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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D 1825 1기(13.3~18.2)

12월의 추천 도서(671) 부모 은중경 - 편자미상


 


 

 

1.책소개

 

부모님의 사랑에 대한 보답의 길을 제시하는 불교 경전 <부모은중경>을 번역한 책. <부모은중경>은 부모님의 큰 사랑을 깨닫고 부모의 은혜에 보답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대승불교의 최고 경전으로, 중국 돈황 동굴에서 발굴된 진본이어서 사료적 가치가 높다.

이 번역서에서는 <부모은중경>의 내용을 한글세대들이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풀어 썼다. 먼저 <부모은중경>에 관련된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상세하게 본문을 해석하여 원문과 함께 수록하였다.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2.저자소개

 

편자미상

저서로는 [부모은중경 (양장본) - 슬기바다 12] 등이 있다.

 

출처 - 도서 11번가 제공

 

3.목차

 

옮긴이의 말
부모님의 크신 사랑, 그리고 그 보은의 길 <부모은중경>·<대방편불보은경>
부모은중경
불설대보부모은중경
대방편불보은경
1.경을 설하게 된 인연
2.효도로 부모를 봉양한 이야기
3.모든 중생을 평등하게 대하는 마음
4.깨닫고자 하는 마음을 일으켜라
5.외도들과 효와 불교에 관해 논의하다
6.제바달다 이야기
7.부처님의 자비
8.계율에 관하여
9.보살이 은혜를 알고 보답하는 길
찾아보기

 

출처 - 도서 11번가 제공

 

4.출판사 서평

 

부모님의 크신 사랑과 보은의 길을 제시하는 최고경전
중국 돈황동굴에서 발굴된 진본을 번역한 경전 중의 경전


부처가 일반 대중을 위해 진정한 효의 길을 제시한 책으로, 조선시대의 억불정책 와중에서도 일반백성들에게 널리 읽혀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다. 특히 이 책은 고려 말기에 우리나라에서 만들어진 책이 아니라 중국 돈황동굴에서 발굴된 진본을 싣고 있어 사료적 가치로서도 높이 평가받고 있다. 효에 관한 불교와 유교의 동일성을 찾아볼 수 있는 양서 중의 양서이다. 부모님의 크신 사랑을 깨닫고 부모의 은혜에 보답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는 대승불경의 최고 경전인 이 책은, 유교에 의해 지배되던 조선시대에도 민중들에게 가장 널리 읽히던 책 중 하나였다.

유교적 이상과 불교적 사상이 적절히 조화를 이루는 부모은중경이 이렇게 시대를 초월하여 환영받는 이유는 부모와 자식, 제왕과 신하, 스승과 제자의 상하관계를 발전시켜 인간 궁극의 평화를 살릴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무릇 세상의 이치란 하나이다. 나를 낳아 길러주신 부모님에게 효도하는 것이 세상을 갖는 지름길이라는 사실이다. 부모은중경은 이같은 평범한 진리를 전하는 불교경전으로, 누구나 읽고 감동을 느낄 수 있는 책이다.

어버이에게 행하는 진정한 효도의 방법과 그것이 상징하는 인간적 가치를 전하고 있는 이 책은 가족 해체시대를 맞고 있는 오늘날에 더욱 절실히 읽혀져야 할 고전 중의 고전이다.

부처님은 효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셨을까?

역사상의 부처님은 기원전 2,500여 년 전에 인도의 작은 왕국의 왕자로 태어나서 일 주일만에 어머니를 잃고 양어머니 손에 길러졌으며, 결혼하여 자식까지 있는 상태에서 아버지의 만류를 뿌리치고 출가하여 깨달음을 얻었다고 전해진다. 이런 이력을 읽어보면 부처님은 참으로 배은망덕한 사람이다. 여러 경전에서는 깨달음을 얻은 후 부처님은 자신의 가족을 비롯하여 자신의 종족을 제도하여 출가시키거나 출가하지 않았어도 바른 법을 받아 지니게 하였고, 돌아가신 어머니가 다시 태어난 하늘을 찾아가서 일주일 동안 설법을 했다고 밝히고 있다. 이와 같이 출가하여 깨달음을 얻은 후 곧 바로 열반에 들지 않고 80평생을 살면서 모든 중생을 제도한 것은 효에 대한 부처님의 사상을 읽어낼 수 있는 한 단면이다.

 

출처 - yes24 제공

 

5. 책속으로

 

부휴자는 말하였다.
"천하를 다스림에 방도가 있으니 오직 공정할 따름이다. 임금은 공정하지 않으면 안 되니 작위를 내리는 것이 공정하고 상을 내리는 것이 공정하며 형벌을 쓰는 것이 공정하고 법을 지키는 것이 공정해야 한다. 신하도 공정하지 않으면 안되니, 관청의 일을 함에 사사로운 일을 꾀하지 않고, 공공의 장소에서 사사로운 이익을 말하지 않으며 공적인 관직에 임하여 사사로운 은혜를 베풀지 않고, 공변된 의리를 따라 사사로운 욕심에 빠지지 않아야 한다. 임금이 공정하면 나라가 다스려지고 사사로우면 나라가 어지러워진다. 신하가 공정하면 몸이 편안하고 사사로우면 몸이 위태해진다. 경계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신하 중에 공정한 이로는 순 임금의 신하 우와 우 임금의 신하 직만한 이가 없었다. 우 임금이 신하로 있을 때 치수를 급무로 여겨 제때 일을 해내지 못할까 걱정하였고, 직은 농사일을 급무로 여겨 다른 일을 할 겨를이 없었다. 차라리 자기 집안에 손해가 생길지언정 나라의 중요한 사업을 무너지게 하는 일은 차마하지 않았다. 자기 재산을 잃게 될지언정 백성들을 다치게 하는 일은 하지 않았다. 이 때문에 임금은 그들에게 일을 맡기고 의심하지 않았으며, 신하는 일을 하면서 다른 마음을 품지 않았다.
지금 선비된 자들은 그렇지 않아 벼슬길에 오르자마자 자기의 사사로운 이익에 힘써 작게는 뇌물을 받고 크게는 가렴주구를 행하며, 파리처럼 앵앵거리고 승냥이처럼 탐을 내어 끝을 모른다. 임금이 비록 그들을 멀리하고자 하나 그렇게 할 수가 없다. 아아, 세상의 도리가 날로 쇠퇴해 가는 데도 진실로 회복하기 어렵구나." ---「3. 천하를 다스리는 근본은 공정함에 달려 있다」 중에서

부휴자가 말하였다.
"신하에는 다섯 종류가 있다. 멀리서 보면 엄숙하고 가까이하면 따스하며, 의표가 조정에 드러나되 아무 일도 하지 않는 듯하면서도 절로 다스려지도록 하는 사람이 사신, 곧 스승으로서의 신하이다. 지혜가 샘물처럼 흘러나오고 계책이 소나기처럼 쏟아지며 기이한 꾀를 내어 임기응변을 하면서 곁에서 보필하는 사람이 우신, 곧 벗으로서의 신하다. 명분과 행실을 갈고 닦아 아침저녁 몸소 다니며 잘못을 바로 잡아 임금을 도에 이르게 하는 사람이 빈신, 곧 손님으로서의 신하다. 법에 따라 처신하며 청렴하게 직분에 임하고 나라의 법률을 조심스럽게 지켜나가되 권세 있는 자들에게 휘둘리지 않는 사람이 이신, 곧 관리로서의 신하다. 한 번 부르면 바로 대답하고 두 번 부르면 모든 것을 찬동하여 임금의 얼굴빛을 보고 이를 따라 어김이 없는 사람이 복신, 곧 하인으로서의 신하다.
덕으로 천하를 가지고자 하는 임금은 사신의 보좌를 받고, 힘으로 천하를 얻고자 하는 임금은 우신의 보좌를 받으며, 간언 해주기를 좋아하는 임금은 빈신의 보좌를 받고, 법을 지키고자 하는 임금은 이신의 보좌를 받으면 된다. 또 나라를 망칠 임금은 복신의 보좌를 받는다. 속담에 '산이 높으면 숲이 무성하고, 못이 깊으면 물고기가 크며, 임금이 어질면 신하가 현명하다'고 하였다. 임금의 덕이 크고 작음에 따라 정치의 효과는 같지 않은 법이요, 맡긴 임무가 크고 작음에 따라 이루어질 일도 또한 차이가 난다. 이로 보건대, 임금된 사람은 마땅히 어떤 신하를 쫓아야 할지 선택해야 할 것이다. ---「18. 신하에는 다섯 종류가 있다」 중에서 

출처 - yes24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