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AD 1825 1기(13.3~18.2)

1월의 추천도서(310) 당시삼백수(唐詩三百首) - 손수(孫株)

 

 



 

도서분야

 

도서, 인문, 교양, 철학, 교양사상시리즈

 

 

 

책소개

 

*출판사 서평

 

제왕 사대부 승려 가녀 무명씨 들의 삶의 노래
정다운 젊은이들 교양교재로 널리 사랑받은 청나라 손수孫洙가 수집 분류 편집한 당시 모음
중화 생활사상세계가 그대로 드러난다
[당시삼백수]는 청나라 때 손수孫洙라는 사람이 당시를 수집하여 기초적인 분류로 편집한 책이다. 중국문학사상 최고 발명품으로 칭송되는 당시―주제는 광범위한 범위로 고르게 분포하고 있으며 작품성보다는 각 분야의 대표작이라 여겼던 시들을 안배 기준에 따라 선정한 것이다. 학습교재인 [천가시千家詩]에 착안하여 순수한 젊은이들 교양교재로 편찬되었다.
[당시삼백수]의 성립
[당시삼백수唐詩三百首]는 청대淸代 손수孫洙라는 사람이 당시唐詩를 수집하여 기초적인 분류로 편집한 책이다. 손수의 자는 임서臨西, 호는 형당퇴사로 금궤 사람이며 ‘형당퇴사’로 더 널리 알려져 있다. [당시삼백수] 외 저서로는 [형당만록], [형당존고], [이문록異聞錄] 등을 남겼다.
자신의 [서문]에 “당시 삼백 수만 숙독하면 시를 읊지 못해도 저절로 읊게 된다”(讀唐詩三百首, 不會吟詩也會吟)라는 말을 인용한 것으로 보아 그 당시의 민간 속담에 3백 수의 당시만 외우면 저절로 시를 읊고 지을 수 있다는 말이 있었으며 그리하여 그 속담 구절을 서명書名으로 택한 것을 알 수 있다. 이 책은 건륭 29년(1764) 손수의 나이 54세 때쯤에 완성되었다.
이 책에 선집된 시는 [전당시全唐詩] 4만 8천 9백여 수에 비하면 약 160분의 1 정도이며 작자들은 무명씨를 포함하여 77명으로 [전당시]의 2200여 명에 비하면 아주 일부이지만, 제왕, 사대부, 승려, 가녀, 무명씨 등 여러 분야의 사람들이 고르게 분포하고 있다. 제목만으로 계산하면 294편, 낱개의 시로 계산하면 320편이 실려 있다.
주제는 광범위한 부분에 고르게 분포하고 있으며 작품성보다는 각 분야의 대표작이라 여겼던 시들을 각 시체詩體별로 3백 여 수를 골라 읽고 감상하며 배울 수 있도록 애초에 서당의 학습 교재로 구성한 것이다. 따라서 당대 사회생활의 면모를 고루 살필 수 있는 점에서는 매우 유용하지만 작품의 완성도나 시학을 연구할 목적으로 활용하기보다는 초학자용 교재로 쓰기에 더없이 적당하다.
[당시삼백수]의 의의
[오언당음五言唐音]과 [칠언당음七言唐音], [백련초해百聯抄解], [당시선唐詩選] 등에서 중국 대륙과 옛 화려했던 당나라 제국, 그리고 거짓말같이 과장된 중국의 자연 풍경을 읊은 시를 읽어 보면 중국 시인들의 표현이 참으로 아름답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그것이 시라는 독특한 형식의 그릇에 말을 담았기 때문에 더욱 그러하다.
중국 문학 중 당시唐詩는 최고의 발명품이다. 그 양이나 질에서나 창작 문학의 정수이며 압권이라 할 수 있다. 나아가 지금까지 중국문학 연구서로서 당시만큼 많은 양을 차지하는 부분도 없을 것이다.
그럼에도 초학자용 당시唐詩 교재가 없는 지금, 이 책은 매우 유용한 가치를 발휘할 것이다. 아울러 중국인들이 거의 평생 교재로 삼아 읽고 있는 이 책을, 우리도 함께 공유함으로써 세계 속의 동양 문화를 누리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자/역자소개

 

저자 소개 : 손수

역자 소개 : 임동석


1949년 경북 영주 출생. 서울교육대학 국제대학교 건국대학교대학원 졸업. 한학자 우전(雨田) 신호열(辛鎬烈) 선생에게 한학을 배움. 국립대만사범대학(國立臺灣師範大學) 국문연구소(國文硏究所)대학원 박사과정 졸업. 중화민국 국가문학박사(1983). 건국대학교 교수,문과대학장 역임. 성균관대학교 연세대학교 고려대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 서울대학교 등 대학원 강의. 한국중국언어학회 중국어문학연구회 한국중어중문학회 회장 역임.
저서에 [조선역학고](中文) [중국학술개론] [중한대비어문론]. 편역서에 [수레를 밀기 위해 내린 사람들] [율곡선생시문선]. 역서에 [한어음운학강의(漢語音韻學講義)] [광개토왕비연구(廣開土王碑硏究)] [동북민족원류(東北民族源流)] [용봉문화원류(龍鳳文化源流)] [논어심득(論語心得)] [한어쌍성첩운연구(漢語雙聲疊韻硏究)] 등 학술논문 50여 편.

 

 

출처:바보사랑BOOKSR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