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AD 1825 1기(13.3~18.2)

10월의 추천 도서(589) 멘토 - 스펜서 존슨


 

 

 

 

 

 

1.책소개

 

우리 시대 위대한 스토리텔러이자 글로벌 밀리언셀러 작가, 스펜서 존슨!
멘토십의 시대에 그가 내놓은 또 하나의 역작!
내 삶의 진정한 멘토를 찾아가는 감동적인 우화 전격 출간!


전 세계 42개 언어로 자신의 작품을 번역 출간하여 아마존닷컴에서만 4,000만 부라는 기록적인 판매고를 올린 글로벌 밀리언셀러 작가 스펜서 존슨! 《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선물》《선택》 등의 작품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아 온 우리 시대 가장 위대한 스토리텔러이자 《뉴욕 타임스》 선정 최고의 베스트셀러 상 수상자, 미국의 유일한 전국 일간지 《USA 투데이USA Today》에 의해 ‘경영우화의 황제The King of Parables’라는 평가를 받기도 했던 그가 또 하나의 역작 《멘토》를 들고 다시 우리를 찾아왔다!

복잡한 주제에 대해 지혜롭고도 단순명쾌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데 천부적인 재능을 지닌 스펜서 존슨은 일상에 지친 우리를 일으켜 세우고, 격려하며, 인생의 해답은 평범하고 단순한 진리에 있음을 깨닫게 해준다. 고되고 험난한 인생에서 삶의 등불이 되어 줄 진정한 멘토를 찾아가는 여정을 그린 이 책 《멘토》에서도, 그 특유의 간결한 문체와 철학, 그리고 상상을 뛰어넘는 통찰력은 빛을 발한다.

《멘토》는 삶의 목적과 방향을 이끌어 줄 진정한 멘토를 만나는 방법에 대한 구체적이고 설득력 있는 실마리를 제공한다. ‘스스로 자신을 가르치는 멘토’가 되어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고 나를 칭찬하고 나의 행동을 성찰하라’는 단순하면서도 강력한 멘토의 가르침은 인생의 등불이 되어 줄 멘토 찾기의 전형을 제시한 이 시대의 가장 고귀한 선물이다!

 

출처 - 출판사 제공

 

2.저자소개

 

스펜서 존슨

전세계 수천만 독자들의 삶을 바꿔 놓은 글로벌 밀리언셀러 《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로 변화의 순간에 슬기롭게 대처하는 지혜를 전해 준 스펜서 존슨. 《선물》《1분 경영》《행복》 등 수십 개국에서 약 4,000만 부 이상 판매된 그의 작품들은 ‘스펜서 존슨’이라는 이름을 ‘잊고 있었던 인생의 지혜를 일깨우는 최고의 작가’로 자리매김하도록 만들었다.
세대와 국적을 초월해 전세계 독자들이 그의 작품에 열광하는 이유는 그가 풀어 놓는 이야기들이 평범하지만 보편적인 진리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삶이 힘겨울 때 우리는 특별한 해법을 찾아 헤매지만 소중한 지혜는 물과 공기처럼 평범하고 단순한 진리에 있음을 깨닫게 해주는 것이다. ‘경영우화의 황제The King of Parables’라 불리는 스펜서 존슨의 우화에는 인생과 일터에서 마주치는 복잡한 주제에 대한 간단하면서도 지혜로운 해결책이 담겨 있다.
스펜서 존슨은 20여 년이 넘는 세월 동안 이 시대 가장 사랑받는 스토리텔러이자 가장 영향력 있는 스테디셀러 작가로서의 명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현재까지도 그의 작품은 출간될 때마다 세계적인 베스트셀러로 기록되고 있다.
스펜서 존슨은 서던캘리포니아대학에서 심리학을 전공한 후 영국 왕립외과대학에서 의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미네소타주 메이요클리닉에서 수련의 과정을 마쳤으며, 현재는 세계 정상의 컨설팅 기업인 스펜서 존슨 파트너스Spencer Johnson Partners의 회장으로 활동하면서 조직의 변화와 개인의 발달을 돕고 있다.

콘스턴스 존슨
스펜서 존슨의 누이인 콘스턴스 존슨은 미국의 공립, 사립, 교구 학교 등에서 오랫동안 교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평화봉사단에 참여해 2년간 중동 바레인 대학의 교육대학에서 영어를 가르치기도 했다. 콘스턴스 존슨은 전세계적으로 1,100만 부가 판매되어 수많은 독자들로부터 효과를 인정받은 《1분 경영》의 ‘대인 관계 법칙’을 《멘토》에 효과적으로 적용시켰다. 오랜 교사 경력을 통해 형성된 통찰력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교수법에 대한 독특한 대안을 제시한 것이다. 버몬트 대학에서 교육학을 전공한 콘스턴스 존슨은 노스리지 캘리포니아 주립대학교에서 교육학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국제 교육자 연합인 파이 델타 카파Phi Delta Kappa의 UCLA 지부 회원으로 활약하고 있다.

 

출처 - 출판사 제공

 

 3.목차

 

프롤로그 내 삶을 이끌어 줄 멘토를 찾아서
제1부 배움의 길에서 만난 멘토
첫 번째 강의어느 곳을 보며 달릴 것인가
두 번째 강의나는 날마다 칭찬받을 만하다
세 번째 강의공을 놓쳤다면 되찾아라
제2부 멘토, 내 안의 나를 깨우다
멘토의 일상자신의 스승이 된다는 것
네 번째 강의내가 보는 것이 얻는 것이다
다섯 번째 강의나를 일으키는 긍정의 힘
여섯 번째 강의나는 언제나 내 행동보다 훌륭하다
제3부 내 안의 진정한 멘토를 만나다
일곱 번째 강의목표는 성공을 자극한다
여덟 번째 강의진실한 칭찬이 사람을 키운다
아홉 번째 강의오늘의 성찰이 내일의 성공을 이끈다
에필로그 나는 내 인생의 작가이다
옮긴이의 말 우리는 모두 학생인 동시에 스승이다 

 

출처 - 출판사 제공

 

4. 책 속으로 

 

"이것은 자전거를 타는 일과 매우 비슷하단다. 자전거를 처음 탈 때는 균형을 잡기 위해 온 신경을 집중시켜야 하잖아? 하지만 얼마 후에는 아주 자연스럽게 탈 수 있지. 그것은 자전거 타기가 자신의 일부가 되고 아주 자연스러운 일이 되기 때문이야. 1분 목표도 마찬가지야. 네 목표를 자주 읽고 성취감을 느끼다 보면 그것이 어느새 너의 일부가 된단다. 그렇게 되면 목표를 이루는 것도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 되지." - 본문 40p 중에서 

"실제로 아폴로 호는 달에 착륙하기까지 거의 90퍼센트에 이르는 시간 동안 궤도를 벗어나 있었단다. 놀랍겠지만 비행 초기부터, 그러니까 지구를 막 벗어난 순간부터 벌써 얼마간 궤도를 벗어나 있었던 거지. 달에 도착할 때쯤이면 정상 궤도에서 수백만 킬로미터는 족히 벗어나 있을 만큼."
샘이 물었다.
"그렇다면 어떻게 인간이 달에 착륙할 수 있었던 거죠?"
"그건 아폴로 호에 탄 사람들이 항상 자신들이 가고 있는 길을 주시했기 때문이야. 조금이라도 궤도에서 벗어나 있으면 그때마다 곧바로 궤도를 수정했기 때문이지. 이것이 바로 성공한 사람들의 태도란다." -본문 77~78p 중에서 

우리 모두는 학생인 동시에 스승이다. 우리는 배울 필요가 있는 것을 스스로에게 가르칠 때 최상의 능력을 발휘한다. -본문 18p 중에서 

 

출처 - 알라딘

 

5. 추천서

 

시시각각 변화하는 방송의 세계에서 언론인의 길을 걷는 동안 많은 어려움과 숱한 시행착오를 겪으며 느낀 것은 ‘진정한 변화는 내 안에서 시작된다’는 것이었다. 내 안의 멘토를 찾아가는 방법을 명쾌하고 설득력 있게 보여 주는 이 책을 더 일찍 만나지 못한 것이 아쉽다. 묵묵히 자신의 길을 걷는 후배들에게 건네고 싶은 책이다.
엄기영 (MBC 뉴스데스크 앵커)

 

스펜서 존슨이 또 한 번 행복의 마을로 안내하는 길잡이를 소개한다. 바로 멘토이다! 우리 모두가 자기 자신과 이웃의 멘토가 되어 하루에 각각 1분의 여유를 갖고 자신의 목표를 확인하고 칭찬하고 성찰해 나간다면 인생의 여행은 도전해 볼 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다는 메시지는 큰 울림을 남긴다. 오늘의 세상이 기다리는 희망은 바로 멘토십이라고 확신한다. 모두 너무 늦기 전에《멘토》를 만나기를 권한다.
이동원 (지구촌교회 담임목사)

 

일과 삶은 닮았다는 생각이 든다. 일의 목적을 알고도 달성 가능한 방법을 찾기 어려운 것처럼, 삶의 목적이 행복임을 깨닫고도 실천 방법을 찾는 일은 매번 크나큰 도전이다. 《멘토》는 바로 그 행복을 향한 항해법을 ‘1분 원칙’을 통해 체계적으로 일러 주는 행복의 실천편이자 일상에 쫓기며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행복을 찾아 주는 조타수 같은 책이다.
이승한 (삼성테스코 대표이사)

 

어린 시절 나의 우상은 김찬삼, 고상돈, 아문센이었고, 산에 첫발을 디딘 이후 지금껏 나를 이끌어 준 멘토는 바로 내 안의 나였다. 그 힘으로 숱한 역경에도 굴하지 않고 끝없이 도전하며 정상에 오를 수 있었다. 스스로 자신의 멘토가 되어 살아가는 삶의 가치를 확신하게 해준 《멘토》는 그래서 내게 더욱 소중한 책이다.
박영석 (산악인)

 

‘칭찬이 사람을 키운다’는 것을 알면서도 정작 교실에서는 실행해 오지 못했다. 행복해지기 위해서 먼저 자신이 원하는 것을 명확히 하고, 잘한 행동을 스스로 칭찬하고 격려하라는 스펜서 존슨의 메시지는 이제 나의 교육 철학이 되었다. 《멘토》는 칭찬받을 때 생성되는 도파민처럼 쾌감을 주는 책이다!
김희경 (인천효성고등학교 교사)

출처 - 예스24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