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AD 1825 1기(13.3~18.2)

8월의 추천 도서 (908) 수학이란 무엇인가 - 알프 노드 화이트헤드


 

 

 

1. 책소개

수학과 철학을 아우르는 대학자, 화이트헤드가 알기 쉽게 설명한 수학 해설서

영국의 수학자이자 20세기를 대표하는 철학자, 화이트헤드. 수학의 확장과 방법론을 명확하게 제시했으며, 그 사유는 형이상학까지 닿아 현대철학에 혁명적 공헌을 남겼다는 평을 받고 있다. 『화이트 헤드의 수학이란 무엇인가』는 수학이라는 학문을 대가의 풍모가 담긴 친근한 육성을 통해 차분히 소개한 교양수학 해설서이다.

화이트헤드는 수학의 참된 가치와 그 본질을 망각한 채 학생들이 수학의 복잡한 기호체계와 수학적 기법의 연습에만 몰두하게 만드는 교육현장에 아쉬움을 느낀다. 그는 이 책을 통해 수학의 근원, 수의 의미, 이상적 사고를 가능하게 한 기호화에서부터 수학의 방법론, 추상성의 성립까지 수학의 모든 것을 체계적이고 알기 쉽게 조목조목 짚어나간다.

KEY POINT!

100년 전에 쓴 책이기에 현대수학 내용이 상당부분 빠져 있기는 하지만, 그 어떤 현대수학의 새로운 분야 내용에도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보편적 수학 원리에 초점을 정확히 맞추어 강조하고 있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2. 저자소개

앨프리드 화이트헤드

20세기의 대표적인 철학자 가운데 한 사람이다. 그는 영국 케임브리지의 트리니티 칼리지에서 수학을 전공하였고, 그 후에 동 대학의 특별연구원(Fellow)과 수석 강사(1885~1911), 런던대학의 임페리얼 칼리지 응용수학교수(1914~1924), 그리고 미국 하버드대학 철학교수(1924~1937)를 역임했다. 그는 수학자였지만 고전에도 정통했으며, 새로운 물리학의 의미를 정확히 인식하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철학을 오랫동안 깊이 연구해 왔다.

그의 수제자 버트런드 러셀과의 공저 『수학 원리』(전 3권, 1910~1913)와 같은 수리논리학 분야에서 획기적인 업적을 남긴 수학자, 논리학자로서도 높이 평가된다. 또 한편으로는 특히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원리 등 현대 자연과학의 발전을 계기로, 현대 과학설을 철학에 도입시켜 철학 사상사에 새로운 국면을 전개한 과학철학자 그리고 “유기체 철학”(philosophy of organism)의 철학자로서도 높이 평가되고 있다. 화이트헤드는 신중한 사람이었다. “진리를 그 가장 깊은 뿌리에서 부터 탐구”(본문 제2장 중에서) 하는 작업을 평생 멈추지 않았던 사상가였으며, 오랫동안 수학의 전문가였다. 그의 최초의 철학적 저작인 『과학과 근대세계』(1925)는 그가 63세 때, 대표작 『과정과 실재』(1929)는 68세 때에, 그로부터 4년 후에는 『관념의 모험』(1933)이 출간되었다. 그 당시 사람들은 사멸된 것으로 알았던 형이상학이 우주에 관한 상상적 사유라는 형태로 당당하게 부활하고 있는 데 놀랐다. 그의 형이상학 체계는 사물의 유동()을 둘러싸고 전개되는 체계라는 형태의 우주론으로서, 어디까지나 개방된 체계였다. 형이상학을 싫어했던 존 듀이도 화이트헤드의 “유기체 철학”에 대하여 “철학에의 혁명적 공헌” 이라는 찬사를 보냈으며, 영국의 시인이자 문학평론가·철학자였던 허버트 리드는 화이트헤드를 “20세기의 데카르트”라 평하기도 했다. 현대 프랑스의 포스트모더니즘 철학의 기수로 불리는 질 들뢰즈 같은 이는 화이트헤드를 가리켜 “영미권의 마지막 위대한 철학자”로 평하였다.

[예스24 제공]

 

 

3. 목차

일러두기
수학공부 안내를 겸한 문헌 소개

1. 수학의 추상성
2. 변수
3. 수학의 적용체계
4. 동력학
5. 수학의 기호체계
6. 수의 일반화
7. 허수
8. 허수(앞 장에 이어)
9. 좌표기하학
10. 원뿔곡선
11. 함수
12. 자연의 주기성
13. 삼각법
14. 급수
15. 미분학
16. 기하학
17. 양

옮긴이의 말
찾아보기

[예스24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