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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D 1825 1기(13.3~18.2)

7월의 추천 도서 (882)소유의 종말-제레미 러프킨


 

1. 책소개

사회 비평가이자『노동의 종말』『바이오테크 시대』와 같은 베스트셀러의 저자 제러미 리프킨의 최신작. 이 책은 저자가 미래의 기술과 환경 그리고 세계 경제의 흐름을 읽고 비전을 제시하는 시리즈의 세 번째에 해당하는 저서로, 인류의 미래상을 제시한 책. 리프킨은 인간의 모든 경험을 상품화하는 새로운 자본주의가 실은 자본주의의 토대를 허물고 있다고 주장하며, 지리적 공간에 뿌리를 둔 문화적 다양성을 지켜나가는 것만이 인간의 문명을 유지할 수 있는 길이라 말하며 인간 사회가 나아가는 방향의 전체상을 제시했다.

출처 - 예스24 제공

 

2. 저자소개

제레미 리프킨

자연과학과 인문과학을 넘나들며 자본주의 체제 및 인간의 생활방식, 현대과학기술의 폐해 등을 날카롭게 비판해온 세계적인 행동주의 철학자이자 경제학자이다. 펜실베이니아대 와튼스쿨에서 경제학을, 터프츠 대학의 플레처 법과 대학원에서 국제관계학을 공부했다. 그후 워싱턴시의 경제동향연구재단(FOET)을 설립해 현재는 이사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전세계 지도층 인사들과 정부 관료들의 자문역을 맡고 있으며 과학 기술의 변화가 경제, 노동, 사회,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활발히 집필 작업을 해왔다.

그의 이름을 전세계에 알린 책은 『엔트로피』다. 기계적 세계관에 바탕을 둔 현대문명을 비판하고 에너지의 낭비가 가져올 재앙을 경고한것이 바로 '엔트로피' 개념이었다. 그 후 그는『노동의 종말』을 통해 정보화 사회가 창조한 세상에서 오히려 수많은 사람들이 일자리를 잃고 미아가 될 것이라 경고하는가 하면, 『소유의 종말』 통해서는 소유가 아닌 '접속'으로 상징되는 새로운 세상을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 우리에게 질문을 던지기도 하였다. 그의 이론이 지나치게 비관적이라고 보는 사람들도 있긴 하지만 미래에 대한 전망과 현실 비판은 여전히 호소력을 가지고 있다
.

한편 리프킨의 문명비판에는 환경철학자로서의 면모가 두드러진다. 문명에 대한 접근 방식 자체가 환경이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엔트로피라는 개념도 그렇다. 육식에 대한 비판이나 생명 현상에 대한 관심도 매우 크다. 생명공학이 21세기에 가장 크고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학문이 될 것이라는 그의 예측도 이런 연장선상에 놓여 있다. 이러한 입각점 때문에 그는 반문명론자들 사이에서 꽤 높은 지지를 받고 있다. 저서로『생명권 정치학』, 『바이오테크 시대』, 『소유의 종말』, 『육식의 종말』 등이 있다.

출처 - 예스24 제공

 

3. 목차

[1] 1부 자본주의의 새로운 프론티어
1.
접속의 시대가 오고 있다
2.
시장이 네트워크에 밀리는 날
3.
무게 없는 경제
4.
지적 재산의 독점
5.
서비스 세상
6.
인간 관계의 상품화
7.
삶의로서의 접속


[2] 2
부 문화를 고갈시키는 자본주의
1.
자본주의의 새로운 문화
2.
문화의 광맥을 찾아서
3.
탈근대
4.
접속자와 비접속자
5.
문화와 자본주의의 생태학을 찾아서
-

-
옮긴이 후기

출처 - 엘리트2000 제공

 

4. 책 속으로

판매자가 주도하던 시장이 구매자가 주도하는 시장으로 바뀌면서 생산보다 마케팅이 우위에 서게 되었고 새로운 네트워크 경제의 정보 기술은 고객과 평생에 걸친 상업적 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길을 터주었다. 마케팅 관점이 전위로 떠오르고 생산이 마케팅 과정의 한 기능으로 전락한 것은 1980년대와 1990년대에 생산 공정에서 일어난 기술 변화 덕분이었다.

고객의 다양한 욕구를 반영한 새로운 주문 생산 능력을 갖게 되면서 사업은 고객에서 시작하여 공장으로 돌아가는 활동이 되었다. 공급자가 제품을 대량으로 생산하여 이것을 팔 수 있는 시장을 만드는 것이 기존의 방식이었다면 이제 소비자는 개인적 욕구를 공급자에게 알려주어 자신의 입맛에 맞는 개성화된 제품을 제공받는 추세로 나아간다
.

대량 생산이 소량 맞춤 생산으로 바뀌는 조짐은 1980년대부터 나타났다. 소비자 시장이 포화 상태에 이르면서 대량 생산에 의존하던 많은 공급자는 시설 과잉과 재고 누적으로 몸살을 앓았다. 한 분야에 너무 많은 공급자가 있었고 이 회사 제품과 저 회사 제품을 구별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가격을 떨어뜨려 이윤을 줄이는 것이었다. --- p. 159

통신혁명과 미래의 네트워크 세계에 대한 대담한 전망에도 불구하고 현실을 보면 세계 인구의 65퍼센트가 평생 전화를 걸어본 적이 한번도 없는 사람들이고 40퍼센트는 전기가 안 들어오는 곳에서 살고 있다. --- p.

죽은 헨리 포드가 50년 뒤에 자동차 생산에 도입한 방법처럼 표준화와 대형화를 통해 관광을 중산층과 서민층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상품으로 만들었다. 그가 문화 체험을 생산하면서 도입한 틀은 현대 관광 여행산업의 초석이 되었고 지금도 실효성을 의심받지 않고 있다. 죽은 체험을 상품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제품이나 단순한 서비스의 판매와는 전혀 다른 발상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있었다. 그는 일찍부터 판매자 구매자 관계를 공급자 사용자 서버 클라이언트의 관계로 탈바꿈시켜야만 성공할 수 있다는 사실을 통찰했다. --- p.218

온갖 종류의 관계가 우리의 생활의 한가운데로 온다.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라는 데카르트의 명제는 <나는 접속한다.그러므로 존재한다>라는 새로운 명제로 바뀌었다.

경계선이 모호해지고 활동이 연결되는 네트워크와 상품화된 관계로 이루어진 이런 탈근대 세계에서 자립적이고 자율적인 의식은 서서히 시대에 뒤진 것으로 낙인찍힌다. 그 자리를 대신 차지 하는 것은 무수히 연결된 관계망 안에 있는 하나의 접속점처럼 행동하는 새로운 개인이다. <이 탈근대 세계의 최종 단계에 이르면 자아는 관계의 단계 속으로 모습을 감춘다. 자신이 파묻혀 있는 관계망에 독립된 자아가 있다는 사실을 사람들은 더 이상 믿지 않는다... 서양 역사에서 지난 수백년 동안 한복판을 차지해 온 자아는 밀려나고 그 빈 자리로 관계가 밀고 들어온다
.> ---

(
자신은 연극배우로 그리고) 세계를 연극 무대로 보는 데 익숙한 새로운 시대(탈근대)의 남녀에게는 상업세계가 제공하는 대본, 무대, 다른 배우, 청중에 접속할 수 권리를 끊임없이 사는 것이 자신들이 거느리고 살아가는 다양한 인격을 살찌우는데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연기를 할 수 있고 변신을 할 수 있는 능력은 생존의 필수 조건으로 자리 잡을 것이다
.

'
변화하지 않는 것이라고는 변화뿐인 세상에서 모든 것이 하루 아침에 퇴물이 된다.....소유는 모든 것이 휙휙 바뀌는 풍토에 적응하기에는 너무 느려터진 생각이다. 과학기술이 급속히 발전하고 경제활동이 어지러울 만큼 빠르게 진행되는 세상에서 소유에 집착하는 것은 곧 자멸하는 길이다
.

<
현실의 수효는 관점의 수효> 탈근대적인 사유방식을

<
나는 나와 주변상황의 합>이라 요약---오르테가

강한 공동체는 건강한 경제의 전제조건이다. 강한 공동체 만이 사회적 신뢰를 낳기 때문이다. 시장이라는 제 1부문과 정부라고 하는 제 2부문을 중심으로 공공 정책을 운용하면서 문화라는 제 3부문은 당연시 한다.사회자본을 수립하고 시장과 교역을 가능하게 만드는 막중한 역할이 문화에 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는 것이다.____ 교회, 세속기관.민간단체, 상조회, 스포츠 클럽, 예술 집단, 비정부 기구--는 시회적 신뢰의 샘물이다..

문화영역의 순수한 놀이는 인간적 결속의 숭고한 표현이다. 우리는 남과 어울리고 싶어서 놀이를 한다. 성숙한 놀이는 수동적 오락과는 달리 언제나 문화 영역에서 일어난다. 사람들이 친목, 시민 활동, 교회, 예술, 운동, 사회 저의, 환경 조직 같은 다양한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때 그들은 성숙한 놀이의 진수를 맛본다. 그들의 사회적 교류는 사회적신뢰의 섬울 곳곳에 만들고 풍성한 사회 자본을 끌어낸다. --- p.--p.309 ---p.311---p.322---pp.13--14 --- p.285

싸게 사들이고 비싸게 팔아치우는 것을 금과옥조로 삼아 우리의 생활을 끊임없이 담금질한다. 재산을 모으는 것은 세상살이에서 가장 중요한 일이라는 사실을 커가면서 배운다. 내가 누구인지는 내가 무엇을 가졌는지와 무관하지 않다는 사실을 배운다. 이 세상은 상품을 교환하고 남부럽지 않을만큼 재산을 누려보겠다는 원초적 충동에 의해서 굴러간다. --- p.92

출처 - 예스24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