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AD 1825 1기(13.3~18.2)

8월의 추천 도서(543) 문화의 수수께끼 - 마빈 해리스


 

1. 책소개

미국의 인류학자 마빈 해리스의 <문화의 수수께끼>를 우리말로 옮긴 책. 저자의 '문화인류학' 3부작 중 하나이다. 원시적인 문화에서부터 현대문명에 이르기까지 인류의 생활양식의 근거와 의식의 흐름을 과학적 객관성, 특히 인류학적 상상력을 동원하여 살펴보고 있다. 힌두교는 왜 암소를 싫어하는지, 남녀불평등은 무엇으로부터 비롯되었는지, 그리고 그 결과는 어떤 생활양식을 만드는지 등 다양한 예를 제시하며 인류의 생활양식의 근거를 분석하였다.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2.저자소개

 

마빈 해리스

 

저자 - 마빈 해리스- 마빈 해리스는 미국의 대표적인 문화인류학자이다. 그는 문화의 발전과정을 이해하는 열쇠로 생식압력→생산증강과정→생태환경의 파괴·고갈→새로운 생산양식의 출현이라는 도식을 제공한다. 이런한 생태학적 적응양식을 통해 인간의 가족제도와 재산관계, 정치·경제적 제도, 종교, 음식문화 등의 진화 또는 발전의 원인과 결과를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그는 브라질, 모잠비크, 에콰도르 등지에서 현지조사를 행했고, 문화생태학적 측면에서 식민지주의의 영향, 저개발국가의 문제, 인종과 민족적 상호관계에 대한 비교문화를 연구했다.
1953년부터 콜럼비아 대학교수를 지냈으며, 현재는 플로리다 대학 교수 및 미국인류학협회의 인류학 분과 회장으로 있다. 주요 저서로는「문화의 수수께끼」(COWS, PIGS, WARS AND WITCHES: The Riddles of Culture, 1974),「식인의 제왕」(CANNIBALS AND KINGS: TheOrigins of Cultures, 1977)과「음식문화의 수수께끼」(THE SACRED COW AND THE ABOMINABLEPIG: Riddles of Food and Culture, 1985)를 비롯하여 다수가 있다.

 

[출처 - 예스24]

 

3.목차

옮긴이의 말
지은이의 말
1. 서론
2. 거룩한 어머니의 암소
3. 돼지 숭배자와 돼지 혐오자
4. 원시전쟁
5. 미개족의 남성
6. 포트래취
7. 유령화물
8. 구세주
9. 평화의 왕 메시아의 비밀
10. 빗자루와 악마의 연회
11. 대 마녀광란
12. 마녀의 복귀
13. 결론
참고문헌
찾아보기

 

[출처 - 인터파크 도서]

 

4.책속으로

프레이저 경은 돼지가 '소위 불결하다고 열거된 모든 동물들과 마찬가지로 원래는 신성한 동물이었다. 돼지를 먹지 말라는 이유는 대부분의 동물이 원래는 신성한 동물들이기 때문이었다.' 라고 주장했던 것이다. 그러나 이 주장은 돼지 혐오의 이유를 밝히는 데 전혀 도움이 되지 못한다. 왜냐하면 양,소,염소도 역시 중동지방에서 숭배의 대상이 된 적이 있었지만 그런 동물의 고기는 그 지역의 모든 민족들과 종교 집단들에 의해 즐겨 식용되고 있다. 특히 시나이산 기슭에서는 황금 송아지가 숭배의 대상이 되었던 적이 있던 까닭에 프레이저의 논리에 따르면 히브리인들에게는 돼지보다 소가 훨씬 더 불결한 동물이 되어야 하는 것이 논리적인지 모른다. --- p.47

 

[출처 - 예스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