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AD 1825 1기(13.3~18.2)

2월의 추천도서(346) 토인비와의 대화 - 토인비

 


 

 


 

책소개

 

세계적 역사학자인 토인비(영국,1889-1975)의 책. 과 거에서 현재에 이르는 인간의 제반 문제에 관하여 동 양의 젊은 세대가 안고있는 문제에 답한 책. 오늘을 살아가는 보람, 삶과 죽음, 사랑과 성, 학문과 교육, 젊은 세대에 기대한다 등 8개 장으로 엮었다.

 

저자소개

 

아놀드 조셉 토인비

전형적인 지식 계급 가문 출신으로 아버지는 사회사업가였고 어머니는 학사 출신의 재원이었다. 토인비의 역사에 대한 흥미는 매일 밤 어머니에게 자장가 대신 들은 이야기들에서 싹텄다고 한다. 열세 살 때 그리스어와 라틴어 교육을 받기 시작한 그는 옥스퍼드 대학교 베일리얼 칼리지에서 고대사를 전공한 뒤, 영국 고고대학원 연구원, 베일리얼 칼리지 특별연구원 겸 지도교수를 거쳐 파리평화회의 전문위원, 런던대학 비잔틴 및 현대 그리스사 교수, 왕립국제연구소 연구부장, 영국학사원 회원, 외무성 조사부장을 지냈다.

토인비는 문명에 관한 광범위한 연구를 통해 그리스 이후 쇠퇴한 역사의 반복성에 빛을 부여하고, 고대와 현대 사이에 철학적 동시대성을 발견하였다. 40여 년에 걸쳐 완성한 그의 대표적인 저서 <역사의 연구>에는 '문명의 성장은 계속되는 도전에 성공적으로 응전함으로써 이루어진다'는 유명한 가설과 함께 역사의 운명에 대한 그의 예리한 통찰이 담겨 있으며 인종주의적·환경주의적 역사관을 탈피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러한 토인비의 문명사관은 현재까지도 영향력을 잃지 않고 있는데, <문명의 충돌>로 유명한 하버드대학교 새뮤얼 헌팅턴 교수의 기본 패러다임도 토인비의 영향을 받고 있다.

주요 저서에 <민족과 전쟁><그리스의 문명과 성격><그리스의 역사 사상><중국 여행><시련에 선 문명><역사가의 종교관><동에서 서로><헬레니즘:문명의 역사><역사의 연구 1∼12> 등이 있다.

 

목차

 

1. 오늘을 살아가는 보람
2. 삶과 죽음
3. 사랑과 성
4. 학문과 교육
5. 내일의 전망
6. 세계 국가
7. 젊은 세대에 기대한다

 

출처 : 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