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AD 1825 1기(13.3~18.2)

1월의 추천 도서 (696) 김위찬 르네마보안의 블루오션 전략 - 나카노 아키라


1. 책소개

 

출ㆍ퇴근길 30분씩 경영대가의 핵심이론을 읽다!

출ㆍ퇴근길에 30분씩 투자하여 경영대가의 핵심이론을 골라 읽는 「비즈니스 에센셜」 제6권 『김위찬, 르네 마보안의 블루오션 전략』. 프랑스의 경영대학원 인시아드에서 경영전략론을 지도하는 김위찬과 르네 마보안이 2005년 출간하여 세계적 베스트셀러가 된 <블루오션 전략>의 핵심이론을 짧은 시간에 이해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알기 쉽게 풀어서 설명하고 있다. 특히 오른쪽 페이지에는 이해를 도와주는 도해를 풍부하게 실어 부담 없이 읽어나가도록 구성했다. <블루오션 전략>을 비즈니스 생활에 받아들이도록 이끈다.

☞ 북소믈리에 한마디!
<블루오션 전략>은 김위찬, 르네 마보안이 '하버드비즈니스리뷰' 2004년 10월호에 처음 주장하여 학계와 기업계에 관심을 불러일으킨 '블루오션 전략'에 대해 다루고 있다. 경쟁상대가 많아 치열한 유혈경쟁이 끝없이 펼쳐지는 레드오션에서 벗어나 경쟁상대가 없는 새롭고 풍요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블루오션 전략에 대해 소개한다. 특히 레드오션에서 블루오션으로 이동하면서, 그것을 가능하게 할 가치혁신을 실현하는 전략적 방법론을 중점적으로 배울 수 있다.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2.저자소개

 

나카노 아키라

저자 나카노 아키라
비즈니스 전문 저술가. 칸세이가쿠인대학 강사. 《오늘부터 당장 사용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 50》《오늘부터 당장 사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 전략 50》《금방 이해하는 비즈니스 이론》《논리적 사고 실천 워크북》《비판적 사고 실천 워크북》《균형성과 측정 기록표 실천 워크북》 등의 책을 썼다.

역자 고은진
전문번역가. 일본 분카여자대학 단기대학부를 졸업하고 《메모의 기술》《레몬의 법칙》《입소문 마케팅》 등의 단행본과 다수의 영화를 번역했다.

역자 김위찬 ㆍ 르네 마보안W. Chan Kim and Renee Mauborgne
김위찬은 프랑스 인시아드(INSEAD) 경영대학원의 전략 및 국제경영학 담당 석좌교수이며, 세계경제포럼(다보스포럼)의 유일한 한국인 전문위원이다. 싱가포르 정부 가치혁신실행단(VIAT) 고문을 겸하고 있다. 르네 마보안은 인시아드의 전략 담당 교수이다. 백악관 경제정책 자문위원, 세계경제포럼 펠로우(fellow)로 활동했다.
이 두 사람은 1980년대 초반 미국의 미시간대학 경영대학원에서 인연을 맺었으며, 1990년대 중반 함께 프랑스로 건너가 공동 연구를 진행하여 가치혁신이론과 블루오션 전략을 창시했다. 프랑스의 경제 월간지 <렉스팡시옹(L’Expansion)>은 세계 경영 구루 50명을 소개하면서 김위찬과 르네 마보안을 공동 1위로 선정했다.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3.목차

 

머리글 · 5
1블루오션 전략이란·
Chapter 01 블루오션 전략의 탄생 · 12
02 레드오션과 블루오션 · 14
03 블루오션 전략의 개요 · 16
04 가치혁신이란· · 18
05 기술혁신과의 차이점 · 20
06 블루오션 전략의 전체적인 개념 · 22
▶칼럼 블루오션 전략의 두 가지 의미 · 24
2블루오션 전략이 주목받는 이유
Chapter 01 레드오션에서 이기기 위한 전략 · 28
02 경쟁전략과 파이브 포스 · 30
03 경쟁전략과 3가지 기본 전략 · 32
04 레드오션을 전제로 한 마케팅 수행 단계 · 34
05 상식을 부정하는 블루오션 전략 · 36
06 현명한 전략적 이동 · 38
▶칼럼 블루오션은 영원히 지속되지 않는다 · 40
3현상 분석과 전략의 방향 설정
Chapter 01 전략 캔버스의 활용 · 44
02 전략 캔버스로 현상 분석 · 46
03 시장 경계선의 재구축 · 48
04 비고객과 6가지 통로 · 50
05 비고객에게 관심을 갖는다 · 52
06 3가지 타입의 비고객 · 54
07 비고객을 고객으로 만드는 방법 · 56
08 대체산업과 전략집단 · 58
09 구매자집단과 보완재 · 60
10 성향의 전환과 미래 전망 · 62
▶칼럼 수직형 마케팅에서 수평형 마케팅으로 · 64
4구체적인 전략 수립 방법
Chapter 01 4가지 액션 · 68
02 차별화와 저비용의 양립 · 70
03 보조 도구로서의 액션 매트릭스 · 72
04 새로운 전략 캔버스 작성 · 74
05 가치곡선의 특징 · 76
06 전략 캔버스를 보는 안목을 기르자 · 78
07 전략 캔버스 품평회 · 80
08 품평회 결과 반영 · 82
▶칼럼 매트릭스의 활용 · 84
5비즈니스 모델 구축
Chapter 01 전략에서 비즈니스 모델로 · 88
02 구매자 효용성 · 90
03 구매자 효용성 지도 작성 · 92
04 가격 책정 방법 · 94
05 가격 책정에서 비용 산정까지 · 96
06 BOI 지수 활용 · 98
▶칼럼 도요타 생산 방식의 가격 책정 · 100
6블루오션 전략의 도입과 실행
Chapter 01 전략 도입 및 실행에서 주...(하략)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4.출판사 서평

 

블루오션 전략

- 유혈경쟁에서 벗어나 새롭고 풍요로운 시장을 창출하라


블루오션 전략은 2004년 10월호에 처음 소개되어 학계와 기업계에 지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켰고 그후 단행본으로 출판되어 32개 언어로 번역되며 세계적인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많은 기업이 치열한 경쟁 시장에서 심화된 가격경쟁과 제품의 균일화, 일용품화 등으로 유혈경쟁을 펼치고 있다. 이러한 레드오션에서 탈피하여 경쟁상대가 없는 미지의 시장을 개척하여 큰 이익을 실현하는 것이 블루오션 전략이다. 블루오션을 창출하려면 가치혁신이 선행되어야 한다. 가치혁신은 차별화와 저비용을 동시에 실현하는 것으로 구매자에게 현재 존재하지 않는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다. 김위찬과 르네 마보안은 기업이 레드오션에서 블루오션으로 이동하면서 가치혁신을 실현하는 전략적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김위찬ㆍ르네 마보안의 블루오션 전략

블루오션 전략은 프랑스의 경영대학원 인시아드(INSEAD)에서 경영전략론을 지도하는 김위찬과 르네 마보안이 제창한 전략론이다. 이들은 기업게게 유혈경쟁에서 벗어나 ‘블루오션’, 즉 ‘풍요로운 새로운 시장’ 창출에 주력하라고 주장한다. 그리고 그렇게 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으로 제시한 것이 블루오션 전략이다.

블루오션 전략은 2004년 10월호 에 발표되자마자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았다. 그리고 이듬해에는 같은 제목의 책이 출판되어 세계적인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이 책은 화제를 모은 블루오션 전략을 도해를 이용해 알기 쉽게 설명한 것으로, 한 번 읽으면 블루오션 전략의 기본 개념을 대략 이해할 수 있다.

 

출처 - 알라딘 제공

 

5. 책속으로

 

경쟁이 치열한 레드오션에 비해 블루오션은 아직 존재하지 않는 시장, 미지의 시장 공간이다. 그리고 이런 미지의 시장을 창출하는 전략이 블루오션 전략이다. 레드오션에서는 눈앞의 적에게 신경을 집중해야 하지만 블루오션 전략은 그렇지 않다. 이 전략에서는 반대로 적이 없는 곳을 찾아내는 일에 집중한다. 그리고 미개척 시장을 개척하여 경쟁상대가 없는 가운데 큰 이익을 올리는 것이 블루오션 전략의 목표다. 16

비고객은 소극적인 비고객, 거부하는 비고객, 미개척 비고객의 3가지 타입으로 나눌 수 있는데 각각 적절한 방법으로 접근한다. 첫 번째 소극적인 비고객은 기존 시장의 고객이기는 하지만 구매 의욕이 매우 소극적인 사람들이다. 가능하면 대체재 선에서 해결하려는 경향이 있다. 두 번째 거부하는 비고객은 기존 시장에 큰 불만이나 불편을 느끼는 사람들이다. 이런 부정적인 경험 때문에 이들은 그 업계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으려고 마음먹고 있다. 세 번째 미개척 비고객은 기존 시장의 제품도 대체재도 이용하지 않는다. 지금까지는 판매대상이나 잠재적인 고객으로 생각하지 않았던 사람들이다. 기존 시장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다. 54

김위찬과 마보안은 전략 실행을 방해하는 장애 요인으로 다음 4가지를 들었다. ①인지적 장애(새로운 것에 대한 조직의 거부반응이나 위기의식 결여 등), ②경영자원 장애(전략을 추진하기 위한 ‘인간, 사물, 돈’에 관련된 장애), ③동기부여 장애(의욕이 없는 종업원), ④정치적 장애(이해관계자들). 이들 4가지 장애를 극복하는 데 효과적인 급소경영 리더십이다. 106

김위찬과 마보안은 과거 150년의 산업 구조 변천사를 살펴보고 어떤 일정한 패턴이 있음을 발견했다. 그것은 30년 사이클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30년을 주기로 주력 산업이 100퍼센트 이동한다는 것이다. 128

 

출처 - 알라딘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