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AD 1825 1기(13.3~18.2)

9월의 추천 도서 (927) 스무편의 사랑의 시와 한편의 절망의 노래 - 파블로 네루다


 

 

 

1. 책소개

노벨 문학상 수상 시인 파블로 네루다의 시집. 지금까지 단 4편만이 국내에 번역되었다가, 이번 시집을 통해 스물 한 편이 모두 소개되었다. 시편 하나하나에는 열아홉 젊음의 소용돌이 속에 있는 한 젊은이의 열광적 호흡이 드러나 있다.

혈기왕성한 젊은 남자의 눈에 사랑하는 여인의 육체는 하나의 '세계'와 같다. 연애하는 이는 곧 세계이고, 또한 세계가 곧 연애하는 이이다. 수많은 관능적 언어는 만물을 제각기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의미를 가진 생명력의 존재로 다가온다. 그 의미들은 수수께끼처럼 시인의 시어 속에 도사리며 꿈틀대고 있다. <양장제본>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2. 저자소개

파블로 네루다

파블로 네루다는 철도노동자인 아버지 호세 델 카르멘 레예스와 어머니 로사 바소알토 사이에서 태어났다. 어머니는 그가 태어난 지 한 달도 되기 전에 죽었으며, 2년 뒤 가족은 남부의 '새로운 땅'으로 이주해 테무코에 자리잡았다. 아버지는 그곳에서 재혼했으며, 네루다는 계모를 친어머니처럼 사랑하였다. 뒤에 그는 그 당시를 회고하여 "조국의 개척지인 '머나먼 서부'에서 나는 삶과 대지, 시, 비 속에서 태어났다"고 썼다.

그는 1910년 테무코 남자국민학교에 들어가 1920년 중등과정을 마쳤다. 10세에 시를 쓰기 시작했는데, 그 일부는 나중에 학생잡지에 실렸으며 처음에는 아버지의 노여움을 사지 않으려고 가명을 썼다. 1920년부터 파블로 네루다라는 이름을 쓰기 시작했으며, 1946년에는 법적으로 이름을 바꿨다. 12세 때 칠레의 저명한 시인 가브리엘라 미스트랄을 만나 위대한 고전작가들에 대해 눈을 뜨게 되었다. 이들은 그가 진로를 선택하고 정치적으로 성장하는 데 영향을 미쳤다. 그는 전투적 무정부주의자가 되어, 표트르 크로포트킨의 '무정부주의적 공산주의'에 대한 탁월한 이론가 장 그라브의 저서를 번역했다.

파블로 네루다는 자신의 시와 정치 사상을 통해 동시대 라틴아메리카에서 가장 지대한 영향력을 발휘한 작가였다. 그는 고국인 칠레에서 국가적 영웅으로 칭송받았고, 폭 넓은 일반 독자층으로부터 평범한 삶의 찬양자이자 국민적 정체성의 창시자로서 존경받았다. 그래서 산티아고의 어느 판자촌에서는 그의 이름을 따라 마을명을 정하고, 그의 시집 제목을 따라 비포장도로명을 붙이기도 했다.

칠레 밖에서 볼 때도 네루다는 시대를 통틀어 가장 많이 번역되는 시인으로서,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가 소설에서 그랬듯이 그 지역의 특징적인 목소리이자 전세계적인 영감과 영향력의 원천으로서 라틴아메리카 시에 크게 기여했다. 네루다는 무려 2천 페이지 이상의 30권이 넘는 책을 출판하며 시적 발전을 이룩했는데, 그 발전은 20세기의 개인적 방랑과 시적 표현의 역사를 잘 반영해준다. 다른 어떤 시인도 그만큼 재주가 많거나 다차원적이지는 못했다.

네루다는 격렬한 주관적 연애 서정시에서부터 라틴아메리카의 역사와 정치를 다룬 서사시까지, 또 일상적인 사물들에 대한 오드 즉 송시에 이르기까지, 세상의 모든 현상을 탐구와 의미의 강력한 형태로 외관상 굴절시켰다. 1971년 노벨문학상을 수상했으며, 시집으로는 『지상의 거처ⅠㆍⅡㆍⅢ』 『모두의 노래』 『단순한 것들을 기리는 노래』 『이슬라 네그라 비망록』 『충만한 힘』 등이 있다.

[예스 24제공]

 

 

 

3. 목차

[1] 스무 편의 사랑의 노래
1. 한 여자의 육체
2. 빛이 너를 휘감는다
3. 아, 소나무 숲의 광활함
4. 아침은 가득하다
5. 그리하여 너는 나를 들을 것이다
6. 나는 네 모습을 기억한다
7. 오후들 속으로 몸을 굽히고
8. 흰 벌
9. 소나무에 취해
10. 우리는 잃어버렸다
11. 거의 하늘을 떠나
12. 네 가슴으로 충분하다
13. 나는 표하는 데 열중했다
14. 매일 너는 논다
15. 나는 네가 조용하기를 바란다
16. 해 질 녘 내 하늘에서
17. 생각하고 뒤엉키는 그림자들
18. 여기서 나는 너를 사랑한다
19. 나긋나긋한 황갈색 여자
20. 오늘 밤 나는 쓸 수 있다
[2] 한 편의 절망의 노래
1. 절망의 노래
- 해설 / 젊은 날의 초상 - 정현종
- 작가 연보

[엘리트 2000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