년대의 비디오테이프 방식 싸움, 1980년대의 퍼스널 컴퓨터 운영체계 시장 쟁탈전이 손꼽힌다.....초기의 작은 차이가 사라지지 않고 급속도로 증폭된 결과라 할수 있다.......요컨대 경제가 물질의 힘에서 정신의 힘으로, 자원 위주에서 지식 중심으로 서서히 바뀜에 따라 경제의 작동 원리도 수익체감에서 수익체증으로 이동하고 있는 것이다.

- 수익체증 - 239

CT는 인체의 각 조직에서 X선 에너지 흡수율이 서로 다르다는 사실을 응용한 장치이다. 이를테면 물을 0으로 하고, 뼈 조직은 +1,000, 공기는 -1,000으로 2,000등분하여 각 조직의 X선 흡수율을 컴퓨터로 계산한다. 따라서 여러 각도에서 신체를 통과하는 X선으로 뼈는 가장 희게, 공기는 가장 검게, 드리고 물은 중간 음영으로 표시되어 신체의 영상을 재구성하게 된다. 이렇게 만든 컴퓨터 단층사신은 뇌출혈이나 뇌종양 등 신경계 질환의 진단에 필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 의학 영상 - 357

핵의학 영상 기술은 방사성 동위원소를 사용하여 신체 내부의 분자에 표지를 부착한다. 방사성 동위원소는 감마선을 낸다. 감마선은 표지가 붙은 분자의 위치를 추적할 수 있는 수단이 되기 때문에 신체 기관의 영상을 제공한다. 핵의학의 영상기술에 컴퓨터가 사용됨에 따라 단층사진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 의학 영상 - 358


출처 - 알라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