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AD 1825 1기(13.3~18.2)

11월의 추천도서(264) 라오찬 여행기 - 류어


 

 

책소개

 

청나라 말기의 현실을 비판한 견책소설의 대표작! 

중국 청나라 말기에는 관리들의 부패가 극에 달했고, 그런 현실 속에서 많은 작가들이 소설을 통해 관료 사회의 부패를 폭로하고 대중들을 각성시키고자 했다.『라오찬 여행기』는 그와 같은 견책소설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중국 각지를 다니는 떠돌이 의사 라오찬이 아픈 사람들을 치료하면서 지방 관리들의 치정 행태를 기록한 일종의 여행소설이다. 

이 작품은 작가 류어가 자신의 행적을 소설화한 자전적 소설이기도 하다. 라오찬이 보고 들은 사건들을 기록한 형식으로, 청나라 말기의 정치와 사회상을 폭로하고 비판한다. 백성들의 아픔을 치유하고자 중국 각지를 여행하는 라오찬은 사회의 병폐를 고발하는 데 그치지 않고, 여러 뜻있는 사람들과 현실에 대한 의견을 나누면서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류어는 여러 인물들의 이야기를 통해 제국주의의 침탈 앞에 쇠잔해가던 청나라의 현실을 묘사한다. 특히 작품의 전반과 후반에는 청렴한 관리이기는 하나, 그 청렴성을 앞세워 백성들을 가혹하게 다루는 두 관리가 등장한다. 일반적으로 탐관오리가 등장하여 백성들을 괴롭히는 선입견을 깨뜨리는 부분이다. 그밖에도 백성들의 고초, 지식인들의 가식과 허위 등을 그려내며 당대의 현실을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도와준다. 

 

저자소개

명이 멍펑(孟鵬)인 류어는 강소성(江蘇省) 단도(丹徒), 즉 현재의 진강(鎭江)의 관료 가문에서 태어났다. 1876년 남경(南京)의 향시(鄕試)에 응시했다가 낙방하고는 이학(理學), 불학(佛學), 금석문(金石文), 의술(醫術), 점복(占卜) 등을 공부하였다. 1880년부터는 태주학파(泰州學派)의 사상에 심취하여 양주(揚州)의 리룽촨(李龍川)을 찾아 사사하면서 그의 사상 체계가 성립되었다. 그는 젊은 시절에 많은 일에 참여하고 경험하였으나 뜻을 이루지는 못했다. 1888년 황하가 넘쳐 큰 수재가 나자 직접 인부들을 진두지휘하여 치수에 성공하여 이름을 날렸다. 
1893년 총리아문(總理衙門) 시험에 합격하여 지부(知府)의 자격을 얻어 관리의 길이 열렸다. 그러나 그 해에 어머니의 상을 당해 고향에 돌아갔다가 이듬해에 청일전쟁을 만났다. 1896년 양광총독(兩廣總督) 장즈퉁(張之洞)의 초청으로 그의 막료가 되었다. 그는 국가가 부강해야 외세의 침략을 막을 수 있다고 여겨 외국의 자본으로라도 철도를 부설하고 탄광을 개발해야 한다고 적극 주장했으나, 쇄국을 주장하는 관료들의 반대로 뜻을 이루지 못했다. 
1899년 하남성 안양현에서 은대(殷代)의 복사(卜辭)를 새긴 갑골(甲骨)이 다량 발견되자 그는 그 가치를 인지하고 친구인 뤄전위(羅振玉)에게 이를 수집하고 연구하도록 하여 후에 유명한 갑골학자가 되는 데 큰 도움을 주었고, 그 자신도 갑골들을 수집하여『테윈장구(鐵雲藏龜)』라는 책을 펴내어 갑골문 연구에 크게 이바지했다. 
1903년 유일한 소설인 『라오찬 여행기』를 쓰기 시작하여 이듬해에 탈고했고, 1905년에는 『속집』을 썼다. 1907년 위안스카이(袁世凱) 정부에 의해 정부미를 사사로이 매매했다는 죄목으로 체포령이 내려져 도피생활을 하다 1908년에 체포되어 신강(新疆)에 유배되었고 이듬해인 1909년에 유배지에서 지병으로 사망했다. 


목차

라오찬 여행기 


서문 
1. 풍랑에 휩쓸리는 거선(巨船) 
2. 강남의 고적을 돌아보며 
3. 제남부의 명승지를 찾아서 
4. 라오둥의 이야기 
5. 청렴한 혹리(酷吏) 
6. 관리들의 횡포 
7. 책략을 바치다 
8. 도화산을 찾아서 
9. 산골 처녀의 고담 준론(高談峻論) 
10. 거문고의 명얀주를 감상하며 
11. 북권(北拳)과 남혁(南革) 
12. 겨울의 황하 
13. 기녀의 슬픈 사연 
14. 홍수와 만두 
15. 누명 쓴 강도 사건 
16. 혹리의 재판 
17. 연분 
18. 원한을 갚다 
19. 다시 요령을 흔들며 
20. 소생(蘇生) 


속 라오찬 여행기 

서문 
1. 태산에 올라 묘당에 참배하다 
2. 쑹 공자(宋公子)의 횡포 
3. 첫사랑 
4. 환상에서 깨어나다 
5. 연꽃은 진흙 속에서 핀다 
6. 한 많은 속세를 떠나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