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AD 1825 1기(13.3~18.2)

10월의 추천 도서(585) 미학 오디세이 (1,2,3) – 진중권


 

 

 

1.책소개

 

그들만의 미학을 우리의 미학으로!

 

유쾌한 미학자 진중권이 펼치는예술의 세계 『진중권의 미학 오디세이』 제1권 《 에셔와 함께 탐험하는 아름다움의 세계》. 출간 이후 미학의 대중화에 앞장선 《미학 오디세이》의 20주년 기념판으로, 독창적인 미학자 진중권의 말을 거는 듯한 특유의 문체로 철학, 정신분석학, 기호학 등 다양한 학문의 경계를 넘나들며예술에 대한 새로운 시각, 남다른 미적 감각을 제시한다.

 

고대, 중세, 근현대의 시공간적 경계를 넘나들며 에셔, 마그리트, 피라네시의 작품과 함께 예술사와 철학사를 한눈에 그림으로써, 예술 체험이 삶에 대한 철학적 성찰로 나아가는 경험을 선사한다. 1에셔와 함께 탐험하는 아름다움의 세계에서는 자연주의적 양식과 기하학적 양식의 차이를 에셔의 작품을 들어 설명하고,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가상 대화를 통해 개념적 이해를 돕는다.

 

출처 인터넷 교보문고

 

 

2.저자소개

 

진중권

서울대학교 미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독일 베를린 자유대학에서 언어구조주의이론을 공부했다. 1994년 《미학 오디세이》로 미학이라는 학문을 한국 사회에 처음 대중적으로 소개한 이래, 줄곧 그만의 독창적인 미학세계를 펼치며 대중과 호흡하고 있다.

그의 인문적·미학적 사유는 비트겐슈타인의 인식틀과 베냐민에게서 받은 영감에서 비롯되었고, 이를 구체화하는 사유와 글쓰기를 실천하고 있다. 철학사를 언어철학의 관점에서 조망하고, 탈근대 사상이 미학에 대해 갖는 의미를 밝히고자 한다. 더불어 철학, 미학, 윤리학의 근원적 통일을 되살려 새로운 미적 에토스를 만드는 데에도 힘쓴다.

문화 비평가, 시사평론가, 시대의 부조리에 독설을 날리는 우리 시대 대표 논객까지,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 그이지만미학자로서 좋은 책을 내는 것이 삶의 궁극적인 목표라고 한다. 현재 동양대학교 교양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지은 책으로는 《진중권의 서양미술사》(고전예술 편, 모더니즘 편, 후기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편), 《놀이와 예술 그리고 상상력》, 《교수대 위의 까치》, 《레퀴엠》, 《춤추는 죽음 1, 2, 《앙겔루스 노부스》. 《현대미학 강의》, 《생각의 지도》, 《진중권 미학 에세이》, 《조이한·진중권의 천천히 그림 읽기》(공저), 《크로스 1, 2(공저) 등이 있다.

 

출처 출판사 제공

 

 

3.목차

 

머리말

추천의 글

에셔에 대하여

글머리에 별밭을 우러르며

원시 예술

1 가상과 현실

벌거벗은 눈

유희, 노동, 주술

황금가지

에셔의 세계

피그말리온

에셔의 세계

고대 예술과 미학

2 가상의 탄생

오시리스의 땅

고귀한 단순함과 고요한 위대함

아테네 학당

에셔의 세계 3

아폴론과 디오니소스

원형 극장에서

중세 예술과 미학

3 가상을 넘어

빛과 어둠

아뉴스 데이

에셔의 세계 4

돌로 된 스콜라 철학

성당에서

성자의 유혹

에셔의 세계 5

장미의 이름

근대 예술과 미학

4 가상의 부활

다빈치와 미켈란젤로

뒤러의 실험실

에셔의 세계 6

바로크의 거장

에스테티카

에셔의 세계 7

파리스의 심판

유리알의 유희

극장에서

정신의 오디세이

카페 앞에서

에셔의 세계 8

아름다움에 관하여

5 아름다운 가상

비너스와 네페르티티

에셔의 세계 9

미적 범주들

유클리드와 산책을.305

에셔의 세계 10

참고문헌

찾아보기

 

출처 인터넷 교보문고

 

 

4.출판사 서평

 

미’와예술의 세계를 창조한 우리시대의 고전

진중권의 《미학 오디세이1·2》는 94년 초판이 발행된 뒤독자와 함께 긴 시간을 여행해왔다. 그리고 현재에도 그 여행은 세대를 바꿔가며 계속되고 있다. 그 이유는 뭘까? 10년 전이나 지금이나 변하지 않은 저자의 창조적인 글쓰기와 사유, 독특한 구성이 독자들의 눈과 귀를 붙들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들만의 미학우리들의 미학으로 끌어올린 《미학 오디세이》. 지식·문화계 사람들, 사회문화계의 오피니언 리더들의 긍정적인 평가와 독자들의 사랑을 받으며 ‘90년대를 빛낸 100권의 책으로 선정될 만큼 그 사회·문화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책이다. 미완의 오디세이로 남아 있던 이 책은 현대 미학을 여행하는 3권으로 완결될 예정이다. 《미학 오디세이 3》을 발행하기 앞서 1, 2권의 완결개정판이 휴머니스트에서 발행되었다.

 

《미학오디세이 1·2》는 독자들에게예술의 세계라는 새로운 시공간을 선물한 귀중한 교양서이다. 10년이라는 시간 동안 세대를 바꿔가면서 꾸준하게 여러 세대에게 공감을 얻고 있는 이 책은 근육질의 기계 생산에서 이미지와 컨텐츠의 창조로 옮겨가고 있는 시대를 사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점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우리는미학 오디세이의 몇 가지 특징을 통해 문화와 컨텐츠의 관계를 다시 한번 음미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갖게 될 것이다.

 

이 책의 키워드는 두 가지이다. 하나는 가상과 현실이고 다른 하나는 커뮤니케이션 도식이다. 가상과 현실은 미학사를 다루는 핵심 개념으로 끌어들였고, 커뮤니케이션 도식은 창작자, 즉 예술가 미학, 작품 미학, 영향 미학, 수용 미학 등을 독자들에게 가사화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문화구성능력이 요구되는 현대 사회에 하나의화두를 던지고 있는 셈이다.

 

창조적인 글쓰기의 핵심을 드러내다이 책의 특징 1

초판이 출간 될 당시는 사회과학 서적이 세상 밖으로 나온 때였다. 지금 이야기하는대중서들이 처음 선보이기 시작한 시기다. 사회 속에서 미학은 생소한 학문이었고, 상아탑에서도 제대로 된 개론서나 미학사조차 나와 있지 않았다. 저자는 책을 쓰기 위해 원전, 번역서, 세미나를 위한 초벌 번역 등 온갖 자료들을 손에 닿는 대로 구해 읽어야 했다. 그러기에 미학 오디세이에 담긴 내용은 결코 쉬운 내용이 아니다.

저자는 당시 한국에서 연구되고 있지 않은 미학 이론들을 스스로 섭렵할 수밖에 없었고, 스스로 공부해 이해해야만 했다. 우리가 눈여겨봐야 할 점은 이해에서 끝난 것이 아니라, 이를 배경으로 하여 자기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다시 되새김질하여 전체 내용을 서술했다는 점이다. 그렇다면 저자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여 자신의 미학 이론을 재구성한 것일까?

 

1) 기본 서술 형태:문어체와 구어체의 중간디지털 글쓰기와 유사

2) 논의 핵심 파악:서양미학사를 가상과 현실의 관계로 파악포인트를 제대로 살려내는 글쓰기 가능

3) 이론의 다양함과 풍부함: 미학만이 아니라 예술사의 연구 성과, 심리학, 철학, 정신분석학, 정보이론, 기호학 등등의 제 학문의 방법론 등을 함께 다루었다.

 

3개의 구조가 시간적으로 진행되면서 공간적으로 조화를 이루다이 책의 특징 2

이 책의 구성은 3성 대위법이라는 독특한 형식 미학을 도입했다. 이 책이 긴 호흡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은 상당 부분 그 형식에 힘입었다. 문체를 구어에 가깝게, 도판을 활용해 시각성을 강조한 것, 대화라는 형식을 도입한 것이다. 이런 형식적 특성은 디지털 시대의 문화와 맞아떨어지는 측면이 있다. 대위법은 선형적인 글쓰기에 공간성을 부여하는 형식이고, 구어를 닮은 문체 역시 인터넷 글쓰기를 닮았으며, 텍스트와 이미지를 혼용해 시각성을 강조하는 것 역시 청각적인 문자 문화에서 시각적인 영상으로 옮아가는 시대의 흐름과 일치한다. 3개의 구조가 시간적으로 진행되면서 공간적으로 조화를 이루고 있다는 점이다.

 

1) 에셔, 마그리트 꼭지:기술적 형상 방식 도입에셔, 마그리트라는 화가를 알게 하는 것보다는 그들의 그림이 텍스트에서 서술되는 내용들을 시각적으로 보여준다.

2) 대화 꼭지:독자들이 궁금해 할 내용을 포인트로 삼다.→저자가 공부하면서 이해한 부분

3) 본문 서술:문어체와 구어체의 중간

 

우리시대 인문 교양서의 전형으로 삼을 만하다이 책의 특징 3

미학오디세이는 10년 전에 씌어진 책이지만 믿겨지지 않을 정도로 현대적이다. 이 책에는 어떤 비밀이 담겨 있는 것일까? “철학과 미학 분야의 책으로는 오늘 우리의 문제에 대해 생각하게 해주되 너무 무거운 느낌을 주지 않는 책, 그리고 요즘 시대의 젊은 학자들이 쓴 책을 읽는 것이 좋을 것 같아 진중권의미학 오디세이를 권한다는 서울대 서양사학과 주경철 교수의 추천 말은 《미학 오디세이》가 우리시대 교양서가 갖추어야 할 덕목이 어떤 것인지를 잘 말해주고 있는 것 같다.

이 책은구성에 더 눈길을 주어야 할 것 같다. 전체 구성 부분은 특징 2에서 언급하였지만, 각 꼭지의 소제목이 하나의 문장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놓쳐서는 안 될 것 같다. “이 책은 개정이 불가능하다라고 밝힌 저자의 말은, 책의 구성이 빈틈없이 조밀하다는 것의 다른 표현일 것이다.

 

*진중권 선생님 인터뷰 

2003 12월 초 휴머니스트에서 진중권 선생과 행한 인터뷰를 정리한 것입니다(편집자주).

 

▶ 안녕하세요. 선생님. 중앙대학교와 문예아카데미, 가나아트 등의 강의로 무척 바쁜 것 같습니다. 그리고 EBS의 〈미학의 눈으로 읽는 서양미술사〉도 흥미롭게 진행되고 있더군요.

 

강의가 하나 둘 마무리 단계죠. ! EBS 강의도 마지막 녹화를 마쳤구요.

 

▶ 주변에서 궁금해 하는 건 왜 또 다른 판본으로 나왔는가 하는 점일 겁니다. 독자들은 물론이고, 서점에 계신분들, 출판사 관계자 등등이요. 이번 인터뷰를 통해서라도 저자인 선생님의 이야기를직접전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우선 이야기를 들려주시죠?

 

1994년 첫판이 새길 출판사에서 나왔죠. 그때는 제가 독일 유학 중인 때라 매달 50만 원씩 인세를 받기로 했어요. 몇 년 안 되어서 그게 끊겼어요. 책은 꾸준히 팔렸다고 생각되었는데, 그게 끊어져서 많이 힘들었습니다. 그렇게 몇 년이 지났죠. 96년 후반부터 2001년까지 이 책의 인세를 받질 못했습니다. 그럭저럭 지냈죠. 당시 새길 출판사 사장은 80~90년대 함께 활동했던 선배였죠. 그런데 어느 날 갑자기 새길 출판사가 저도 모르는 싸움을 하게 되어 두 개의 출판사로 갈라졌다는 소식을 접했죠. 저는 2001년 현실과과학 출판사와 계약을 했습니다. 선배에 대한 최소한의 관계의 차원이었죠.

현실과과학의 선배는 애초 두 가지 약속을 했습니다. 매달 일정액의 인세를 지불하겠다는 약속과 새길 출판사의 무단복제 판매를 막는 것이었죠. 하지만 이 두가 약속 모두 지켜지지 않았죠. 저는 나름대로 선배에 대한 예우를 했다고 생각했는데, 기본적인 약속마저도 지체되었고……. 이런 어지러운 상황을 새롭게 정리하려고 했던 것이죠.

 

…… 이 책은 지금 읽어도 무척 재밌습니다. 이 글을 쓴 지가 10년 전이라고는 믿겨지지 않을 정도인데요. 90년대 초반 이 책을 쓰려고 마음먹었을 터인데요. 도대체 이 텍스트에는 어떤 비밀이 담겨 있는 겁니까?

 

당시는 사회과학이 밖으로 나온 때였죠. 지금 이야기하는대중서들이 처음 선보이기 시작한 시기였을 겁니다. 구상은 92년 정도 시작했죠. 늘 아쉬운 게 하나 있었어요. 이 책이 쉽게 씌어졌다고 해서 사람들이우습게보는 경향이 있어요. 몇 가지 밝혀야 할 것 같아요. 이 책의 내용은 절대로 쉬운 내용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할 겁니다. 그건 절대로 아닙니다.

이 글에는 우리나라에서는 연구되고 있지 않은 미학 이론들을 담아야 했기에 공부를 꽤 많이 해야 했어요. 많은 책을 읽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이었죠. 왜냐면 기존 학계에서 가르치는 것 이상으로 저 혼자 공부를 해서 얻은 내용들이었으니까요. 그리고 그것을 재구성하고 되새김질 했던 것이죠.

 

▶ 결코 쉽지 않은 내용들이었다구요. 쉽게 읽히려 했다면 나름의 방법이 있을 것 같은데요?

 

패러다임을 제대로 설정했던 게 전체 내용을 쉽게 이끄는 주요한 요인이었을 겁니다. 가상과 현실의 관계라는 패러다임을 설정한 것이 맞아떨어졌죠.

 

▶ 어려운 이론을 쉽게 서술하는 방식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점은 무엇입니까?

 

쉬워지려면 논의의 핵심을 잘 잡아야 하는 겁니다. 쉽게 말할 수 있으려면 자기가 생각하고 말하려고 하는 주제 파악이 제대로 되어 있어야 하거든요. 그게 안 되면…… 저는 가상과 현실이라는 패러다임 설정을 잘한 것 같고, 그것의 관계를 풀어내면서 미학 이야기를 써내려 간 것이죠. 전체 서양미학사를 요약하는 키워드를 제대로 찾았다는 것도 있고……. .

 

▶ 가상과 현실의 관계라는 게 이 책의 핵심 개념이라는 것이죠?

 

! 가상과 현실의 관계 문제이죠. 이걸 가지고 가상과 예술이 함께 있던 시대, 분리되어 있던 시대, 다시 하나가 된 시대 등으로 나눈 것입니다. 그리고 내용의 다양성·풍부함이라는 게 있는 것이죠. 미학만이 아니라 인접한 예술사의 성과, 심리학, 철학, 정신분석학, 정보이론, 기호학 등등의 다양한 방법론을 소개한 것이죠.

.........중략

 

미학이라는 개념을 우리가 어떻게 받아들이면 좋을까요?

 

“미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내 책(미학 오디세이)을 보고 들어갔다가 속았다고 억울해 하는 경우가 많다고 들었어요. (웃음) ‘철학라고 보면 쉽게 이해가 갈 것 같습니다. 그 중에서도 아름다움의 관점에서 세상을 바라보고 이해하는 학문이라고 정의할 수 있죠. ‘아름다워 보이는 것과 아름다운 것은 다르다플라톤^^

그리스인들이 사실적인 아름다움을 세밀하게 묘사 할 때 이집트인들은 다른 종류의 아름다움을 추구했죠. 이집트인들이 그림을 못 그린 것이 아니라 자신들이 필요한 때에는 역시 세밀하게 그렸습니다. 다른 분야도 그렇겠지만 문화와 예술에서는 특히 의지(WILL)가 할 수 있는 능력(CAN)보다 큰 힘과 영향이 있다고 생각해요. 그런 문제들을 연구하고 분석하는 것이미학이죠.

 

▶ 그간 많은 책을 저술했는데요. 스스로 미학적 삶을 기획하고 있는지요? 자신의 미래는 어떻게 계획하고 있는지요?

 

저의 미래요. 없어요. 그냥 앞이 캄캄하죠.^^ 그냥 계속 공부하는 것이고, 전업적인 작가로 나서서 저술하고 싶고, 또 생활의 여유가 더 생긴다면 인문교양서만이 아니라 본격적인 미학연구서를 쓰고 싶습니다. 대중들을 이해시켜야 한다는 강박에서 벗어나 나만의 놀이도 하고 싶고 등등. 나의 생각들을 계속 밀고나가 사고의 극한까지 가보고 싶습니다. 평생 학자·연구자로 남아 있고 싶구요..

 

출처 인터넷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