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 한 권씩 추천 도서/2022-5

5월의 추천도서 (3361) 페스탈로치: 빈민 교육에 헌신한 교육의 아버지

1. 책소개

 

어린이 인성 발달과 가치관 형성에 도움을 주는 「교과서 저학년 위인전」 제18권 『페스탈로치: 빈민 교육에 헌신한 교육의 아버지』. 열정과 노력으로 시련을 극복하고 위대한 업적을 이룬 위인들의 일생을 다뤘습니다. 아동문학가 53인을 초빙해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역사적인 사건을 맛깔나게 보여줍니다. 시대별로 어떤 위인이 살았으며 주요 사건에는 무엇이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페스탈로치가 살았던 중세 시대는 귀족과 상인들로 이루어진 시민 계급과 생산직에서 일하는 사람들로 이루어진 서민 계급으로 나뉘어져 있었습니다. 시민 계급의 사람들은 시민권이 주어져 큰 성이나 저택에서 특별한 대접을 받으며 살았지만 가난한 서민 계급은 열악한 환경에서 고통 받으며 살았습니다. 페스탈로치는 이런 서민들을 위한 교육에 앞장섰는데….

 
 

 

 선정내역
- 소년한국일보, 어린이진흥회 우수 어린이 도서 선정

 

출처:교보문고

 

2. 저자

 
저자: 김학선
 

저자 김학선은 경기도 이천에서 태어났으며 강원일보에 동시가, 경향신문 신춘문예에 동화가 당선되어 작품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그동안 「말썽꾸러기 갈게」 「엄마의 뜰에는」 「채송화 나라의 난쟁이 나팔수」 「1학년 짝꿍 동화」 「꽃새 찌루」 「시골로 간 꼬댕이」 「말코 대왕과 날개 달린 임금님」 「낮도깨비와 번갯불」 「숲에서 쫓겨난 난쟁이들」 등을 펴내 해강아동문학상·한국동화문학상 등을 수상했습니다. 한국문인협회·한국아동문학인협회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출처:교보문고

 

3. 목차

 

이 책을 읽는 학부모님과 선생님께 6
머리말 8
페스탈로치의 가족 10
불쌍한 아이들 16
페스탈로치의 꿈 26
슈탄스 고아원 37
부르크도르프에 세운 학교 49
사랑의 선생님 61
페스탈로치의 삶 71
읽으며 생각하며! 72

 

출처:본문중에서

 

4. 출판사서평

 

교과서 저학년 위인전 시리즈 특징

소년한국일보·어린이문화진흥회 선정 우수 어린이 도서!
어린이들의 인성 발달과 가치관 형성을 위해 반드시 읽어야 할 위인전!

위인전에는 단순히 역사적인 인물이 살아온 과정과 업적만 담겨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한 사람의 사상과 철학은 물론 그가 꿈을 이루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했는지 등 여러 가지 요소들이 촘촘하게 엮여 있습니다. 아이들은 위인전을 읽으면서 인격을 형성하고 생각의 크기를 키워 나가며 한층 성숙해집니다. 한편으로는 다양한 시대를 간접 체험할 수 있기 때문에 역사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시련과 역경을 딛고 위대한 업적을 이룬 위인들의 삶이 흥미로운 동화 속에!
『교과서 저학년 위인전 시리즈』는 열정과 노력으로 시련을 극복하고 위대한 업적을 이룬 위인들의 일생을 재미있게 담아내는 데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기존 위인전처럼 연대기 순으로 내용을 요약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보다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동화로 각색하였습니다. 국내 최고의 아동문학가 53인을 작가로 초빙해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역사적인 사건을 해설하고 맛깔나는 언어로 이야기를 구성하였기 때문에 독서에 미숙한 아이들도 흥미를 가지고 읽을 수 있을 것입니다.
책의 서두에는 부모님이나 선생님이 아이들에게 어떻게 독서 지도를 해야 할지 방향을 제시하였으며, 마지막에는 연보를 실어 위인의 발자취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역사의 흐름을 한눈에 살펴보고 시대별로 어떤 위인이 살았으며 주요 사건이 무엇이었는지 파악할 수 있도록 한국사 및 세계사 연표를 수록하였습니다. 책의 중간 중간에는 인물이나 일화와 관계가 깊은 사물, 유적, 관광지 등에 대한 사진과 정보가 실려 있어 여러 가지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8차 교육과정에 맞춘 알찬 구성, 다양한 전문가들의 참여로 한층 높아진 완성도!
띄어쓰기와 맞춤법은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와 국립국어원의 『표준국어대사전』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어려운 단어는 괄호 안에 뜻풀이를 하였습니다. 또한 학교 수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8차 교육과정에 맞추어 교과서 관련 단원을 표기하였습니다. 수업에 들어가지 전 예비학습을 하거나 수업을 마치고 난 후 심화학습을 할 때 한 번 더 읽어보면서 수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교과서 저학년 위인전 시리즈』는 각계각층의 전문가들이 편집위원으로 참여해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김용만(우리역사문화연구소장), 신현득(동시인, 전 새싹회 회장), 윤재운(동북아역사재
단 부연구위원), 이은경(철학 박사, 전북과학대 유아교육학과 교수), 이창열(하버드 대학교 물리
학 박사, 전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전문 위원), 정재도(한글학자), 조수철(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소아정신과 교수) 선생님이 위인들의 삶을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아이들에게 더욱 유익한 내용을 실을 수 있도록 힘써 주셨습니다.

사고력 확장, 깊이 있는 독서를 위한 ‘읽으며 생각하며’ 코너 수록!
책을 많이 읽는 것만큼 생각하는 훈련 또한 중요합니다. 아무리 풍부한 독서량을 자랑하는 아이라도 내용만 기억하는 수준에 머문다면 큰 학습 효과를 기대하기 힘듭니다. 『교과서 저학년 위인전 시리즈』에는 위인 동화를 모두 읽고 나면 논리력과 사고력을 확장할 수 있는 ‘읽으며 생각하며’ 코너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우선 전체적인 줄거리를 정리해 볼 수 있는 단답형 문제나 한줄 요약 문제가 제시되고, 인물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기, 당시 시대적 상황에 대한 자신의 의견 전개해 보기 등 점차 생각의 폭을 넓힐 수 있는 문제가 출제되어 있습니다. 아이들은 이야기를 평면적으로 읽고 지나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하는 방법을 배우고 입체적으로 이해하게 됩니다. 이는 아이들이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문제 뒤에는 예시 답안인 ‘풀이’를 수록하였습니다. 아이들이 직접 문제를 풀고 나서 자신의 생각과 비교해 볼 수 있고, 부모님이나 선생님들이 지도할 때 참고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수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참사랑, 참교육을 실천한 교육의 아버지!
우리 주위에는 어려운 환경에서 힘겹게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또, 형편이 안 되어서 제대로 된 교육을 받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지요. 페스탈로치는 빈민 교육에 평생을 바친 위인입니다. 남부럽지 않은 집안에서 태어나 넉넉하게 자란 그가 왜 그런 일을 했을까요? 그의 마음속으로 늘 가난한 아이들을 불쌍히 여기고 도와주고 싶어 하는 따뜻한 마음이 있었기 때문이랍니다. 페스탈로치의 아버지는 돈이 없어 치료를 받지 못하는 환자들을 무료로 진료해 주는 마음씨 좋은 의사였습니다. 또, 할아버지는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애썼던 목사님이었지요. 이렇게 어려운 이웃을 위해 일했던 아버지와 할아버지의 영향으로 페스탈로치는 남을 위해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지요.
페스탈로치가 살았던 중세 시대는 귀족과 상인들로 이루어진 시민 계급과 생산직에서 일하는 사람들로 이루어진 서민 계급으로 나뉘어져 있었어요. 시민 계급의 사람들은 시민권이 주어져 큰 성이나 저택에서 특별한 대접을 받으며 살았지만 가난한 서민 계급은 열악한 환경에서 고통 받으며 살았지요. 페스탈로치는 이런 서민들을 위한 교육에 앞장섰던 사람이에요. 그의 헌신적인 삶을 살펴보며 다른 사람을 위해 사는 것이 무엇인지 한번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 보세요.

 

출처: 효리원

 

쿠팡 최저가 + 선물증정 바로가기-> https://link.coupang.com/a/mI8PL

 

페스탈로치 : 빈민 교육에 헌신한 교육의 아버지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