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AD 1825 1기(13.3~18.2)

3월의 추천도서(382) 돈주안, 칸토스(1~4) - 바이런


 

책소개

 

1819년 제1·2권을 출판한 이후 1821~24년 동안 총 6회에 걸쳐 16권까지 출간했으나 결국 미완성인 채로 남아 있다. 스페인의 젊은 돈 주안이 시끄러운 연애사건을 기화로 국외로 망명하여 그리스·러시아·영국 등 각국을 여행하는 이야기를 다룬 것이다. 작가의 체험을 기초로 사회 풍자를 시도한 작품이며 운문으로 쓴 일종의 피카레스크 소설이라고 할 수 있다. abababcc의 운을 따라 각 연마다 간결하고 날카로운 풍자로써 끝을 맺는 오타바 리마(ottava rima:8행을 1연으로 약강 5음보를 지키는 시형)의 형식을 철저히 지킴으로써 바이런의 비낭만적이고 고전적인 면모를 드러낸다. 완벽한 시형의 구사와 표현력으로 영시사상 대표적인 풍자시로 평가된다.

 

‘돈 주앙’은 낭만주의 시인 바이런이 1819~1824년에 걸쳐 출판한 풍자 서사시로, 저자의 요절로 인해 칸토스 (Cantos)1-6과 칸토스 7의 일부만 남아 있는 미완성 작품이다. 돈 주앙은 스페인.프랑스, 그리고 미국에서도 몇차례에 걸쳐 영화화되었다. 최근에는 프랜시스 포드 코폴라가 제작하고 제레미 레븐이 감독한 <돈 주앙 드 마르코>라는 작품이 만들어지기도 했다. 자니 뎁이 주연한 이 작품은 돈 주앙을 현대적으로 각색한 작품이었다.
로제 바댕이 연출한 <돈 주앙>은 매혹적인 듯 보이는 삶을 산 전설적인 바람둥이 돈 주앙의 여성 버전이라 할 수 있다. 브리짓드 바르도가 연기한 돈 주앙은 부와 특권을 가진 남성들을 폭넓게 끌어들이는 한편 그들의 삶을 현란하게 파괴한다.
저자 바이런이 돈 주앙의 사랑 행각을 통해 당대의 위선적인 사회상과 표리부동한 도덕관념에 대해 신랄한 풍자를 던졌다면 로제 바댕은 여성의 섹슈얼리티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다. 기묘하게 정숙한 난교파티, 동성애, 성직자들의 성적 문란함 등 당시까지만 금기시되던 민감한 문제들을 거침없이 그려내고 있다.

 

저자소개

 

바이런

 

총 16,000행이 넘는 장시로, 16개의 시편을 완성했고, 17번째 시편은 미완성이다. 다른 돈주앙을 다룬 작품과 달리, 주인공을 바람둥이가 아닌 여자에게 쉽게 유혹 당하는 인물로 그렸으며, 처음 출간되었을 때, 부도덕한 내용 때문에 비판받았지만, 엄청난 인기를 얻었다. 자유롭고 모든 규칙에 반항하고, 모든 권위를 조롱하고 관습과 믿음에 반기를 들고 자신의 본능에 충실한 자가 돈주앙이다.

 

 

내용

 

시편 1 : 돈 주앙은 부모와 함께 세빌에 산다. 23살의 유부녀 줄리아는 16살의 주앙을 원하고 결국 불륜을 맺게 된다. 이것이 발각되어 주앙은 여행을 떠나게 되고, 줄리아는 수녀원에 보내진다.

시편 2 : 하인들과 개인교사인 페드릴로와 함께 카디즈에서 항해를 시작한다. 폭풍우에 배가 가라앉고, 식량이 떨어지자 사람을 먹는 제비뽑기를 했는데, 페드릴로가 걸린다. 페드릴로를 먹은 사람들이 미쳐서 죽고, 주앙만 유일한 생존자가 된다. 하이데가 주앙을 해변 동굴에서 돌보다가 사랑에 빠진다. 언어가 통하지 않지만 말이다. 그녀의 아버지는 어부이자 해적으로 노예를 붙잡아서 돈을 많이 번다.

시편 3 : 주요 이야기에서 일탈한 시편으로, 바이런은 워즈워스와 콜리지 등을 모욕한다.

시편 4 : 하이데의 아버지가 주앙을 공격하고, 하이데는 애인을 잃은 것에 절망하고 아기를 밴 채 상심해서 죽는다. 주앙은 콘스탄티노플의 노예 시장에 보내진다.

시편 5 : 흑인 환관 바바가 주앙과 존을 사서 궁의 내실에 데려간다. 주앙에게 여자 옷을 입으라고 강요하면서 거부할 경우 거세하겠다고 위협한다. 왕궁에서 술탄의 4번째 왕비인 26세의 굴베야즈를 만나고, 주앙이 자신을 사랑하기를 바라지만, 주앙은 아직 하이데를 잊지 못하고 있다. 둘의 관계가 진전되기 전에 왕이 등장한다.

시편 6 : 여장을 한 주앙에게 이름을 묻자 주안나라고 답한다. 후궁에서 사랑스런 17세의 두두와 함께 기거하게 되는데, 왕비가 그들 둘을 익사시키라고 명령하지만, 바바가 주앙을 죽이는 것으로 왕비의 아픔을 치료할 수 없다고 설득하면서 목숨을 구한다.

시편 7 : 주앙과 존이 흑해의 다뉴브 강 입구의 터키 요새로 도망친다. 러시아 군대가 요새를 공격하고 주앙과 존은 이교도 터키 군과 싸우겠다고 한다.

시편 8 : 주앙과 존은 용감하게 전투에 참가하고, 여성과 아이들을 포함하여 4만 명의 터키 사람들이 죽는다. 주앙은 10살짜리 이슬람교 여자 아이를 구해서 양녀로 삼기로 결심한다. 영웅이 되어서 주앙은 러시아의 상트페테르부르크로 가게 된다.

시편 9 : 48세의 러시아 여왕인 카뜨린느 2세가 주앙에게 정욕을 느낀다.

시편 10 : 러시아의 추위 때문에 주앙은 병에 걸리고 영국으로 보내진다.

시편 11 : 영국에 도착한 주앙은 런던으로 향하고, 자유의 옹호자로서 영국의 위대함을 생각한다. 그의 외모와 복장을 영국 궁정 사람들이 찬미하고 질투한다.

시편 12 : 주앙은 양녀로 삼은 레일라의 개인교사를 구한다.

시편 13 : 치명적인 아름다움의 소유자인 아데라인이 주앙을 돌봐주는 안주인이 된다.

시편 14 : 피츠 펄크 공작부인이 주앙을 희롱하기 시작하고, 아데라인은 공작부인을 질투하고 주앙을 보호하기로 결심한다.

시편 15 : 주앙은 유혹할 마음이 없어도 유혹하는 자태를 지니고 있기에 아델라인은 주앙에게 결혼할 것을 조언한다. 하이데를 연상시키는 16세의 오로라 레이비에게 주앙은 끌린다.

시편 16 : 밤에 발자국 소리를 듣고 수도승을 보는데 유령 또는 꿈인 것처럼 여긴다. 여러 번 지나쳤지만 수도승의 얼굴을 보지 못한다.

시편 17 : 다음 날 아침 주앙은 창백해 보이고, 검은 망토를 입는 “도미니크회 수사”를 보았을 것이라고 추측한다.

 

출처 : 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