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AD 1825 1기(13.3~18.2)

2월의 추천도서(362) 도덕의 계보(The Genealogy of Morals) - 프리드리히 니체





책소개


다락원 명저 노트 제8권 『도덕의 계보』. 답이 정해져 있지 않은 논술답안 작성과 논리 정연한 글쓰기로 고민하는 중·고생을 위한 논술대비서. 저자와 작품에 대한 배경지식, 그리고 매 CHAPTER나 SECTION 별로 ‘요점정리’와 ‘풀어보기’가 실려 있다. ‘요점정리’에는 복잡하고 난해한 원저의 내용을 명쾌하고 간략하게 정리해 놓아 그 내용을 명쾌하게 파악하도록 했다. 

인간의 도덕적 판단에 대해 문제점을 제기함과 동시에 비판을 곁들이고 있으며, 세 편의 논문으로 구성된 『도덕의 계보』. 첫 번째 논문은 이른바 ‘주인 도덕’과 ‘노예 도덕’을 대비시키고 있다. 두 번째 논문인 “‘죄’, ‘양심의 가책 및 기타’”는 죄, 불량한 도의심, 그리고 기타 사항을 다룬다. 세 번째 논문인 “금욕주의적 이상이란 무엇인가?”에서는 당대의 사회생활을 지배하던 강력하면서도 역설적인 도덕관념, 즉 금욕주의를 다룬다.

비판적, 분석적 글읽기의 바탕이 되는 ‘풀어보기’에는 원저에 담긴 저자의 의도, 철학적 성향, 주제, 용어 등이 설명되어 있다. 그리고 ‘REVIEW’에는 원저의 이해도를 점검하고 논술작성 연습을 할 수 있는 문제들이 수록했다.


저자소개


프리드리히 니체(FRIEDRICH NIETZSCHE. 1844-1900)


프리드리히 니체(FRIEDRICH NIETZSCHE. 1844-1900)는 유럽의 전통적인 종교, 도덕, 철학에 깔려 있는 근본 동기를 밝히려고 노력한 독일 철학자다. 그는 과학, 지식, 그리고 미래에 대한 낙관론이 지배하던 당시를 ‘허무주의’로 규정짓고, 유럽의 에너지와 의지를 이끌어갈 어떤 긍정적인 가치의 필요성을 깨닫고는 계몽주의가 가져온 결과를 반성했다. 또한 근대 문명의 비판이자 그것의 극복이 주를 이루는 그의 철학은 권력에의 의지를 본질로 하는 삶을 주장하는 허무주의의 철저화를 통해 모든 것의 가치전환을 시도했다. 주요 저서는 <선과 악을 넘어서>, <도덕의 계보>,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등.



출처 : 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