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AD 1825 1기(13.3~18.2)

5월의 추천도서(456) 리차드 2세 - 셰익스피어


 

 

 

 

책소개

<리처드 2세> 는 학정으로 치닫던 그가 에드워드 3세의 넷째 아들인 랭커스터 공작 아들, 즉 사촌 헨리 볼링브루크(훗날 헨리 4세)에게 밀려나 플랜타저넷 왕가에서 랭커스터 왕가로 바뀌는 잉글랜드 역사의 한 대목이다. 그래서 <리처드 2세>, <헨리 4세 1부>, <헨리 4세 2부>, 그리고 <헨리 5세>를 4부작으로 보아, ‘헨리 이야기’라는 뜻의 ‘헨리아드’ 또는 ‘랭커스터 4부작’이라 부르기도 한다.

 

저자소개

저자 윌리엄 셰익스피어는 1564년 잉글랜드 중부의 부유한 상인 집안에서 태어났다. 어린 시절 라틴어를 중심으로 한 기본적 고전 교육을 받았으나 가세가 기울자 학업을 중단하고 런던으로 가 배우이자 시인, 극작가로 활동하였다. 1616년 사망할 때까지 <한여름 밤의 꿈><십이야><윈저의 즐거운 아낙네들> 등의 희극, <햄릿><오셀로><리어 왕><맥베스> 등의 비극, 헨리 4세, 5세, 리처드 3세 등 영국 역사를 주제로 한 역사극과 <안토니오와 클레오파트라><줄리어스 시저> 등 그리스 로마 시대를 주제로 한 사극, 소네트 등 40여 편의 작품을 발표하였다. 당대에도 많은 사랑을 받았던 셰익스피어의 작품들은 19세기와 20세기를 거치며 ‘고전의 살아 있는 모델’, ‘인류의 보편적 문화적 성취’로 평가되고 있다.

 

서평

아, 리처드! 무거운 마음의 눈으로
나는 보노라 그대의 영광이, 운석처럼,
창공으로부터 비천한 지구로 추락하는 것을.
그대의 태양이 낮게 가라앉은 서쪽에서 울면서 지고 있도다,
장차 다가올 폭풍우, 비탄과 사회 불안을 증언하면서. (2막 4장)
존 왕의 뒤를 이은 헨리 3세의 세 아들 모두 왕에 오르니, 에드워드 1세(치세 1272~1307), 에드워드 2세(치세 1307~27), 에드워드 3세(치세 1327~77)다. 에드워드 3세는 아들 일곱을 두게 되는데, 첫아들 웨일즈 공 에드워드(1330~1376)가 죽자 그의 아들, 즉 에드워드 3세의 장손이 리처드 2세에 오른다.
< 리처드 2세> 는 학정으로 치닫던 그가 에드워드 3세의 넷째 아들인 랭커스터 공작 아들, 즉 사촌 헨리 볼링브루크(훗날 헨리 4세)에게 밀려나 플랜타저넷 왕가에서 랭커스터 왕가로 바뀌는 잉글랜드 역사의 한 대목이다. 그래서 <리처드 2세>, <헨리 4세 1부>, <헨리 4세 2부>, 그리고 <헨리 5세>를 4부작으로 보아, ‘헨리 이야기’라는 뜻의 ‘헨리아드’ 또는 ‘랭커스터 4부작’이라 부르기도 한다.
명백한 승리자 볼링부르크에게 그의 왕권을 넘겨주며 리처드 2세가 읊는 대사는 그가 여전히 상징적 이니셔티브를 완벽하게 장악하고 있음을 보여 준다. 훗날 헨리 4세가 왕위의 정통성-합법성 문제로 내란에 시달릴 것을 암시하면서.
이제 날 잘 보시오 내가 날 어떻게 무화하는지.
내가 이 무거운 것을 내 머리에서 벗어 주노라,
그리고 다루기 힘든 이 왕홀을 내 손에서 벗어 주노라,
왕으로서 지배하던 긍지를 내 마음에서 벗어 주노라.
내 자신의 눈물로 나는 성유를 씻어 내고,
내 자신의 손으로 나는 내 왕관을 건네주고,
내 자신의 혀로 나는 나의 성스러운 왕권을 부인하고,
내 자신의 숨으로 방면하노라, 온갖 충성의 서약들을.
온갖 광휘와 위엄을 결단코 나는 그만두노라.
나의 장원, 지대, 세입을 나는 버리노라.
나의 법령, 시행령, 그리고 성문율을 나는 부인하노라. (4막 1장)
시로 수놓은 부르주아적 아름다움의 탄생 과정
<리처드 2세>를 온통 수놓는 시는 봉건성을 벗는 부르주아적 아름다움의 탄생 과정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고, 특히 5막 5장(폼프릿 성 감옥) 전반부 리처드의, 연주되다 그치는 음악과 어우러진, 자신의 소란스런 죽음 직전 독백은 셰익스피어 전 작품을 통틀어 몇 안 되는 압권 중 하나다.……3막 4장 왕비와 정원사가 나누는 대화는 뛰어난 서정성과 식물의 비유로 리처드 폐위를 예견시키는, 걸작 막간극이다.
-역자 해설 중에서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