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AD 1825 1기(13.3~18.2)

6월의 추천도서(478) 말콤엑스 자서전 - 알렉스 헤일리



 

 

 

 

책소개

구두닦이, 양아치, 강도, 웨이터, 마약밀매꾼, 뚜장이 등 밑바닥 생활에서 몸을 일으켜 흑인혁명의 가장 활동적인 지도자가 된 말콤 엑스의 감동적 일대기. 이 책은 단지 그의 일대기임을 넘어 인간해방을 위한 투철한 싸움의 기록이며, 미국뿐 아니라 전세계의 억압받는 자들에게 던지는 준엄한 유서이다.

 

말콤엑스

1925~1965
미국 흑인 해방운동의 급진파 지도자.
네브라스카주에서 말콤 리틀(Malcolm Little)이라는 이름으로 태어났댜. 말콤의 아버지 얼 리틀(Earl Little)은 목사였지만 마르쿠스 가비를 존경하는 흑인 민족주의자였다.
그의 아버지는 신자들을 상대로 선조의 고향인 아프리카로 귀향할 것을 설교했다. 이 과정에서 백인이 말콤의 집에 불을 지르고 아버지와 형제들이 살해되었으며 그후 가난과 싸우는 생활 속에서 어머니마저 정신이상이 되어 가족이 뿔뿔이 흩어지게 되었다.
말콤 엑스는 이후 학교를 중퇴하고, 21세에 강도죄로 투옥되었는데 이때 이슬람 신앙을 받아들였다. '엑스'라는 성은 그가 이슬람에 입교하면서 원래의 성을 버리고 대신 쓰기 시작한 것이다.
미국 흑인들의 성은 원래 그들 조상의 것이 아니고 이들을 노예로 부리던 옛날의 백인주인들이 멋대로 붙여주었던 것이니만큼, X자를 써서 흑인의 빼앗긴 이름을 상징한다는 것이 당시 흑인 이슬람교도들의 입장이었다.
말콤 엑스는 석방 후 흑인 해방운동가로 활동하게 되었는데, 흑인의 분노를 대담하게 표명한 그의 언사와 웅변은 흑인 사회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1965년 2월 뉴욕 OAAU 연설회장에서 정체를 알 수 없는 흑인괴한들의 집중총격을 받고 현장에서 살해당했다.

저자소개

1921년 미국 뉴욕 주 이타카에서 태어났다. 1937년 엘리자베스시티 사범 대학에 입학해 2년간 수학했고, 제2차 세계 대전이 터지자 미국 해안 경비대에 입대하여 탄약 운반선 취사실에서 근무했다. 이 시기에 그는 해상 근무의 권태로움을 달래기 위해 처음 글을 쓰기 시작한다. 1959년 20년간의 군 복무를 마친 뒤 본격적으로 글쓰기에 전념하며 『리더스 다이제스트』 등에 글을 기고했다. 이후 『플레이보이』에서 〈플레이보이 인터뷰〉라는 고정란을 맡아 활동하면서 인물에 대한 뛰어난 통찰과 심층적인 인터뷰로 인정받았고, 이때 맬컴 X와 나눈 인터뷰는 1965년 그의 첫 번째 책 『맬컴 X의 자서전』으로 출간되기도 했다. 이 책은 5백만 부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며 알렉스 헤일리에게 작가로서의 첫 명성을 안겨 주었다.
1976년 발표된 두 번째 작품 『뿌리』는 노예로 납치되어 미국으로 온 아프리카 소년 쿤타 킨테와 그 후 2백 년간 그의 후손이 겪는 파란만장한 미국 흑인들의 뼈아픈 역사를 담은 작품이다. 쿤타 킨테의 7대손인 알렉스 헤일리가 어린 시적ㄹ 외할머니에게서 들은 아프리카 조상에 대한 단편적인 이야기에 10여 년간의 청저한 자료 조사로 살을 붙여 재구성된 이 르포르타주는, 출간과 동시에 미국 흑인 사회에 엄청난 반향을 불러일으켰고, 이는 자신들의 뿌리와 정체성 확인이라는 사회 현상으로까지 확대되었다. 이듬해에는 붐을 타고 TV 미니시리즈로 제작되어 미국 텔레비전 역사상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램으로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그 해 퓰리처상과 전미 도서상을 수상했으며, 지금까지 37개국 언어로 번역 소개되었다.
알렉스 헤일리는 1992년 심장마비로 사망했고, 그가 집필하던 아버지 가계의 역사를 다룬 작품 『퀸』은 다른 작가에 의해 완성되었다. 그의 작품으로는 『맬컴 X의 자서전The Autobiography of Malcolm X』(1965), 『어느 성탄절American Family』(1988), 『여왕Queen』(1993)이 있다.

 

출처 - 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