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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D 1825 1기(13.3~18.2)

1월의 추천도서(320) 대머리 여가수 - 외젠 이오네스코

 

 

   

 

 

 

 

1월의 추천도서(320) 대머리 여가수 - 외젠 이오네스코

 

책소개

현대 연극계의 거장 외젠 이오네스코의 초기 희곡 세 편을 모아 엮었다. 이 책에 실린 세 편의 작품은 흔히 '반연극' 삼부작이라 불리는데, 이 용어는 이오네스코가 자신의 작품세계를 설명하기 위해 만들어낸 말이다.

그는 포착한 현실 그 자체를 보여줌으로써, 현실 논리에서 벗어난 자신만의 인식세계를 형상화하고자 한다. 개연성을 위한 문학적, 연극적 장치를 배제하고 현실의 모순과 갈등을 있는 그대로 담으려는 그의 시도는, 그 자체로 상당히 급진적이어서 조국인 루마니아에서 상연금지 처분을 받기도 했다.

이오네스코는 현대 사회의 부조리한 속성을 치밀하게 추적한다. '대머리 여가수'는 한 영국가정의 하루를 보여주면서 현대인의 무의미한 일상과 허위의식을 적나라하게 드러낸다. 끊임없이 대화가 오가지만, 조금의 의미나 맥락을 찾을 수 없는 말들이 반복될 뿐. 소시민의 허위의식과 소통불능을 지지부진한 이야기 전개를 통해 날카롭게 풍자하는 이야기이다.

'수업'은 선생이 학생을 살해하는 충격적 사건을 통해, 제도교육의 폭력성을 비판한다. 마지막 작품 '의자'는 외딴 섬에서 사는 노부부가 보이지 않는 손님들을 맞아 잔치를 여는 장면을 묘사한다. 아무도 찾아주지 않는 삶에 절망해 자살하는 노부부. 상실과 소외감을 극복하기 위해 스스로 만들어낸 환상에 기대는 현대인의 모습을, 이오네스코는 무참하게 비웃고 조롱한다.

'뒤에서 조종하는 실의 조작을 숨기지 말고, 오히려 잘 보이게 만들고, 일부러 드러내 보이며, 그로테스크함이나 풍자를 보다 철저하게 표현해야 한다'는 지은이의 평소 생각이 그대로 실천된 작품집이다. 1950년 첫 작품 '대머리 여가수'가 발표된 이래, 50여년 동안 파리에서 단 하루도 그의 작품이 공연되지 않은 날이 없다고.

 

저자소개

 

외젠 이오네스코


저자 외젠 이오네스코는 1909년 루마니아의 슬라티나에서 법학을 전공한 아버지와 유대계 프랑스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두 살 때 파리로 이주하였고, 아버지의 권위주의적인 태도와 부모의 이혼, 궁핍한 생활로 불행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 열세 살 때 루마니아로 돌아와 1929년 부쿠레슈티 대학 불문학과에 입학했다. 이때 만난 미르체아 엘리아데, 에밀 시오랑과는 훗날 파리 망명객 생활을 함께하며 평생 영향을 주고받았다. 1931년 루마니아어 시집 '미미한 존재들을 위한 비가'를 발표하며 작가로 데뷔했고, 루마니아어 평론집 '거부'를 발표하면서 이후 이오네스코 문학의 특징이 되는 유머와 역설, 독설이 뒤섞인 문체를 구사하게 시작했다. 1936년 일간지 '질서' 편집장의 딸 로디카 부릴레아누와 결혼한 후 프랑스에 정착했다. 1905년 희곡 '대머리 여가수'가 초연되어 연극계에 커다란 반향을 일으켰고, 이후 '의자', '코뿔소' 등을 발표하며 베케트, 아다모프, 주네와 더불어 부조리극의 대표 작가로 자리매김했다. 20여 편의 희곡을 통해 원숙기에 다다른 이오네스코는 1970년 아카데미 프랑세스 회원으로 선출되었으며, 1973년 예루살렘상, 1976년 막스 라인하르트 메달, 1985년 T.S. 엘리엇상을 받았다. 말년에는 인권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했고 루마니아의 정치체제를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기도 했다. 1994년 3월 파리의 자택에서 사망했다.

 

목차

 

대머리 여가수 (La Cantatrice Chauve)
수업 (La lecon)
의자 (Les chaises)
작품 해설
작가 연보

 

출처 :  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