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AD 1825 1기(13.3~18.2)

11월의 추천도서(266) 레오나르도 다 빈치 노트북 - 레오나르도 다 빈치

 

 

 

 

책소개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노트를 번역하고, 그가 남긴 기록들을 소개하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 노트북>. 독일의 저명한 미술사학자 장 폴 리히터가 다 빈치가 남긴 방대한 육필 원고들을 편집해 1883년 런던에서 출간한 책의 내용 중에서 '미술론'과 '문학론'에 해당되는 내용만을 묶은 책이다. 국내 전문가 9인이 각기 자신의 분야를 맡아 번역하여, 해설 없이는 읽기 어려운 다 빈치의 필사본을 세심하게 안내하고 있다. 국내 최초로 소개되는 그의 스케치와 그림을 풍부하게 수록하였다.

이 책은 오랜 세월 미스터리에 둘러 싸였던 다 빈치의 사유과정, 관심거리, 깊은 신념 등을 그의 글과 그림을 통해 생생하게 전해주고 있다. 다 빈치의 개인적인 정황을 알려주는 노트나 편지를 바탕으로, 그동안 드러나지 않았던 그의 삶의 세세한 여정들을 풀어낸다. 또한 다 빈치의 긴 개인사 속에 남아 있던 여러 의문점들을 해결해주는 메모들과, 그가 살던 집과 물품에 대한 설명을 담고 있는 기록들을 함께 만날 수 있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저자소개

 

레오나르도 다 빈치 (LEONARDO DA VINCI) - 이탈리아의 미술가, 과학자, 건축가, 발명가, 사상가. 피렌체,밀라노,프랑스에서 주로 활동했다. 회화에서는 엄격한 관찰을 바탕으로 한 인체,공간 표현과 깊은 정신성으로 르네상스 회화의 정점을 차지하고, 예술,인생,인체 연구,자연 관찰,기계 설비 등의 많은 소묘나 각서(覺書)는 르네상스를 대표하는 천재의 통일적 세계관을 전하고있다. 대표작으로 '최후의 만찬', '모나리자' 등이 있다.

장 폴 리히터 (JEAN PAUL RICHTER) - 1847년 독일 드레스덴 출생. 이탈리아 미술사의 대표적인 학자로서, 신학 공부에서 시작하여 초기 그리스도교 미술과 고고학에 관심을 가졌다. 1937년 스위스 루가노에서 사망했다.

 

 

목 차

 

화보
일러두기
르네상스 시대의 이탈리아
편집자 서문: 장 폴 리히터
도판 목록
필사본 목록
제1부 미술론
제1장 회화서의 개요
제2장 선원근법
제3장 빛과 그림자에 관한 여섯 권의 책
제4장 소멸원근법
제5장 색채론
제6장 색채원근법과 대기원근법
제7장 인체의 비례와 움직임
제8장 화가들이 숙지해야 할 식물학과 풍경화론
제9장 회화예술의 실천
제10장 회화작품과 세부 구성을 위한 연구와 스케치
제11장 조각론
제2부 문학론
제1장
제2장 편지, 개인 기록, 날짜가 적힌 노트들
제3장 신변잡기
제4장 철학적 격언, 윤리학, 논쟁, 그리고 사색
텍스트 수록 출처

[알라딘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