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년 추천도서(22.3~23.2)/2023-02

2월의 추천도서 (3623) 길을 묻다

1. 책소개

 

 

2. 저자

 

저자  : 이길여

 

일제 강점기에 전북 군산의 시골에서 태어나, 초등학교 과정을 일본어 교과서로 마쳐야 했다. 1945년 해방 후 이리여고에서 공부하고,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한 후 미국 뉴욕의 메리 이머큘리트 병원(Mary Immaculate Hospital)과 퀸스 종합 병원(Queen’s Hospital Center)에서 수련의 과정을 마치고 일본 니혼대학(日本大學)에서 의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1958년 ‘이길여 산부인과’를 개원했고 1978년 국내 여의사로는 처음으로 의료법인을 설립했다. 의료보험제도가 없던 시절 ‘보증금 없는 병원’을 써 붙이는 등 병원 문턱을 낮추고 무의촌과 낙도를 대상으로 무료 진료에 앞장섰다. 의료 취약지인 백령도와 철원, 양평에서 적자를 감수하며 의료 수혜의 폭을 넓히는 데 헌신했으며, 그 공로를 인정받아 2003년 민간인으로서는 최고인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받았다.
인재 양성을 위해 1998년 가천의과학대학교를 설립했으며, 경원대학교를 인수했다. 2012년에는 4개 대학을 통합해 학생 수 기준으로 수도권 사립 3위 규모인 ‘가천대학교’를 출범시켰다. 사재를 포함해 1천 6백억여 원을 들여 뇌과학연구소와 이길여 암ㆍ당뇨연구원을 설립하는 등 기초 의과학 발전에 심혈을 기울여 2009년 정부로부터 최고 등급의 과학기술훈장을 받았다.
한국여자의사회 회장, UN 여성대회 정부 대표, 서울대 의대 동창회장, 의사협회 100주년 위원회 위원장 등을 역임했으며, 2022년 현재 가천대학교 총장으로 재직 중이며 가천의대 길병원, 가천문화재단, 가천박물관, 새생명찾아주기운동본부, 가천미추홀봉사단, 경인일보에 이르기까지, 의료ㆍ교육ㆍ문화ㆍ봉사ㆍ언론 분야를 아우르는 국내 최대의 공익재단인 ‘가천길재단’을 이끌고 있다.

 

인터뷰(대담) : 김충식

 

영화 〈남산의 부장들〉 원저자. 방송통신위원회 전 부위원장(차관급). 일본 게이오대 박사(미디어 저널리즘), 〈동아일보〉 사회부장 문화부장 정보과학부장 논설위원 역임. 2006년부터 대학교수로 전직. 현재 가천대학교 교수 겸 특임부총장. 현재 한일미래포럼 이사장을 맡고 있다.

 

출처:본문중에서

 

3. 목차

 

책을 펴내며: ‘발신’ ‘발휘’ ‘발산’, 그 에너지원을 찾아 / 김충식
추천사: 생명, 제자 사랑에 모두 바치다 / 김병종

1장 ㆍ 미운 오리 새끼
2장 ㆍ 왈가닥 모범생
3장 ㆍ 전쟁과 가난, 그리고 의대생
4장 ㆍ 봉사 활동에 눈을 뜨다
5장 ㆍ 낯선 천국 미국으로
6장 ㆍ 이길여 산부인과
7장 ㆍ 종합 병원을 꿈꾸다
8장 ㆍ 길병원의 성장 가도
9장 ㆍ 성공시대
10장 ㆍ 어미새의 노래
11장 ㆍ 가천의 이름으로

 

출처:본문중에서

 

4.

 

―1장 미운오리새끼 중에서―

 

 

 

 

―2장 왈가닥 모범생 중에서―
―3장 전쟁과 가난, 그리고 의대생 중에서―

 

 

―4장 봉사 활동에 눈을 뜨다 중에서―
―5장 낯선 천국 미국으로 중에서―
―6장 이길여 산부인과 중에서―

 

―7장 종합 병원을 꿈꾸다 중에서―
―8장 길병원의 성장 가도 중에서―
―9장 성공시대 중에서―

 

―10장 어미새의 노래 중에서―

 

―11장 가천의 이름으로 중에서―

 

 

쿠팡 최저가 + 선물증정 바로가기-> https://link.coupang.com/a/No3Fb

 

길을 묻다 + 미니수첩 증정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