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AD 1825 1기(13.3~18.2)

12월의 추천 도서(663) 변신인형 - 왕멍


 

 

1.책소개

 

20세기 중국의 왜곡된 삶 속에 숨어 있는 진정성과 의미를 찾는 소설. 당대 중국을 대표하는 지성이자 '문제작가'인 왕멍의 자전적 소설로, 풍자와 유머로 거듭나는 치열한 시대정신을 시점과 화법의 다양한 변주를 통해 보여주고 있다. 이 작품이 그리는 것은 등장인물들의 부정적인 모습 자체가 아니라 봉건적인 것이 어떻게 인간의 영혼을 파괴하는가, 어떻게 인간을 악으로 물들이는가 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묘사는 한 가족으로부터 사회 전체로, 식민지 반봉건 사회로부터 여전히 봉건성에 침윤되어 있는 사회주의 중국의 사회로, 더 나아가서는 신시기까지 포함하는 20세기 중국 역사 전체로까지 확대된다.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2.저자소개

 

왕멍

중국의 대표적 지식인이자 네 번이나 노벨문학상 후보로 거명된 왕멍은 1934년 베이징에서 출생했다.
1948년 열네 살의 나이로 중국혁명에 뛰어들어 지하당원이 되었고, 1958년에는 우파로 낙인찍혀 16년간 신장에 유배되어 살았다.
1979년 복권되어 베이징으로 귀환한 그는 1985년 중국공산당 전회에서 중앙위원으로 당선되었다.
1986년에서 1989년 동안 문화부 부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중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작가로 문화예술계와 학술계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하버드대학 옌징연구소 특별방문학자, 국제펜클럽회의와 세계출판업자대표대회에 특별초청되는 등 40여 개 국가의 초청을 받고 방문하여 수차례 연설하였으며, 아시아를 대표하는 작가로 세계적 작가 반열에 올랐다.
1950년대부터 작품을 발표하기 시작해 1천여 만 자의 작품을 썼고, 그의 작품은 미국 및 유럽을 비롯한 세계 각국에서 21개의 언어로 번역 출판되었다.
주요 작품으로는 [조직부에 새로 온 젊은이](1956), [청춘만세](1957), [볼셰비키의 경례](1979), [나비](1980), [봄의 소리](1980), [변신인형](1986), [연애의 계절](1993), [실태의 계절](1994), [암살-3322](1994) 등이 있다.

 

출처 - 도서11번가 제공

 

3.목차

 

- 작가의 말
변신 인형 ㅣ 제1장 ~ 제23장
변신 인형 - 속집(續集) ㅣ 제1장 ~ 제5장
- 옮긴이의 말

 

출처 - 알라딘 제공

 

4.책 속으로

 

나는 이 책을 쓰면서 대단히 고통스러웠다. 나는 아직 이처럼 고통스러운 책을 쓴 적이 없다.
추악하기 때문에 고통스러웠다. 사랑과 선량이 왜곡되어 이런 잔혹으로 변할 수 있고 가까운 사람일수록 사랑하는 사람일수록 더 서로를 괴롭히고 서로에게 정신적 혹형을 가하기 때문에 고통스러웠다. 이것이 실제 인생이고 사람들이 바로 이렇게 일생을 살아가기 때문에 고통스러웠다. 또 이 고통이 무가치해 보이고 창조의 고통도 분투의 고통도 아니며 심지어는 피억압과 피착취의 고통도 아니기 때문에 고통스러웠다. 오랫동안 나는 이런 고통도 기록할 가치가 있다고는 생각해본 적이 없었다.
이 무가치한 고통을 돌이켜보자니 내 마음은 전율하지 않을 수 없었다.
어떤 사람은 니우청(倪吾誠)에 대한 나의 묘사가 너무 각박하다고 한다. 각박한 점이 있다면 그것은 니우청과 비슷한 성격을 가졌고 비슷한 곤경에 처한 모든 사람들이 현실을 대면하고 현실 속에서 자신의 위치를 찾을 수 있기를 내가 희망하기 때문이다. 더 이상 전철을 밟아서는 안 된다.
이상은 현실을 개조하지만, 이상은 반드시 현실의 노력을 통해 현실을 개조해야 하고, 그렇기 때문에 현실도 이상을 개조한다. 이 과정은 비록 고통스러운 것이지만 그래서 오히려 큰 의미가 있는 것이다. --- 작가의 말 중에서

 

출처 - 예스24 제공

 

5. 추천평

 

이상은 현실을 개조하지만, 이상은 반드시 현실의 노력을 통해 현실을 개조해야 하고, 그렇기 때문에 현실도 이상을 개조한다. 이 과정은 비록 고통스러운 것이지만 그래서 오히려 큰 의미가 있는 것이다.
왕멍(소설가,중국작가협회부주석)

 

출처 - 알라딘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