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3년 추천도서(23.3~24.2)/2023-3

3월의 추천도서 (3674) 인생의 격차

1. 책소개

 

 

 

2. 저자

 

우쥔 (吴军)


현재 중국과 미국에서 가장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성공한 사업가. ‘스스로의 성장이 성공으로 가는 유일한 길’이라고 믿으며, 끊임없이 자기 발전을 도모하여 학계와 산업계에서 모두 능력을 인정받았다. 구글 초창기 수석 엔지니어, 중국 최대 IT기업이자 세계 최대 게임회사인 텐센트 부사장을 거쳐 현재는 벤처 투자사인 아미노캐피털을 창업하여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또한 투자자로서의 안목 역시 뛰어나 페이스북, 테슬라, 바이두 등의 기업 초창기에 투자하여 경제적으로도 큰 성공을 거두었다.


중국 칭화대학교에서 컴퓨터 공학을 전공한 후 당시 인공지능 자연어 처리 분야의 최고 석학 중 한 명인 존스홉킨스대학교의 프레데릭 제리넥 박사 연구실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2002년 구글 초창기에 엔지니어로 합류하여 한중일 검색 부문을 설립하고 관련 알고리즘을 최초로 개발하였으며, 구글의 검색 사기 방지 기술의 선구자로서 다양한 핵심 기술을 개발했다. 이 과정에서 구글 대표인 에릭 슈미트와 세르게이 브린에게 크게 공로를 인정받으며 내부 엔지니어링 부문 특별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후 중국의 IT 산업에 관심을 갖게 된 그는 2010년 중국 텐센트 검색 부문 부사장으로 초빙되어 2년간 재직하며 텐센트 검색 트래픽 및 매출을 6배 성장시켰다. 이후 그는 구글에 다시 합류하여 세계 최초로 사용자의 복잡한 질문에 자동으로 응답하는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현재 그가 운영 중인 벤처 투자사 아미노캐피털은 화상 통신 앱인 줌(Zoom)을 비롯하여 160개가 넘는 회사에 투자하며 뛰어난 성과를 거두고 있다. 또한 10개 이상의 국제 기술 특허를 가지고 있는 엔지니어로서 다수의 저널에 논문을 기고했으며, 상하이자오퉁대학교 교수이자 존스홉킨스대학교 공과대학의 이사회 임원, 중국 산업정보부 고문으로도 활동 중이다.


“삶이 유한하기 때문에 우리는 가능한 한 더 적은 일을 더 잘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하는 그는 자신의 가장 중요한 작업으로 글쓰기를 꼽는다. 중국과 미국을 오가며 겪은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젊은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지식과 지혜를 글로 전하며, 중국 젊은이들이 꼽는 최고의 멘토로 자리 잡았다. 그가 집필한 다수의 저서는 중국과 미국에서 출간되어 베스트셀러에 올랐으며, 2019년 국내에서 출간된 《어떻게 살아야 할지 막막한 너에게(원제: 태도)》는 그해 전 서점 베스트셀러를 기록했다. 그 외 국내에 소개된 저서로 《성장을 꿈꾸는 너에게》, 《스마트 시대 무엇부터 해야 하나》, 《수학의 아름다움》이 있다.

 

출처:본문중에서

 

3. 목차

 

들어가며 | 당신의 격이 인생의 격차를 만듭니다

1장. 삶과 품격
_나의 격을 키우면 세상에 대처하는 능력도 커집니다

기적도 적극적인 사람에게만 찾아갑니다
반대하는 이가 없는 일은 하지 않습니다
이익은 함께 나누고, 결정은 혼자 하세요
작은 단점보다는 큰 장점을 봅니다
타인의 허물 뒤에 숨지 마세요

2장. 위치와 운명
_자신의 위치와 한계를 직시하는 것에서 출발합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운명의 존재를 인정합니다
내 능력의 한계를 아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그 산의 노래’를 부릅시다
전문성은 영원합니다
작은 손해에 연연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그렇게 대단한 사람이 아닙니다
변화를 꿈꾼다면 힘을 빼세요

3장. 속도와 리듬
_삶을 나의 속도와 리듬에 맞게 꾸릴 준비가 되었나요?

당신은 지금 너무 급히 걷고 있습니다
‘적극적인 폐인’ 모드에서 벗어나세요
가난할수록 바쁘고 바쁠수록 가난해집니다
잘 쉬는 법을 터득해야 더 잘 살게 됩니다
사랑하고, 즐기고, 보답하고, 남겨주세요
목적에 집중하면 행복해집니다
정신적 자유를 얻기 위해 책을 폅니다

4장. 안목과 인연
_나를 성장시키는 사람을 알아볼 수 있어야 합니다

누가 나를 돕는 사람입니까
어떤 인생이든 귀한 스승이 있습니다
타인만이 나의 관점을 넓혀줍니다
사소한 부분에 머무르지 마세요
결국 내가 즐겁게 사는 게 중요합니다
용기가 있어야만 꿈을 이룹니다

5장. 인생의 격차
_누구나 한 차원 높은 삶에 다다를 수 있습니다

마음속 슈퍼히어로를 떠나보내세요
시선은 하늘에, 두 발은 땅 위에 둡니다
따라올 수 없는 수준의 성과는 이렇게 만들어집니다
질 낮은 근면함을 버립시다
인생의 격차는 세 가지가 결정합니다
좋은 친구와 함께 가야 합니다
돈이 관계를 망치게 놔두지 마세요

6장. 낙관의 지혜
_현명한 사람은 언제나 긍정을 선택합니다

세상은 당신에게 빚진 게 없습니다
비관주의는 그저 쉬운 선택지에 불과합니다
미래를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결과도 달라집니다
과거에 머물러 있지 마세요
앞으로 나아가다 보면 잃는 게 있기 마련입니다
정(正)으로 맞서고 기(奇)로 이깁니다
오직 낙관주의자만 변화할 수 있습니다

7장. 미래의 법칙
_어떤 시대든 세상을 이기는 법칙을 찾을 수 있습니다

미래를 준비하며 여덟 가지를 기억하세요
변화의 파도 속에서 변하지 않는 것을 찾으세요
그건 ‘돈이 되는 관심’이 아닙니다
무료 서비스 시대의 성공 논리를 간파해야 합니다
모든 것이 넘쳐나는 세상에서 남다른 가치를 만드세요
시대를 지배하는 법칙을 인정하고 따르세요

감사의 글

 

출처:본문중에서

 

4. 책속으로

 

똑같이 성장의 급행열차에 올라도 최종 도달 지점의 높이는 격이 결정합니다. 예를 들어 존 피어폰트 모건과 마크 트웨인은 동시대의 벤처 투자가였지만 격의 차이로 인해 서로 다른 결과를 손에 쥐었죠. 금융계 거장 모건은 미국 최고의 에인절 투자자라 부를 만했습니다. 천재 발명가 토머스 에디슨이 전구를 발명하기 이전부터 그에게 투자했으니까요. 에디슨 한 명에게만 투자했다면 그냥 운이 좋았던 걸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그는 에디슨의 경쟁 상대였던 니콜라 테슬라는 물론, 테슬라의 라이벌이자 무선 통신의 아버지라고 불렸던 굴리엘모 마르코니에게도 투자했습니다. 모건이 투자했던 것은 특정 발명가나 기술이 아니라 미래 유망산업이었던 ‘전기’였습니다. 이런 사람을 보고 우리는 격이 높다고 말합니다.
문학계의 거장 트웨인 역시 모건처럼 에인절 투자자였지만 두 사람의 격에는 큰 차이가 있었습니다. 트웨인은 평생 엄청난 인세 수입을 올린 위대한 작가였지만 투자자로서의 행보는 대부분 실패했고 이름을 남기지 못했어요. 자기 뜻대로 통제하려는 욕심으로 출판사에 투자했기 때문입니다. 그는 산업 전체가 아닌 개별 기업에 몰두했죠. 당시 출판업은 급성장할 만한 산업이 전혀 아니었습니다. 유망한 투자 기회였던 벨의 전화 기술을 소개받은 적도 있으나 어불성설이라고 여겼습니다.
-들어가며 중에서

제아무리 강한 사람도 운명을 거스르지는 못합니다. 운명을 받아들이는 태도는 인생에 꼭 필요합니다. 운명을 믿는 행위를 소극적인 태도 또는 미신이라고 여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운명을 믿지 않는 태도야말로 망상이자, 스스로 세상만사를 통제할 수 있다고 믿는 오만이라고 생각합니다. 세상에는 인간이 감히 통제할 수 없는 ‘불확실성’이라는 힘이 존재하며 그 힘을 인정하는 게 현재를 사는 우리가 가져야 할 태도입니다.
인간은 자기 자신을 알기에 존엄합니다. 자신의 장점을 알고 자신의 한계를 알며, 그 안에서 최고의 성과를 내는 것이야말로 적극적으로 사는 태도죠. 결과에는 연연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최선을 다했다면 운명에 맡기면 됩니다.
-2장 〈위치와 운명〉 중에서

바쁨이 삶의 기조가 되어 빠져나올 수가 없다면 이 곤경을 다른 각도에서 바라봐야 합니다. 왜 어떤 사람은 기계의 주인이 되고 (아마 우리를 포함해) 어떤 사람은 기계의 노예가 되는 걸까요? 속도를 늦추고 지금까지 해왔던 일들을 곰곰이 돌아봅시다. 사실 우리는 정신없이 움직이는 다른 사람들을 따라 목적조차 생각해보지 않은 일들에 쫓기듯 살아갑니다. 이 과정에서 물욕과 권력욕은 우리의 발걸음을 더욱 재촉하고요. 빨리 갈수록 더 빨라지고 멀리 갈수록 더 멀어집니다. 그 발걸음 하나하나가 모두 가치 있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잠깐 멈춰 돌아보면 우리는 또다시 원점에 와 있습니다. 마치 SAT 시험에서 문제도 제대로 이해하지 않고 성급히 풀던 제 딸처럼요. 일이라는 시험에서 우리에게 부족한 것은 시간이 아니라 사고력과 효율입니다. 휴대전화를 보느라 두 시간씩 낭비하는 사람들은 시간 부족을 탓할 자격이 없습니다.
-3장 〈속도와 리듬〉 중에서

중국 교육 기업 신동방 회장인 위민훙도 원래는 전문 강사였습니다. 그가 계속 강사로만 남아 있었다면 아무리 강의를 잘해도 다른 강사보다 훨씬 많이 벌지는 못했을 겁니다. 그런데 위민훙은 강사에서 사장으로 변신했습니다. 덕분에 거대한 부와 자본시장의 인정을 얻고 새로운 사업을 이어갔죠. 이게 바로 인생의 격차를 돌파하는 방법입니다.
저는 S에게 변신에 성공하려면 강의 품질을 올리는 데만 노력할 게 아니라, 사장이 되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가 만약 1년 정도 시간을 내어 어떻게 훌륭한 관리자가 될 수 있는지를 공부한다면 사업은 더 순조롭게 성장할 겁니다.
-5장 〈인생의 격차〉 중에서

애플의 시가총액은 현재 1조 달러가 넘습니다. 세계 90퍼센트에 해당하는 나라들의 국가별 GDP보다도 많은 금액입니다. 그런데 애플 제품의 종류는 한 자릿수에 불과합니다. 마치 베이징 왕푸징의 땅 한 평이 황무지 만 평보다 가치가 훨씬 높듯이 말이에요.
개인은 업계 평균보다 약간만 높은 능력치를 소유하면 업계에서 환영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평균보다 약간’이 아니라 아예 레벨이 다르면 어떨까요? 프리미엄을 몇 배로 내면서까지 당신에게 일을 맡기려는 사람들이 생길 겁니다. 저는 90점짜리 10개가 100점짜리 1개보다 못하다고 자주 언급하곤 합니다. 탁월함과 양호함의 차이는 지극히 크니까요. 반대로 만약 당신이 주변 사람들보다 능력이 부족하다면, 공짜로 일해준다고 해도 원하는 사람이 없을 거예요. 마치 황무지를 임대하려는 사람이 없는 것처럼 말이죠. 그래서 기업들은 적합한 직원을 못 찾아서 난리, 구직자들은 일자리가 없어서 난리입니다.
-7장 〈미래의 법칙〉 중에서

 

출처:본문중에서

 

5. 출판사서평

 

부를 넘어 행복까지 얻는 사람은 무엇이 다른가?
성공의 아이콘 우쥔이 밝히는 ‘격’이 다른 삶

실리콘밸리에서 성공한 동양인 엔지니어이자 투자자, 베스트셀러 작가 우쥔이 새로운 책으로 돌아왔다. 그는 초창기의 구글에서 한중일 검색 관련 알고리즘을 만들었고, 구글의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개발한 핵심 인재다. 투자자로서의 안목도 뛰어나 바이두, 테슬라, 페이스북(현 메타)의 기업 초창기에 투자하여 경제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었다. 존스홉킨스대학교 박사 출신으로 자녀까지 MIT에 합격시켰고, 딸들에게 살아가는 데 필요한 조언을 담은 편지를 쓰는 자상한 아빠이기도 하다. 이 편지들은 2019년 《어떻게 살아야 할지 막막한 너에게》로 출간되어 베스트셀러가 되기도 했다. 우쥔은 이후에도 중국과 미국을 오가며 겪은 다양한 경험을 꾸준히 글로 전하여 현재 중국 젊은이들에게 가장 존경받는 멘토로 자리매김하기에 이르렀다.


커리어, 부, 가정생활 등 거의 모든 영역에서 성공적인 삶을 소유한 우쥔은 이번 책에서 자신의 인생 철학을 풀어놓는다. 이를 관통하는 키워드는 ‘격’이다. 그가 관찰한 결과 성공한 사람들은 모두 격이 높았다. 첫째, 성공한 사람들은 철저히 현실적이다. 자신의 현재 ‘위치’를 냉정하게 판단한 후 원하는 목표를 향해 나아가며, 그 과정에서 현실적으로 자기에게 맞는 ‘속도’와 ‘리듬’을 찾는다. 그러나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현실 감각을 갖추지 못한 채 살아간다. 둘째, 성공한 사람들은 최대한 적은 일을 한다. 많은 일을 하려 하지 않고 의미 없는 일을 더더욱 하지 않으며, 영향력이 큰 몇 가지 일을 하는 데 집중한다. 그러나 사람들 대부분은 이와 반대로 행동한다.
우쥔은 현실적인 판단력을 갖추고 더 적은 일을 선택할 줄 아는 사람을 ‘격이 높은 사람’이라고 정의하며, 한 사람의 격이 그 인생의 수준을 결정한다고 말한다. 유방과 항우, 디오게네스와 알렉산드로스, J. P. 모건과 마크 트웨인, 라이트 형제, 워런 버핏 등 다양한 인물을 예로 들어 격이 높은 사람과 격이 낮은 사람의 차이를 알려준다. 이들의 사례를 통해 자기 위치, 속도, 리듬을 찾으며 살아가는 법을 설명하고 독자들도 자기 인생을 한 차원 ‘레벨업’하기를 권한다.


한 사람의 격에 따라 결정되는 인생의 격차
나의 위치, 속도, 리듬을 찾아 삶의 레벨을 끌어올리는 법

그렇다면 자기 위치는 어떻게 파악할 수 있을까? 우쥔은 공학자답게 간결한 세 개의 선으로 설명한다(본문 201쪽 참조). 세 가지 선은 각각 자기 능력의 기저선, 한계선, 그리고 기저선에서 한계선으로 올라가는 길(계단)을 의미하며 알파벳 Z모양을 띤다. 성공한 사람은 이 세 가지 선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다.


기저선은 자기 능력의 출발선을 의미한다. 전문가일수록 보유한 기초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기저선이 높다. 한계선은 인간의 힘으로는 도달할 수 없는 경지를 의미한다. 능력이 뛰어난 사람일수록 한계선 가까이까지 올라갈 수 있다. 그리고 기저선에서 한계선을 향해 나아가는 길 위 어딘가에 우리의 위치가 있다.
우쥔은 의외로 많은 사람이 스스로의 능력을 과대평가하기 때문에 자신의 기저선을 모른다고 지적한다. 또한 한계선이 어디인지도 모르기 때문에 실현불가능한 목표를 세우고 실패하기를 반복한다고 꼬집는다. 전문가와 아마추어의 차이는 이 두 선의 위치를 아느냐 모르느냐에 있다. 전문가는 자기 능력을 명확히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기저선 자체를 끌어올리려 노력하고 한계선을 뛰어넘으려는 시도는 하지 않는다. 그 결과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고, 매번 성공하고, 그렇게 중첩적 성공을 쌓아간다.


한편 한계선으로 나아가는 길을 끝까지 완주하려면 자기만의 속도와 리듬을 깨우쳐야 한다. 그런데 현대인은 쓸데없이 급하다. 더 빨리, 더 많은 일을 하려고 멀티태스킹을 한다. 그러다 보니 제대로 하는 일이 없다. 삶의 리듬을 찾지 못하고 마음에 여유도 없다. 당연히 자기에게 맞는 속도가 무엇인지도 알 수 없다.
우쥔은 더 천천히, 더 적은 일을 하라고 권한다. 효과 없는 일을 많이 하는 건 의미가 없다. 그건 남에게 일하고 있음을 보여주기 위한 수단일 뿐이다. 그는 이를 ‘가짜 노동’으로 정의하며 이렇게 살아가는 현대인을 ‘적극적 폐인’이라고 비판한다. 성공한 사람은 더 적은 일을 하되 영향력이 큰 일을 한다. 우쥔은 애플의 예를 든다. 애플의 시가총액은 현재 2조 달러를 넘어 세계 1위다. 그러나 애플 제품의 종류는 한 자릿수에 불과하다. 애플사는 적은 제품으로 세상을 바꾸었고, 세상을 바꾼 만큼 큰 성과를 얻었다.


우쥔은 이러한 성공의 방정식이 미래에 더 심화할 거라고 예측한다. 정보의 투명성, 대칭성, 유동성이 높은 디지털 시대에는 모든 분야에서 소수의 1급 전문가만이 살아남을 것이다. IT기기를 통해 누구나 일류를 알아보고 그와 접촉할 수 있기 때문에 쏠림 현상이 더 심해지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스스로의 격을 높이고 적은 일로 큰 가치를 창출하는 전문가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미래에도 인생의 격차는 계속 크게 벌어질 예정이기 때문이다.

 

출처: 인생의 격차출판사 한국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