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AD 1825 1기(13.3~18.2)

10월의 추천 도서 (951) 시민의 반항/ 시민의 불복종 - 헨리 데이비드 소로

10월의 추천 도서 (951) 시민의 반항/ 시민의 불복종 - 헨리 데이비드 소로


 

 

 

 

 

 

 

 



1. 책소개


이 책은 몇 편의 시와 편지도 들어 있는 소로우의 세계를 살펴 볼 수 있는 저서다.
위대한 사상일수록 당대의 사람들보다는 후세 사람들에 의해 더욱 깊이 이해되고 또한 후세 사람들에게 더욱 폭넓은 영향을 미치는 듯하다. 우리는 니체나 키에르케고르에게서 이러한 현상을 볼 수 있다. 헨리 데이빗 소로우도 이러한 범주에 속하는 인물이다. 그의 사상은 간디의 위대한 무저항주의의 밑거름이 되고, 영국 노동당 창시자들의 이념의 한 초석이 되었으며, 무정부주의의 한 원천이고, 오늘날 심지어 공산주의자들까지도 그의 사상을 그들 편으로 끌여 들이려고 함에도 불구하고 그의 사상이 폭넓은 이해와 지지를 받기 시작한 것은 근래의 일인 것이다. 소로우의 사상을 말하면서 빼놓을 수 없는 그의 글은 <월든><시민의 반항><원칙없는 인생><일기>등이다. 소로우는 인간의 존엄성의 원리를 자연에서 찾고 있으며, 따라서 그는 자연처럼 살기 위해 비폭력주의를 주장하고 자연 속에서 자연처럼 살기 위해 비폭력주의를 주장하고 자연 속에서 자연처럼 조용하게 살기를 권한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2. 저자소개


헨리 데이비드 소로

(Henry David Thoreau)1817년 7월 12일 매사추세츠 주의 콩코드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려서부터 생각이 깊었으며 아름다운 콩코드에서 태어난 것을 무엇보다 큰 행운으로 여겼다. 하버드 대학을 졸업했으나 부와 명성을 쫓는 화려한 생활을 따르지 않고 고향으로 돌아와 자연 속에서 글을 쓰며 인생을 보냈다.
소로우는 생전에 자신의 저술로 어떤 경제적인 성공이나 명성을 얻지 못했지만 월든 호숫가에서 통나무집을 짓고 생활한 2년간의 경험을 기록한 「월든」은 19세기에 쓰여진 가장 중요한 책들 중의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인두세 납부를 거부하여 수감되었던 사건을 통해 개인의 자유에 대한 국가 권력의 의미를 깊이 성찰한 「시민의 불복종」은 세계의 역사를 바꾼 책으로 꼽히고 있다.
이렇게 그의 문화적, 사상적 영향력은 날로 커지고 있으며 요즘에 와서는 19세기를 살았지만 21세기적인 환경의식을 지녔던 사람으로 새삼 주목받고 있다. 1862년 5월 6일, 결핵으로 45세의 나이에 눈을 감았다.

 

 

3. 목차 (출판사마다 목차가 차이가 있기 때문에 원서목차를 실음.)

 

 

 

 

4. 책의 내용

 

 


 - 중략 -

 

 

 


자료정리 독서국민운동 1825프로젝트 추천도서읽기운동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