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AD 1825 1기(13.3~18.2)

4월의 추천 도서 (1517) 중국철학대강 - 장대년

 




1. 책 소개


중국 절학에서 살릴 것과 버릴 것

중국철학계의 원로 장다이녠의 <중국철학대강-중국철학문제사>는 중국의 옛 철학자들이 무슨 문제를 두고 고민했는지 저술한 방대한 철학사이다.

지난 57년 처음 펴내고 82년 개정판이 나온 이 책은 중국철학사를 인물 중심이 아니라 우주론, 인생록, 인식론, 방법론 등 문제 중심으로 꿰뚫고 있다. 지은이는 이 책의 결론 '중국철학에서 살릴 것과 버릴 것'에서 "미래 중국철학은 서양철학의 영향을 받을 것이며, 과거의 중국철학도 발전시켜야 할 것"이라고 말한다. 그는 계승해야 할 중국 철학의 미덕으로 자연을 이분법적으로 보지 않고, 우주를 무궁무진한 생성변화의 과정으로 보며, 삶에 대한 철학을 중시하고, 이론과 실천의 일치를 중시한다는 점을 든다. 반면 버려야 할 점으로는 유(有)보다 무(無)를 중시하는 경향, 하늘을 숭상하고 사람을 잊는 경향, 내면을 중시하고 외면을 소홀히 하는 병폐, 지식을 가볍게 여기는 경향 등을 든다. 중국철학의 범주에 관한 작은 백과사전이라 할 만하다.




2. 저자소개


철학사가이자 철학사상가로, 북경사범대학교 교육과를 졸업하고, 청화대학교 철학과 교수를 거쳐, 북경대학교 철학과 교수와 중국철학사학회 회장을 역임하였다. 주요저서로 『중국철학대강(中國哲學大綱)』, 『중국철학발미(中國哲學發微)』,『중국유물주의사상간사(中國唯物主義思想簡史)』,『중국철학사사료학(中國哲學史史料學)』,『중국철학사방법론발범(中國哲學史方法論發凡)』,『중국고전철학개념범주요론(中國古典哲學槪念範疇要論)』,『천인오론(天人五論)』,『구진집(求眞集)』,『현유평림(玄儒評林)』,『문화와 철학[文化與哲學]』,『진과 선의 탐색[眞與善的探索]』,『사상, 문화, 도덕(思想, 文化, 道德)』 등이 있으며, 『장대년문집(張岱年文集)』(전6권)과 『장대년전집(張岱年全集)』(전8권)이 있다.




3. 목차

 

1. 인생이상론
2. 인생문제론
3. <3>인식론과 방법론
4. 인식론
5. 방법론
6. 결론 - 중국철학에서 살릴것과 버릴것




4. 출판사 리뷰

중국철학을 체계적으로 서술하고 있으며, 철학의 정의와 연구대상에 의거하여 우주론, 인생론, 인식론과 방법론이라는 세 부분으로 나누고 있다. 중국철학의 개념과 범주를 명확히 하고 중국철학의 변천과정을 고찰하고 있다. 중국철학의 광범위한 내용에서 각 문제들과 견해들을 비교하여 논의하고 있다. 중국철학을 문제를 중심으로 서술하면서도 중국철학의 전체적 특질과 연계시켜 총체적인 관점을 보여주고 있다. 오랜 기간 중국에서 대학 강의교재로 사용하는 동안에 발견된 결함과 문제를 여러 차례 수정하고 보완함으로써 저자의 학문적 열정과 철저한 연구자세를 보여준다. 또한 중국철학사를 문제를 중심으로 서술하고 있기 때문에 개별 주제의 본질에 대한 명료한 이해와 통사적 접근을 동시에 할 수 있다. 그리고 중국철학의 연구의 기초 자료가 되는 핵심 원전을 매우 풍부하게 인용하고 있기 때문에 격조 높은 철학적 원전의 소양을 제공할 것이다.



출처 - 한겨례, YES 24, 교보문고, 인터파크 도서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