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AD 1825 1기(13.3~18.2)

5월의 추천도서 (454) 리시스트라테 - 아리스토파네스


 

 

작품 소개

서기전 410년에 쓰인 아리스토파네스의 희극.

서기전 410년에 쓰인 아리스토파네스(Aristophanes)의 희극 '리시스트라타'는 펠로폰네소스전쟁으로 피해를 본 아테네 여성들이 성 파업을 일으켜 남편들이 전쟁을 끝내고 평화를 선택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리시스트라타는 젊고 아름다운 아테네의 여성으로 모든 그리스 여성을 일치 단결시켜 섹스 파업를 감행함으로써 남자들이 벌이고 있는 전쟁을 종결시키고자 시도한다. 며칠 동안의 농성이 지속되자 여자들 중에서 남자를 그리워해 파업에서 빠지고자 하는 여성들이 속출하지만, 그럴 때마다 리시스트라타는 그녀들을 다시 설득하여, 파업 장소로 데리고 온다. 결국 아테네와 스파르타 양측 대표들은 라시스트라타 앞에서 화해를 하게 된다.

「리지스트라타」는 반전사상과 여권을 강조하는 가장 성공적인 작품으로 여러 반전운동에 이용됐다. 베트남전 반대운동이 일어났던 1960년대 미국에서는 교내 연극 무대에 올려지기도 했었다.

 

내용 요약

아테네 여인 리시스트라테가 주동해 그리스 전 여성들은 평화를 이루기 위한 전쟁을 일으키자는 데 합의한다. 그들의 적은 다름 아닌 남편들과 자신들을 독수공방시킨 그리스 전쟁이다. 모든 아테네 여성들은 부부 생활을 회복하기 위해 잠자리를 거부함으로써, 펠로폰네소스 동맹국과 델로스 동맹국으로 나뉘어 싸우고 있는 그리스 국가의 남성들이 아내와 잠자리를 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평화조약에 동의하기를 희망한다.

계획에 따라 젊은 여성들은 남편과의 잠자리를 이리저리 피하고, 좀 더 나이 든 여성들은 전쟁 경비 조달을 막기 위해 아크로폴리스를 점령해 파르테논 신전의 문을 걸어 잠근다. 남자 합창단이 여인들을 쫓아내려 장작에 불을 붙이자 여인 합창대는 물동이를 가져와 신전을 지킨다. 무장한 스키티아인 고위 경관이 나서 여인들의 방어를 뚫고 신전의 문을 열려고 한다. 하지만 여인들을 무력으로 제거하려던 남성들의 시도는 결국 굴욕으로 끝나고 만다.

이 관리는 여성들의 행동을 옹호하고 리시스트라테의 설득력 있는 정치적 조언을 듣기는 하지만 그 뜻을 따르지는 않는다. 물세례를 받은 관리는 위원회 동료들에게 그 상황을 전하기 위해 자리를 뜬다. 그 사이 일부 여성들은 마음이 바뀌어 거사를 망칠 위기에 처한다. 성적 충동을 이기지 못한 여성들은 온갖 핑계를 대면서 어떻게든 그 자리를 떠나 집과 남편에게 가려고 하다가 그 마음을 꿰뚫어 본 리시스트라테의 놀림거리가 되고 만다. 결국 아내의 잠자리 거부 때문에 성적으로 극도로 흥분한 한 남편이 아내에게 집요하게 관계를 요구하는 국면을 맞이하면서 여인들의 노력은 성공의 가능성을 보여주게 된다.

아내는 관계 직전에 갖가지 핑계를 대며 남편을 달아오르게 한 다음 어쩔 수 없이 남편으로 하여금 평화조약을 주선하게 만든다. 그가 떠나고 스파르타와 아테네의 남자들이 몰려와 평화를 이루고 사랑을 할 수 있기를 갈망한다. 리시스트라테는 양 진영 모두를 꾸짖고 알몸의 무희인 ‘화해’가 있는 데서 양보를 강요한 다음 아내들을 데리고 갈 수 있게 허용한다. 평화를 이룬 두 진영은 잔치 음식을 나누며 신들을 찬양하는 춤과 노래 속에 하나가 된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