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AD 1825 1기(13.3~18.2)

5월의 추천도서(449) 리더십 바이러스 - 김우형, 김영수, 조태현


 

 

책소개

비전을 개인적인 야망으로, 리더의 권한을 권력으로, 책임감을 부담감으로 변질시켜 버리는 치명적인 요인, 리더십 바이러스, 리더가 되는 순간 이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이 급속도로 약해지면서 리더는 병들기 시작한다. 이떻게 이 바이러스를 극복할 것인가? 무엇이 리더를 지켜주는가? 리더를 위협하는 모든 치명적인 원인균과 백신을 찾아낸 최초의 시도, 당신을 진정한 리더로 거듭나게 해줄 새로운 지침서.

 

저자소개

김우형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였으며, 현재 모라비안바젤 컨설팅 매니지먼트 팀의 리더십과 전략 파트의 컨설턴트로 일하고 있다. 그는 이랜드 그룹에서 인재개발, 영업, E-BUSINESS 기획 업무 등을 하였다. 모라비안바젤 컨설팅 매니지먼트 팀장으로 일하면서 ㈜GNCO 핵심인력 양성 시스템 설계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성주인터내셔널 BPR, 기업문화 경영 프로젝트, ㈜F&F 조직진단 프로젝트, ㈜EXR 경영진단 및 인사시스템 설계 컨설팅, ㈜FNC 코오롱 경영혁신 및 지식경영 프로젝트, EXECUTIVE COACHING 등 다수의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리더십에 대한 깊은 연구를 위해 미국 MICHIGAN MBA 과정을 마친 후, 비즈니스 리더십 스쿨 설립을 계획하고 있다.
김영수
연세대학교 행정학과를 졸업하였으며, 현재 모라비안바젤 컨설팅의 부사장과 바젤 커뮤니케이션의 사장으로 근무하고 있다. 그는 기업문화 경영과 비영리단체 경영이라는 컨설팅 파트를 담당하고 있다. ㈜GNCO, ㈜EXR KOREA, ㈜NSF, ㈜V-NESS , ㈜ROMANSON, ㈜ST. DUPONT, ㈜신원, ㈜신성통상, ㈜FNC 코오롱, (주)SK FASHION 등의 다수의 프로젝트들을 진행하였다. 비영리단체장들의 권력 없는 리더십을 연구하고 있다.

조태현
연세대학교 영문학과를 졸업하였으며, 현재 (주)모라비안바젤 컨설팅과 (주)EMC 대표로 일하고 있다. 그는 약 50여 개 패션 브랜드의 마케팅 컨설팅을 하였다. 리더십 바이러스는 그 일을 하면서 그가 만난 사람들과 그가 직접 겪었던 고된 리더십 병중일기라고 할 수 있다. 저서로 《패션 인사이트 마케팅》, 《새벽나라에 사는 거인》, 《헬퍼십》 등이 있다.

 

목차

서문 ·6
1부. 리더의 두 얼굴
1. 구멍가게와 리더십 ·14
2. 아침에 만나는 지킬 박사, 저녁에 보는 하이드 ·30
3. 심장 둘, 혀 두개의 인간 ·40
4. 우리가 믿는 리더십 연금술 ·50
5. 떠나는 자와 남는 자·60
2부. 리더십 바이러스, 그 보이지 않는 실체
6. 리더십 바이러스 RAV ·72
7. 선천성 리더십 DNA 결핍 증후군 ·100
8. 리더만 걸리는 리더십 한센병 ·106
9. 슈퍼 리더가 걸리는 슈퍼스타 바이러스 ·112
10. 카이사르와 브루투스 ·130
3부. 치유와 예방의 백신을 찾아서
11. 리더의 엑스칼리버 ·142
12. 리더십 백신 SED ·154
13. 리더십 바이러스와 백신의 알고리즘 ·172
14. 원탁의 기사들 ·183
4부. 리더의 귀환
15. 거인들의 꿈 ·194
16. 위대한 백신 주사의 흔적 ·204
17. 새벽에 돌아오는 여행 ·211
감사의 글 ·215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책속으로

리더의 권한은 변질되기 쉽다. 리더는 어려운 비전을 수행함에 있어 동료들에게 무리한 노력을 요구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봉착하게 마련이다. 이때 함께하는 사람들이 "이것은 너무 멋지고 환상적인 비전입니다. 이 비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많은 희생이 있겠지만, 우리는 죽도록 노력하고 반드시 해내겠습니다."라고 말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 것이다. 권한이 초기에 권위의 모습을 띠더라도, 큰 비전을 이루려고 하는 과정에서 여러 사람들의 불가피한 희생을 요구하다 보면 '권력'으로 변질되기 쉽다. -본문 90p 중에서 

비전을 이루어감에 잇어서 반드시 필요한 것이 있다면 그것은 '시간'이다. 비전은 시간과 희생을 태우면서 만들어진다. 그 희생의 시간을 태울 때는 리더의 마음도 함께 타게 된다. 그때 리더는 권력이 아닌 인내로 자신을 태워야 한다. 207

출처 - 알라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