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AD 1825 1기(13.3~18.2)

2월의 추천도서(1818) 흑인의 영혼 - 듀보이스




1. 책 소개


남북전쟁 이후에도 끊이지 않는 인종차별의 논리는 짐 크로우 법을 통해 흑인들을 투표권 없는 2등 시민으로 만들고 ‘분리되어야 하나 평등하다(seperate but equal)이라는 부조리한 이념으로 흑인들을 억압했다. 이런 과정에서 흑인들은 제대로 된 교육을 받지 못하고 부도 쌓지 못한 채로 노예제에서 벗어나기는 했으나 실질적으로는 평등하다 말할 수 없는 삶을 살았다. 이 과정에서 흑인들의 사회적 위치 상승을 꾀하며 근면 성실한 노동을 강조하는 사상가 부커 T. 워싱턴이 등장하여 많은 흑인 대중들을 이끌었다. 워싱턴은 흑인들이 기술을 익히고 열심히 일해서 부를 축적함으로써 백인들의 존경을 받는 시민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이 과정에서 정치적 권리와 필요 이상의 고등 교육은 당장 추구할 것이 아니라는 논리를 폈다. 워싱턴의 이러한 논리는 당장 궁핍한 삶에 시달리던 흑인들은 물론 인종 차별의 논리를 버리고 싶지 않았던 백인들에게 큰 지지를 얻었지만, 흑인 중산층과 지식인들에게는 거센 비판을 받았다. 두 보이스는 이에 맞서 흑인 고유의 문화와 예술을 지녀야 자존감을 토대로 한 진정한 평등을 이룰 수 있으며, 정치적 권리는 그 어느 것보다도 중요하다 역설하였다.『흑인의 영혼』은 당시 워싱턴의 논리에 대응하는 두 보이스의 논리를 집대성한 논문집으로, 당시의 미국 흑인사를 이해하기 위한 아주 중요한 역사적 텍스트인 동시에, 두 보이스가 생각하는 흑인 고유의 예술이 무엇이며 어디서 발현하는지 알 수 있는 미학적 가치가 높은 텍스트이다. 또한 이 작품은 흑인 고유의 정신과 예술, 문화를 강조하는 면에서 후에 도래할 할렘 르네상스 시기 작품들에 사상적 토대가 되었다. 할렘 르네상스(Harlem Renaissance)는 1910년대 중반부터 20년대 후반까지 뉴욕의 할렘에서 퍼진 민족적 각성과 흑인예술문화의 부흥기를 가리키는 말로, 이 문화 운동은 흑인의 목소리가 집단으로 표출되고 백인에게 받아들여지기 시작하는 계기가 되었다. 흑인의 예술성과 지적 전통을 지닌 흑인 문화의 자율성을 주장하며 예술을 정치 운동과 결부시키자는 두 보이스의 논리는 할렘 르네상스 시대에서 인종적 자부심과 자신감, 새로운 정신을 발전시켜 미국에 공헌하는 일원이 되자는 앨런 로크(Alain Locke)의 “새로운 흑인(New Negro)”이라는 개념으로 이어진다. 이러한 사상을 토대로 할렘 르네상스 시기의 흑인 작가들은 재즈와 블루스 등의 흑인음악을 문학적으로 재해석하고 흑인들의 주체성과 의식을 고취시키거나, 흑인민담과 민중예술을 수집하고 보존하고, 흑인 고유의 유머형식을 문학적으로 재해석하는 등의 활동을 했다. 이렇듯 흑인 문학이 독창적으로 발달할 수 있는 토대는 바로 두 보이스가 내려주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마지막으로, 작품 내에서 가장 중요한 단어라 할 수 있는 “이중 자의식(doulbe consciousness)”을 통해 두 보이스는 타자의 시선으로 자기 자신을 바라보아야 하는 한계에 대해서 지적하였는데, 이 개념은 비단 흑인의 정체성을 파악하는 논리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페미니즘과 여러 소수인종 운동의 이론을 발전시키는 데도 쓰이고 있다.

출처 : 교보문고

2. 저자


윌리엄 듀보이스 (William Edward Burghardt Du Bois) 1868.2.23 ~ 1963.8.27 주요저서 《흑인의 영혼 The souls of Black Folk》(1903) 미국의 저술가·흑인운동지도자. 《흑인의 영혼》을 발표, B.워싱턴의 온건노선에 반대하는 흑인지식층의 지지를 받았다. 나이아가라 운동을 일으키고 전국유색인종협회(NAACP) 창설에 참가했으며 기관지 《크라이시스》를 편집했다. 런던에서의 제1차 범(汎)아프리카회의에서 아프리카 식민지의 해방을 호소했다. 매사추세츠주(州) 그레이트배링턴 출생. 1895년 하버드대학교에서 학위를 받고, 1903년 《흑인의 영혼 The souls of Black Folk》을 발표, 교육보급에 의한 지위향상을 제창한 B.워싱턴의 온건노선에 반대하는 흑인지식층의 지지를 받았다. 1905년 나이아가라운동(후에 전국유색인종협회로 발전적 해체)을 일으키고, 1909년 전국유색인종협회(NAACP) 창설에 참가하였으며, 1910∼1932년 기관지 《크라이시스 Crisis》를 편집하였다. 1900년 런던에서의 제1차 범(汎)아프리카회의에서 아프리카 식민지의 해방을 호소하고, 1945년 제5차 회의에서 K.은크루마와 함께 의장직을 맡았다. 1940년대부터 친소적(親蘇的) 경향을 띠고, 1959년 레닌평화상을 받았으며, 1961년 공산당에 입당하였다. 1961년 가나에 초청되어, 아크라에서 가나 정부 후원하에 백과사전 편찬에 착수하였고, 죽기 직전에 가나 시민권을 얻었다.

출처 : 교보문고

3. 목차


The Souls of Black Folk

CHAPTER

The Forethought

I Of Our Spiritual Strivings

II Of the Dawn of Freedom

III Of Mr. Booker T. Washington and Others

IV Of the Meaning of Progress

V Of the Wings of Atalanta

VI Of the Training of Black Men

VII Of the Black Belt

VIII Of the Quest of the Golden Fleece

IX Of the Sons of Master and Man

X Of the Faith of the Fathers

XI Of the Passing of the First-Born

XII Of Alexander Crummell

XIII Of the Coming of John

XIV Of the Sorrow Songs

출처 : 본문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