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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의 추천도서(365) 도덕감정론(Theory of Moral Sentiments) - 아담 스미스



 

 

책소개

『도덕감정론』은 사회 속에서 발현되는 <인간의 본성>, <개인의 자유와 사회적 질서가 양립할 수 있는 원리>, <자본주의가 성립하기 위한 전제>, <자본주의 체제가 제대로 작동하기 위한 원칙> 등을 설명하고 있는 <고전 중의 고전>이다.

 

 

저자소개

 

아담 스미스

 

 스코틀랜드 커콜디에서 태어났다. 고전경제학의 창시자로 1740~1746년 옥스퍼드대학교 밸리올 칼리지에서 공부한 뒤 1751년에 글래스고대학교 교수가 되었다. 말년에 '경제학의 아버지'로 불리게 되었으며, 근대경제학, 마르크스 경제학은 스미스의 국부론으로부터 출발하였다. 국부론은 1776년 스미스가 발표하면서 당시의 영국의 자유통상정책으로 구체화되었다.

 

 '경제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아담 스미스는 고전 경제학의 창시자이며, 자유방임 경제를 주장한 <국부론>의 저자이기도 하다.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행동이 '보이지 않는 손'에 이끌려 나라의 부를 크게 만들고 생산력을 커지게 해, 결과적으로는 저절로 조화롭게 된다는 자연법에 의한 예정 조화설을 밝히려 했다. 스미스의 이론은 이후 수많은 이론들의 기초가 되었으며, 경제학이 과학적인 학문으로 자리 잡는 데 큰 영향을 끼쳤다.

 

목차

 

역자서문<개역판> / V
역자서문<초판> / XI
일러두기 / XXIII
제 1 부행위의 적정성
제 1편 행위의 적정성(適正性) 판단 / 3
제 1장 동감(同感)에 관하여 / 3
제 2장 상호동감(相互同感)의 기쁨에 관하여 / 13
제 3장 타인의 감정이 우리의 감정과 일치하는지 여부에 의해
타인의 감정의 적정성(適正性) 여부를 판단하는 방식 / 19
제 4장 같은 제목의 계속 / 25
제 5장 친근하면서 존경심을 자아내는 미덕(美德) / 34
제 2편 적정성(適正性)과 일치하는 상이한 격정들의 정도 / 41
서론 / 41
제 1장 육체에서 기원하는 각종 격정들 / 43
제 2장 상상(想像)의 어떤 특성 또는 습관에서 기원하는 격정 / 51
제 3장 비우호적(非友好的)인 격정 / 57
제 4장 우호적인 격정 / 67
제 5장 사적(私的)인 격정 / 71
제 3편 순경(順境)과 역경(逆境)이 인간 행위의 적정성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한 상태가 다른 상태에 비해 사람들의 시인을 얻기가 더 쉬운 이유 / 77
제 1장 비애에 대한 우리의 동감은 보통 환희에 대한 우리의 동감보다 강렬하지만,
그 강렬한 정도는 보통 당사자가 본성상 느끼는 정도에는 미치지 못한다. / 77
제 2장 야심의 기원 및 계층의 구별 / 91
제 3장 부자와 권세가에 대해서는 감탄하면서, 가난하고 비천한 사람들을
경멸하거나 무시하는 성향에 의해 야기되는 도덕감정의 타락 / 109
제 2 부공로와 과실 또는 보상과 처벌의 대상
제 1편공로와 과실의 감각 / 121
서론 / 121
제 1장 감사의 적절한 대상으로 보이는 행위는 보답을 받아야 하고,
분개의 적절한 대상으로 보이는 행위는 처벌을 받아야 하는 것으로 보인다 / 123
제 2장 감사와 분개의 적절한 대상 / 127
제 3장 시혜자(施惠者)의 행위가 시인을 받지 못할 때 수혜자의 감사(感謝)에 대한 동감은 있을 수 없고,
이와 반대로, 범행을 저지른 자의 동기가 부인되지 않을 때에는
피해자의 분개에 대한 동감이 있을 수 없다. / 131
제 4장 앞의 장들의 내용 요약 / 134
제 5장 공로의 감각과 과실의 감각에 관한 분석 / 137
제2편 정의(正義)와 자혜(慈惠) / 147
제 1장 두 가지 미덕(美德)의 비교 / 147
제 2장 정의감, 회한(悔恨) 그리고 공로의 감각 / 156
제 3장 이러한 천성구조(天性構造)의 효용(效用) / 162
제 3편 행위의 공과(功過)와 관련하여 운(運)이 인간의 감정에 미치는 영향 / 174
서론 / 174
제1장 행운(幸運) 또는 불운(不運)이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原因)/ 177
제2장 행운(幸運)이나 불운(不運)이 미치는 영향의 범위 / 184
제 3장 감정에 이와 같은 불규칙성이 일어나는 최종 원인 / 200
제 3 부감정과 행위에 관한 판단 및 책임감(責任感)의 기초
제1장 자기시인(自己是認) 및 자기부인(自己否認)의 원리 / 209
제2장 칭찬받는 것과 칭찬받을 만한 사람이 되는 것을 좋아함,
그리고 비난받는 것과 비난받아 마땅한 사람이 되는 것을 두려워함에 관하여 / 216
제 3장 양심(良心)의 영향과 권위 / 249
제 4장 자기 기만(欺瞞)의 본질 및 일반법칙의 기원과 운용(運用) / 290
제 5장 도덕의 일반준칙의 영향과 권위 및
그것이 신(神)의 법(法)으로 정당하게 간주되는 것에 관하여 / 300
제 6장 어떤 경우에 의무감(義務感)이 우리 행위의 유일한 원칙이 되어야 하는가?
그리고 어떤 경우에 의무감은 다른 동기들과 함께 작용해야 하는가? / 318
제 4 부효용이 시인의 감정에 미치는 영향
제1장 효용이 모든 기예품(技藝品)에 부여하는 미(美),
그리고 이러한 종류의 미(美)의 광범한 영향에 관하여 / 335
제2장 효용의 표현이 사람들의 성격과 행위에 부여하는 미(美),
그리고 이 미(美)에 대한 인식이 어느 정도까지 시인에 관한
원시적 천성의 하나로 간주될 수 있는지에 관하여 / 351
제 5 부습관과 유행이 도덕적 시인과 부인의 감정에 미치는 영향
제1장 아름다움과 추함에 대한 우리의 관념에 습관과 유행이 미치는 영향 / 365
제2장 관습과 유행이 도덕감정에 미치는 영향 / 377
제 6 부미덕(美德)의 성품(性品)
서론 / 401
제 1편 개인의 성품이 그 자신의 행복에 미치는 영향, 혹은 신중 / 402
제 2편 타인의 행복(幸福)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의 성품 / 413
서론 / 413
제1 장 천성(天性)이 각 개인들에게 관심을 기울이도록 권하는 순서(順序) / 415
제2 장 우리의 자혜(慈惠)의 대상으로 천성(天性)이 우리에게 추천하는 사회단체의 순서 / 432
제 3 장 우주적 자혜(慈惠) / 446
제 3편 자기제어(自己制御) / 451
제 6부의 결론 / 499
제 7 부도덕철학(道德哲學)의 체계
제1편 도덕감정론에서 고찰되어야 할 문제들 / 507
제2편 미덕(美德)의 성품(性品)에 관한 상이한 설명들 / 510
서론 / 510
제 1 장 미덕은 적정성(適正性)에 있다고 생각하는 도덕철학 체계 / 513
제 2 장 미덕은 신중(愼重)에 있다고 보는 도덕철학 체계 / 562
제 3 장 미덕은 자애(慈愛)에 있다고 보는 철학체계 / 574
제 4 장 방종(放縱)에 관한 철학체계 / 587
제 3편 시인(是認)의 본원에 관해 형성된 다양한 철학체계들 / 604
서론 / 604
제 1장 자애(自愛)로부터 시인(是認)의 본원을 도출하는 철학체계 / 606
제 2장 이성(理性)을 시인의 본원으로 보는 철학체계 / 611
제 3장 감정(感情)을 시인의 본원으로 보는 철학체계 / 618
제 4편 실천적 도덕준칙(道德準則)에 대한 다양한 저자들의 논술 방식 / 631
<부록>Ⅰ. 아담 스미스의 도덕철학 체계 / 661
<부록>Ⅱ. 아담 스미스의 생애(生涯)와 저작(著作) / 700
사항색인 / 705
인명색인 / 714

 

출처 : 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