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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D 1825 1기(13.3~18.2)

6월의 추천 도서 (852) 셰익스피어 명언집 - 윌리엄 셰익스피어


 

 

 

 

1. 책소개

 

400여 년 동안 세계 대문호의 영예를 누리고 있는 천재적인 작가 셰익스피어. 오늘날에도 수많은 그의 작품이 무대에 올려지고 있으며, 이미 그의 희곡으로 만들어진 영화가 300개 이상 상영되었다고 한다. 이 책은 셰익스피어의 천재성이 잘 나타난 명언, 명구 등을 집대성해 엮었으며, 이를 통해서 우리 자신의 삶과 인간의 본성, 사랑과 덕행, 정의와 자비를 살피고, 세계의 실상을 알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2. 저자소개

 

윌리엄 셰익스피어

셰익스피어는 영국 르네상스의 정점기인 엘리자베스 1세 때 스트랫퍼드어폰에이번이라는 작은 시골 마을에서 태어났다. 아버지인 존 셰익스피어는 장갑 제조업자로서 한때 사업이 번창하여 마을의 공직까지 맡기도 했으나, 셰익스피어가 13세 되던 때 몰락하여 상당 기간 궁핍한 생활을 한 것 같다. 이 때문에 셰익스피어는 대학에 들어가지 못했다. 그럼에도 그의 많은 작품이 고전이나 역사, 다른 문학 작품을 모티브로 삼은 점을 보면 고전에 대한 상당한 소양을 가졌던 것으로 보인다.
셰익스피어가 고향을 떠나 런던에 있는 극단에 합류한 것은 1580년대 중후반으로 추정된다. 그는 이곳에서 배우 겸 극작가로 활동하면서 명성을 쌓아 갔는데, [헨리 6세] 삼부작이 처녀작으로 추정된다. 당시 유명한 극작가인 로버트 그린은 셰익스피어를 두고 “벼락출세한 까마귀”라고 비난했는데, 이 같은 질시 어린 비난은 셰익스피어의 명성이 상당했음을 반증한다. 셰익스피어는 극작가로 활동한 뒤 약 25년간 서른일곱 편의 드라마를 남겼다. 그의 작품을 시기별로 구분해 보면 엘리자베스 여왕 시대와 제임스 1세 시대의 것으로 나눌 수 있다. 앞의 시기에는 튜더 왕조의 정당성과 애국심을 고취하는 사극과 재치 있고 아름다운 여 주인공이 이끌어 가는 낭만 희극이 주를 이룬 반면, 절대 왕권을 주장한 후자의 시기에는 인간 운명의 비극성을 조망한 비극과 희비극이 주를 이루었다.
1605년경에 쓴 것으로 추정되는 [리어 왕]과 [맥베스]는 인간성과 악에 대한 깊은 통찰을 통해 인간의 보편적인 고뇌와 고통, 깨달음과 성숙의 세계를 보여 준다는 점에서 셰익스피어 최고의 비극 작품으로 꼽힌다. 셰익스피어는 1613년 [두 고귀한 친척], [헨리 8세]를 끝으로 고향으로 돌아가 평화로운 여생을 보내다가 1616년 4월 23일 52세의 나이로 생을 마감했다.

 

출처 - 인터파크 도서

 

3. 목차

 

001. 이 책을 읽는 분에게...7

002. [인생론]...13
003. 운명...15
004. 청춘...26
005. 노년...30
006. 행복...36
007. 진리...40
008. 언어...45
009. 철학과 지식...55
010. 술...57
011. 처세의 지혜...66
012. 인생론...78
013. 돈...88
014. 출세...97

015. [사랑에 관하여]...107
016. 사랑...109
017. 욕정...133
018. 성...145
019. 만남과 이별...153
020. 우정...159
021. 남자...167
022. 여자...174

023. [가족에 관하여]...193
024. 부모와 자손...195
025. 결혼...205
026. 인간...212

027. [마음에 관하여]...227
028. 기쁨...229
029. 슬픔...231
030. 고뇌...238
031. 분노...243
032. 죄악...248
033. 양심과 자비심...256
034. 좌절과 절망. 그리고 죽음...266

035. [자연. 초자연. 신]...277
036. 시간...279
037. 자연...285
038. 초자연적 존재. 신...288

039. [사회생활]...295
040. 정치...297
041. 명예...308
042. 법과 법조인...314
043. 전쟁과 평화...318

044. [예술에 관하여]...331
045. 음악...333
046. 춤...341
047. 말과 시...344
048. 연극...346


049. 해설/셰익스피어. 그 언어의 마술...357
050. 연보...365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4. 책속으로

 

함부로 입을 놀리지 말 것.
엉뚱한 생각은 실천에 옮기지 말 것.
사람들과 절친하게 사귀는 건 좋지만, 너무 허술히 접근하지 말 것.

사귄 친구들이 진실하다는 것이 확인되면 절대로 놓치지 말라.
젖비린내나는 햇병아리들과 마냥 악수를 나누다간 손바닥만 둔해져.
싸움판에 끼어들지 말 것. 그러나 일단 끼어들면 철저히 해치워라.

그들이 너를 조심하도록 말이다.
남의 말에 귀를 기울이되, 말을 삼가라.
남의 의견을 잘 듣고, 너의 판단엔 신중을 기할 것.

주머니 사정이 허락하는 한 옷맵시는 뽐내되, 눈에 띄면 못써.
품위가 있어야 해. 저속은 금물이야. 의복은 인격의 표시니깐.
프랑스의 고관대작들과 세련된 상류사회 양반들은 이 점에 있어서 아주 우수하단 말이야.

돈은 빌리지도 말고, 빌려주지도 말 것.
돈을 빌려주면 돈도 잃고 친구도 잃어. 게다가 돈을 빌리면 절제심이 약해지지.
무엇보다도 중요한 일은 자기 자신에게 충실하는 것.
그렇게 하면 밤이 지나 낮이 오듯이, 타인에게도 충실해지게 마련이야.

<햄릿, 1막 3장, 59> --- pp.67-68

 

출처 -  YES 24

 

 

Chapter 1 p. 17~18

 

사느냐, 죽느냐, 이것이 문제로다. 참혹한 운명의 화살을 맞고 마음속으로 참아야 하느냐, 아니면 성난 파도처럼 밀려오는 고난과 맞서 용감히 싸워 그것을 물리쳐야 하는냐, 어느 쪽이 더 고귀한 일일까. 남은 것이 오로지 잠자는 일뿐이라면 죽는다는 것은 잠드는 것. 잠들면서 시름을 잊을 수 있다면, 잠들면서 수만 가지 인간의 숙명적인 고통을 잊을 수 있다면, 잠들면서 수만 가지 인간의 숙명적인 고통을 잊을 수 있다면, 그것이야말로 우리가 진심으로 바라는 최상의 것이로다. 죽는 것은 잠드는 것. 아마도 꿈을 꾸겠지. 아, 그것이 괴롭다. 이 세상 온갖 번민으로부터 벗어나 잠 속에서 어떤 꿈을 꿀 것인가를 생각하면 망설여진다. 이 같은 망설임이 있기에 비참한 인생을 지루하게 살아가는것인가. 그렇지 않으면 이 세상의 채찍과 조롱을, 무도한 폭군의 거동을, 우쭐대는 꼴불견들의 치욕을, 버림받은 사랑의 아픔을, 재판의 지연을, 관리의 불손을, 선의의 인간들이 악당들로부터 받고 견디는 수많은 모욕을 어찌 참아나갈 수 있단 말인가?

한 자루의 단검으로 찌르기만 하면, 이 세상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을 진대, 어찌 참아나가야 한단 말인가. 생활의 고통에 시달리며, 땀범벅이 되어 신음하면서도 사후의 한 가닥 불안 때문에, 죽음의 경지를 넘어서 돌아온 이가 한 사람도 없기 때문에 그 미지츼 세계에 대한 불안 때문에 우리들의 결심은 흐려지고 이 세상에 남아서 그 괴로움을 참고 견디려한다.  <햄릿, 3막 1장 56>

 

Chapter 2. p.25

 

낮은 신분은 젊은 야망의 사닥다리가 되고 젊은이는 위로 향해 그 다리를 오른다.  <헨리 8세, 1막 1장, 64>

 

Chapter 3. p. 27

 

정숙한 처녀는 달빛에 아름다운 살갗을 드러내놓는 법이 아니다. 아무리 정숙해도 이 세상 험담을 완전히 피할 수는 없어. 봄에 싹트는 꼬봉우리에는 활짝 피기도 전에 벌레먹기 십상이고 아침이슬처럼 빛나는 싱싱한 젊음일수록 무서운 독에 찔리기 쉽다. 그러니 주의해야 한다. 가장 안전한 일은 매사에 조심하는 일이다. 젊음은 유혹의 손길이 닿지 않아도 저절로 유혹에 빠지기 쉬운 것이니.  <햄릿, 1막 3장, 36>

 

Chapter 4. p. 28

 

리어 왕 : 그렇게 젊은데, 그렇게 뻣뻣한가?

코델리아 : 젊기 때문에 진실만을 말합니다.  <리어 왕, 1막 1장, 108>

 

Chapter 5. p. 29

 

깜짝 놀랄일이다! 이게 무슨 변심이냐! 네가 그렇게 사모하던 로잘라인을 그토록 빨리 버릴 수 있느냐? 젊은이들의 사랑은 마음에 있지 않고, 눈속에 있구나.

 

-생략-

 

이제 와서는 맛도 없는 그 사랑에 간을 맞추려고 헛되이 뿌리기만 해구나. 태양은 너의 탄식을 아직도 하늘에서 받아들이지 않았을 터이고 귓전을 때리던 너의 신음소리가 아직껏 이 늙은이의 귀에 쟁쟁 울리고 있다.

 

- 생략 -

 

너 자신이나 너의 슬픔이나 모두 로잘라인 때문이었을 텐데, 네 인간 됨됨이 변했느냐? 이 속담을 읊어 보라......

남자를 믿을 수 없으니 여자의 타락도 당연하다.  <로미오와 줄리엣, 2막 3장, 65>

 

Chapter 6. p. 31

 

늙은이는 두 번 태어난 어린이다.  < 햄릿, 2막 2장, 394>

 

Chapter 7. p. 39

 

만약에 일 년 열두 달 노는 날이라면, 노는 일도 일하는 만큼 지루할 것이다.  <헨리 4세, 제1부, 1막 2장>

 

Chapter 8. p. 40

 

진실은 숱하게 늘어놓는 맹세가 아니라 진실하고도 소박한 하가지 맹세일 뿐이다.  <끝이 좋으면 모두 좋다. 4막 2장 21>

 

Chapter 9. p. 43

 

아! 사랑의 최고의 습관은 믿는 척하는 데 있다. 그리고 사랑에 빠진 늙은이는 나이를 말하는 것을 싫어한다. 그러기 때문에 우리는 서로 거짓말하고, 서로 허물을 감추며 기뻐한다.  <소네트, 138>

 

Chapter 10. p. 50

 

악독한 생동은 악한 말 때문에 갑절로 변한다.  <실수연발, 3막 2장, 20>

 

Chapter 11. p. 51

 

간단히 말하는 것이 지혜의 정수이다.  < 햄릿, 2막 2장, 90>

 

Chapter 12. p. 53

 

칭찬은 거짓말에 쏘스를 친 것이다.  <코리올레이너스, 1막 9장, 53>

 

Chapter 13. p. 53

 

사자가 양에게 아첨하면 양은 사자를 따라간다.  <헨리 6세, 제 3부, 4막 8장, 49>

 

Chapter 14. p. 54

 

수천 명의 아첨꾼들이 왕관 속에 앉아 있다. 그 왕관의 둘레는 머리 크기에 불과하다. <리차드 2세, 2막 1장, 100>

 

Chapter 15. p. 55

 

학문은 한르에 빛자는 태양과 같다. 건방지게 노려본다고 해서 깊은 탐구가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끊임없이 노력하는 사람도 얻는 것은 미미한 성과뿐이다. 기껏해야 타인의 저서로부터 보잘 것 없는 권위를 얻어 올 뿐이다. 지사에서 별마다 이름을 붙이는 천문학자들도 별빛의 혜택을 받는 점에서는 별에 관해서 무식한 사람들과 다를 바 없다.  <사랑의 헛수고, 1막 1장, 84>

 

Chapter 16. p. 61

 

시간은 술이고 분초는 닭고기 안주다.  <헨리 4세, 제1부, 1막 2장. 7>

 

Chapter 17. p. 63

 

사실 나는 신중하고 엄숙한 이 젊은애를 좋아하지 않아. 그 애는 웃을 줄 몰라. 술맛을 모르기 때문이지 점잖키만 한 저런 애는 결국 쓸모없는 물건이 되고 말라.

 

- 생략 -

 

학문도 마찬가지. 술이 거나해져서 발동이 걸려야 순조롭게 활용 되는 것 그렇지 않으면 악마가 숨겨놓은 황금더미와 같아. 헨리 왕자가 용감한 것도 술 때문이야. 본성은 원래 애비를 닮아서 냉혈한 이었지. 메마르고 헐벗고 쓸모없는 돌짝발에 특급주 영양많은 쉐리술을 열심히 퍼부으면서 땅을 갈고 비료를 주는 노력 끝에 지금은 뜨거운 열현한이 되었어. 내가 자식들이 천 명 있다고 한다면, 내가 가르치고 싶은 첫번째 가훈은 싱거운 술을 멀리하고 독주를 퍼마시라는 것이다.

 

출처 - 네이버 블로그 푸른새벽의 풍경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