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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의 추천 도서 (886) 소통행위이론(疏通行爲理論) - 하버마스


 

 

1. 책소개

20세기 현대사회이론의 대표적인 저작 <의사소통행위이론>을 완역한 책. 생존하는 최고의 사회철학자로 꼽히는 하버마스의 사상의 정수를 전해주는 이 책은, 비판적 사회이론의 토대를 해명하고 있다. 맑스, 베버, 뒤르켐, 미드, 파슨스에 이르는 사회학의 이론사를 체계적으로 수용하면서, 인지심리학부터 언어이론, 행위이론, 문화인류학, 체계이론까지 현대사회이론을 총망라하였다.

20세기의 논쟁적 사상을 두루 섭렵하는 이 책에서 하버마스는 과연 우리가 어떠한 근거로 폭력이나 강제가 아닌 합의와 동의를 통해서 소통에 이를 수 있는지 탐구한다. 의사소통적 합리성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으로 이름 붙일 수 있는 하버마스의 이러한 작업은 생활세계의 식민지화를 극복하여 현대사회의 병리현상을 치유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2. 저자소개

위르겐 하버마스

위르겐 하버마스(J&UUML;RGEN HABERMAS, 1929~ )는 비판이론의 전통에 서있는 철학자이자 사회이론가이다. 사람들은 그를 보통 네오맑스주의자로 불렀는데, 그의 관심사는 그런 명칭으로 다 포괄할 수 없게 다양하다. 그의 핵심주제로는 비판적 사회이론의 규범적 기초, 근대성과 사회근대화, 자본주의와 민주주의 사이의 긴장관계, 근대적 법의 사회진화적 의미 등을 들 수 있다. 이런 주제들을 다루기 위해 그는 한편에서 사회학의 이론사를 체계적으로 수용하고 다른 한편에서는 인지심리학으로부터 언어이론, 행위이론, 문화이론, 체계이론에 이르는 동시대의 이론들을 동원한다. 지난 반세기 동안 철학과 사회과학 전반에 걸친 다양한 분야에서 그처럼 지속적으로 학문적 논쟁의 중심에 서있는 사람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버마스가 지성계에 끼친 영향은 막대하다. 그의 저서의 제목 몇 가지만 떠올려보아도 얼마나 많은 논쟁의 키워드가 그로부터 비롯되었는지 알 수 있다.《공론장의 구조변동》,《인식과 관심》,《이론과 실천》,《후기자본주의정당성문제》,《의사소통행위이론》,《현대성의 철학적 담론》,《사실성과 타당성》,《이질성의 포용》,《탈민족시대의 구도》등을 떠올려 보라. 76세의 고령에도 불구하고 최근에는《자연주의와 종교》(ZWISCHEN NATURALISMUS UND RELIGION)라는 저서를 출간하여 현재 우리가 목격하고 있는 세계관의 대립문제를 다루고 있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3. 목차

 

역자서문
3판 서문
1판 서문


Ⅰ. 서론: 합리성 문제에 대한 접근방식들
예비적 고찰: 사회학에서의 합리성 개념
1. "합리성": 잠정적 개념 규정
1) 행위와 주장의 비판가능성
2) 비판가능한 발언들의 스펙트럼
3) 논증이론에 관한 부연고찰: 과정, 절차, 산물로서의 논증―내부관점 대 외부관점―논증형식 대 논증영역―타당성 주장과 논증유형
2. 신화적 세계이해와 근대적 세계이해의 몇 가지 특징
1) 신화적 세계이해의 구조―고들리에의 이론
2) 대상영역의 분화 대 세계의 분화
3) 윈치(P.WINCH)와 영국의 합리성 논쟁: 보편주의적 입장에 대한 찬반 논거
4) 세계상의 탈중심화(피아제). 생활세계 개념의 잠정적 도입
3. 네 가지 사회학적 행위 개념에서 살펴보는 행위의 세계연관과 합리성 측면들
1) 포퍼의 3세계이론과 행위이론에의 적용[자비(I. C. JARVIE)]
2) 행위자-세계의 관계에 따라 구별된 세 가지 행위개념
(1) 목적론적(전략적)행위: 행위자-객관세계
(2) 규범에 의해 규제되는 행위: 행위자-사회세계와 객관세계
(3) 극적 행위: 행위자-주관세계와 (사회적객체들을 포함하는)객관세계
3) "의사소통적 행위" 개념의 잠정적 도입
(1) 자립적 행위의 성격 (행위-신체운동-조작)
(2) 의사소통적 행위에서의 성찰적 세계관계
4. 사회과학에서 의미이해의 문제
1) 학문이론의 관점에서
(1) 이원론적 학문관
(2) 이해의 방식을 통한 대상영역에의 접근
(3) 잠재적 참여자로서의 사회과학적 해석자
(4) 합리적 해석의 불가피성
2) 이해사회학의 시각에서
(1) 사회현상학
(2) 민속방법론―절대주의와 상대주의 사이의 딜레마
(3) 철학적 해석학―전통주의적 독법과 비판적 독법
책의 구성에 대한 개관


Ⅱ. 막스 베버의 합리화이론
예비적 고찰: 학문사적 맥락
1. 서구적 합리주의
1) 서구 합리주의의 현상들
2) 합리성 개념들
3) 서구 합리주의의 보편주의적 내용
2. 종교적-형이상학적 세계상의 탈주술화와 근대적 의식구조의 출현
1) 이념과 이해관심
2) 세계상 발달의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
3) 세계종교들의 내용적 측면
4) 세계종교들의 구조적 측면: 탈주술화와 체계화의 진행
5) 탈주술화와 근대적 세계이해
3. 사회적 합리화로서의 근대화: 개신교 윤리의 역할
1) 개신교 직업윤리와 사회합리화의 자기파괴적 유형
2)《중간고찰》의 체계적 내용
4. 법의 합리화와 현실진단
1) 현실진단의 두 요소: 의미상실과 자유상실
2) 법의 합리화의 이중적 의미
(1) 도덕적-실천적 합리성의 구현체로서의 법
(2) 조직수단으로서의 법


Ⅲ. 제1 중간고찰: 사회적 행위, 목적활동, 그리고 의사소통
예비고찰: 분석적 의미론과 행위이론
1) 베버의 행위이론의 두 가지 형태
(1) 공식적 형태
2) 성공지향적 언어사용과 이해지향적 언어사용
3) 의미와 타당성. 화행제안의 발화수반적 구속효과
4) 타당성주장
5) 화행 분류의 방식들(오스틴, 설, 크레켈): 언어에 의해 매개되는 화행의 순수한 유형들
6) 형식적 화용론과 경험적 화용론


Ⅳ. 루카치부터 아도르노까지: 물화로서의 합리화
예비고찰: 생활세계의 합리화 대 행위체계의 복잡성 증가
1. 서구 맑스주의 전통에서의 막스 베버
1) 의미상실 명제에 관하여
2) 자유상실 명제에 관하여
3) 베버의 합리화 명제에 대한 루카치의 해석
2. 도구적 이성 비판
1) 파시즘 및 대중문화이론
2) 신토마스주의 및 신실증주의 비판
3) 계몽의 변증법
4) 연습으로서의 부정변증법
5) 근대성의 철학적 자기해석과 의식철학 패러다임의 소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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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4. 책 속으로

베버는 자본주의의 발생과 전개를 목적합리적 행위태도와 제도화라는 관점에서 다루며, 이때 개신교 직업윤리와 근대적 법의 역할에 주목한다. 이것들을 통해 어떻게 인지적-도구적 합리성이 경제와 국가에서 제도화되는지를 보여준다. 그런데 이로부터 이러한 부분체계들이 "철창"으로 물화된다는 비관주의적 전망이 그대로 도출되는 것은 아니다. 베버도 역시 그가 이런 진단으로 "가치판단"과 "신념판단"의 영역에 들어선다는 느낌을 갖는다.

그렇지만 후기의 논문들(, , 등)은 이 두 번째 명제가―사회발달의 경향에 대한 한 명제로서―모든 것을 관통하는 관료제화의 역기능적 부작용에 의거하여 경험적으로 입증된다기보다는, 이론적 명제로서 첫 번째 명제로부터 도출된다는 인상을 준다. 검토해 보면 이런 시도는 잘못된 것임을 알 수 있다. - 본문 375쪽에서

철학의 근본주제는 이성이다. 철학은 처음부터 세계 전체를, 다양한 현상 속에서 통일성을, 이성 속에서 발견될 수 있는 원리를 통해 설명하고자 하였다." "여러 철학적 입장에 어떤 공통점이 있다면, 그것은 세계의 존재나 혹은 통일성을 이성이 자기 자신과 교섭하면서 행하는 경험을 해명하는 방식을 통해 사유하려는 의도라고 할 수 있겠다." 33

사회학의 주제는 구유럽적 구조를 갖는 사회에서 근대국가 체계의 등장과 시장을 통해 제어되는 경제체계의 분화를 통해 유발된 사회통합의 변화이다. 사회학은 무엇보다도 전통적 사회체계의 해체 및 근대적 사회체계의 형성에 수반하는 아노미적 측면을 다루는 제 1의 위기학문이다. 37-38

[알라딘 제공]

 

 

 

5. 추천평

시대사적 동기는 분명하다. 서구사회는 1960년대 말 이래 서구 합리주의의 유산이 더 이상 논란의 여지없이 타당하다고 말하기 어려운 상태에 다가가고 있다. 복자국가적 타협의 토대 위에서 (어쩌면 특히 인상적으로 서독에서) 이룩된 국내상황의 안정화는 증가하는 사회심리적, 문화적 부대비용을 요구한다. 또 잠정적으로 억압된 것일 뿐 결코 극복되지 않은 강대국들 관계의 불안정성도 점점 더 강하게 의식된다. 이런 현상들을 이론적으로 다룰 때, 서구적 전통과 영감()의 실체를 따져보아야 한다.
위르겐 하버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