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AD 1825 1기(13.3~18.2)

3월의 추천도서(367) 도덕형이상학의 기초 - 칸트




책소개


이책은 철학·문학·역사·심리·경제·과학 등 다양한 분야의 고전의 정수를 간략하고 명료하게 정리해 놓은 안내서 입니다. 하버드대 학생들이 대학입시를 앞둔 고교생과 리포트 작성·심층 토론을 앞둔 대학 주니어들을 위해 썼기 때문에 이해하기 쉽고 정확합니다. 작품의 핵심내용과 사상,역사적 배경,심볼,작가의 의도 등을 명확하게 정리하여 방대한 원작을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게 해줍니다.


저자소개


임마누엘 칸트


독일 철학자 임마누엘 칸트(Immanuel Kant. 1724-1804)는 55세까지는 자연과학에 관한 저작들을 많이 발표했고, 20년 넘게 쾨니히스베르크 대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쳤으며, 독일 문학계에서도 명성이 높았다. 그러나 생애 마지막 25년간의 철학 작업을 통해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같은 거장 철학자의 반열에 올라섰으며, 도리?이성?논리가 일체를 지배한다고 보고 비합리와 우연적인 것을 배척한 데카르트의 합리주의와 관찰 및 실험을 중시한 베이컨의 경험주의를 종합해 비판철학을 탄생시켰다. 
칸트의 주요 저작물 세 편-인간 이성 인식의 근거와 정신철학을 위한 [순수이성 비판], 도덕철학을 위한 [실천이성 비판], 미적 인식으로서의 예술철학, 즉 미학을 위한 [판단력 비판]-은 각각 근대 철학 분야의 시발점으로 여겨진다.


목차


- 간추린 명저 노트 
역사적 배경과 저자에 대하여 
전체 개요 
용어 해설 
전체적인 분석과 주제들 
Chapter별 정리 노트 
Preface 서문 
Chapter 1 도덕에 대한 평범한 이성 인식에서 철학적 이성 인식으로의 전이(轉移) 
Chapter 2 대중적인 도덕철학에서 도덕형이상학으로의 전이(1) 
대중적인 도덕철학에서 도덕형이상학으로의 전이(2) 
Chapter 3 도덕형이상학에서 순수실천이성 비판으로의 전이 
Review 
Study Questions 
Review Quiz 
- 권말부록: 일이관지 논술 노트 
'자유로워지라'는 의무와 자유 
실전 연습문제


출처 : 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