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AD 1825 1기(13.3~18.2)

12월의 추천도서(306) 달라이 라마의 행복론 - 달라이 라마

 


 

 

책소개

 

<달라이 라마의 행복론>은 명상과 예화, 불교와 심리학의 만남을 통하여 우리가 매일 겪다시피 하는 우울, 걱정, 분노, 질투 또는 기분 나쁜 감정 등등을 어떻게 다스리는가를 보여준다. 인간관계, 건강, 가정, 직업 등을 이야기하면서 어떻게 인생의 난관을 헤쳐나가면서도 내적인 깊은 평안함을 간직할 수 있는지 알려준 것.

하워드 커틀러는 달라이 라마를 처음 만난 자리에서 "당신은 행복한가?" 하고 단도직입적으로 묻는다. 이에 달라이 라마는 조금도 망설임 없이 "그렇다"고 대답했다는데, 도대체 나라를 잃은 한 나라의 종교적.정치적 수장이 이렇게 답해도 되는 것일까?

이어 하워드 커틀러는 "외롭지 않는가?"고 또 묻는다. 그에 대해서도 달라이 라마는 "전혀 외롭지 않다"고 대답한다. 그 자신은 매순간 모든 인간 존재와 하나로 연결되어 있음을 느끼기 때문에 외롭지 않다는 것이다.

"다른 이들을 볼 때 긍정적으로 보며, 늘 나와 공통된 점, 서로 연결되어 있는 것들을 발견하기 때문"에 늘 행복하고 늘 함께하는 기쁨을 느낄 수 있다는 것.

이렇듯 커틀러 박사가 복잡하게 얽힌 심리적인 질문을 계속 던지면 달라이 라마는 '자기'라는 반경을 훌쩍 뛰어넘는 해답으로 정신과 의사의 궁금증을 해결한다. 행복, 죽음, 이혼, 논쟁, 증오의 감정, 성공 등등 다양한 질문에도 대답이 궁하지 않는 달라이 라마와 만날 수 있는 책.

* 표지와 본문의 사진은, 세계적인 사진가 필 보르게스(Phil Borges)의 허락을 받아 사진집 <Tibetan Portrait>에서 가려 뽑은 것이다.

[알라딘 제공]

 

 

 

저자소개

 

달라이 라마

14대 달라이 라마, 텐진 가초그를 바라보는 거의 매순간, 그는 웃고 있거나 미소를 짓고 있다. 그리고 그는 자기 주위의 모든 사람을 미소짓게 만든다. 그는 티벳의 영적 지도자 달라이 라마이며, 노벨평화상 수상자이고, 몇 권의 탁월한 명상서적의 저자이다.
왜 그는 그토록 인기가 있는가? 종교를 초월해 전세계적으로 가장 존경받는 인물 달라이 라마. 그의 이름은 그를 만난 많은 이들에게 환한 미소와 구김살 없는 행복한 표정을 떠오르게 한다. 나아가 그는 의심할 여지 없이 내적인 평화의 소유자이다. 그와 단 몇 분간만 앉아 있어도, 당신은 점점 더 행복해지는 걸 어쩔 수 없을 것이다.
호탕한 웃음, 자주 치켜올리는 짙은 눈썹, 공식 석상에서도 서슴없이 신발을 벗는 자연스러움, 그리고 금방 자세를 바로하고 깊은 명상에 잠기는 모습 등이 그의 매력을 더해준다. 그는 이름 그대로 '큰 바다'이다. 이 책에서 달라이 라마는 행복이라는 목표를 우리가 이를 수 있도록 자신의 지혜를 나누어주는 자비로운 인간이라는 인상을 준다. 그는 현명하며, 영감을 주고, 겸손하며, 깊이 생각하게 만드는 사람이다. 이 책은 다름아닌 행복에 대한 책이다.

하워드 커틀러
아리조나 의과 대학에서 의학을 전공, 피닉스에 있는 굿 사마리탄 메디컬 센터에서 정신 의학 전문의 과정을 마쳤다. 또한 미국 정신 의학회와 신경학회로부터 전문의 학위를 받았다.
달라이 라마와는 1982년 티벳 의학 연구 일로 인도를 방문했을 때 첫만남을 가졌고, 그후 수년 동안 그와 대화를 계속해 왔다. 현재 피닉스에 살면서 개인 정신병원을 운영하고 있다.

[엘리트2000 제공]

 

 

 

목 차

 

1. 행복에 대한 토론... 13
2. 단순한 지혜... 21
3. 행복에 이르는 길... 43
4. 인간이란 무엇인가... 59
5. 서로 가까워지는 것에 대해... 73
6. 사랑한다는 것... 93
7. 왜 자비심이어야 하는가... 127
8. 우리는 무엇 때문에 고통받는가... 147
9. 덧없음에 대한 명상... 167
10. 마음을 어떻게 바꿀 것인가... 193
11. 자기 스스로 만든 고통... 223
12. 마음의 길... 243
13. 생각의 반대편에 있는 것들... 273
14. 두려움으로부터의 자유... 291
15. 행복의 기술... 323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