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년 추천 도서(21.3~22.2)/2021-12

12월의 추천도서 (3223) 리더의 마음챙김

 

1. 책소개

“리더가 할 일의 99%는 자신의 마음을 다스리는 일이다.”
구글이 개발한 궁극의 리더십 ‘내면 검색 리더십 프로그램’의 정수를 담다

《리더의 마음챙김》은 미국 선불교의 큰 스승인 스즈키 순류를 잇는 명상의 권위자이자 구글의 ‘내면 검색(Search Inside Yourself) 리더십 프로그램’을 공동 개발한 저자가 리더십 향상 및 일과 삶의 조화를 위해 마음챙김 명상을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실용적인 방법들을 알려주는 책이다.

30년간 명상 수련을 하고, 뉴욕대에서 MBA학위를 따고 스타트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한 저자는 ‘마음챙김’과 ‘비즈니스’를 통합하는 길이 있음을 깨닫고 그에 헌신하기로 마음먹는다. 이후 그는 리더들에게 명상붐을 일으킨 구글의 ‘내면 검색 프로그램’의 공동 창업자이자 ‘내면 검색 리더십 연구소’의 CEO가 되어 리더와 비즈니스 세계를 바꿀 귀중한 도구로서 마음챙김을 알려준다. 이 책은 수십 년간 ‘마음챙김’과 ‘비즈니스’를 접목하기 위해 애썼던 저자가 이 시대의 리더들에게 전하는 마음챙김 수련의 핵심 정수만을 모았다. 구글, SAP, 제네텍, 트위터 등 세계 유수의 기업들이 채택한 단순하지만 핵심적인 마음챙김 명상 수련의 노하우가 가득하다.

출처:교보문고

 

2. 저자

저자 : 마크 레서(Marc Lesser)

구글의 마음챙김 기반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인 ‘내면 검색(Search Inside Yourself) 리더십 프로그램’의 공동 창업자이자 ‘내면 검색 리더십 연구소’의 전 CEO. 명상의 대가이자 명망 있는 선사들을 키워낸 미국의 가장 대표적인 인물. 미국 선불교의 최고 권위자인 스즈키 순류를 잇는 명상의 권위자로도 알려져 있다. 미국에서 규모가 가장 크고 오래된 불교 선원 중 하나인 샌프란시스코 선원 등에서 30년 이상 참선과 마음챙김을 수행했다. 현상을 꿰뚫어 보는 뛰어난 통찰력과 일과 삶의 조화에 대해 일깨워주는 탁월한 조언으로 명성이 높다. 뉴욕대학교 MBA 학위를 수료했으며, 선의 전통과 마음챙김 명상을 경영과 전략, 리더십 훈련과 접목해 기업과 개인이 영향력을 키우고 더 나은 성과를 내는 데 공헌했다. 출판사 ‘브러시 댄스’, 마음챙김 기반의 리더십 교육과 경영자 코칭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ZBA 어소시에이츠의 창업과 경영을 통해 오랜 세월 참선하는 사람이자 명상 교육자로서 쌓아온 깊은 내공을 조직을 운영하고 이끌어나가는 경영자의 입장에서 조화롭게 융합할 수 있는 경험을 쌓았다. 그의 이와 같은 이력을 높게 평가한 구글은 2006년 마음챙김 기반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인 ‘내면 검색 리더십 프로그램’의 공동 개발 및 교육을 그에게 먼저 제안했다. 이후 구글 직원들을 대상으로 사내에서만 운영되던 내면 검색 리더십 프로그램은 그 효과가 점점 입소문을 타면서 2012년부터는 사외에서도 이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한 리더십 교육이 이루어졌다. 이후 SAP, 제네텍, 트위터 등 세계 각국의 유수의 기업들에서 조직의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내면 검색 리더십 프로그램 교육을 실시할 만큼 큰 호평을 받았다. 

출처:교보문고

 

3. 목차

 

이 책에 쏟아진 찬사
추천의 글
한국의 독자들에게
프롤로그

Part 1 탐색
01 일을 사랑하라
02 일을 하라
03 전문가가 되려고 하지 마라
04 자신의 고통과 교감하라

Part 2 소통
05 타인의 고통과 교감하라
06 타인에게 의지하라

Part 3 통합
07 단순화하라

에필로그
감사의 말
‘마음챙김 리더십’을 위한 추천 도서
주석

 

출처:본문중에서

 

4. 책속으로

 

이 책은 리더십에도 일종의 응시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전제로 한다. 완전히 의식을 쏟고 몸과 정신, 마음을 집중하며 자신이 중시하는 가치와 의도, 타인의 가치와 의도를 정렬해야 한다. 이상하게도 명상과 리더십에는 공통점이 많다. 둘 다 눈을 크게 뜨고 살아가게 한다. 수련으로서 명상은 믿기 힘들 만큼 단순하다. 그저 하던 일을 멈추고 앉아서 몸과 정신, 마음을 완전히 인식한다. 생각과 감정이 들어오고 나가게 내버려둔다. 선의와 호기심을 키우고 삶의 고통과 실망, 즐거움과 가능성을 어루만진다. 살아 있는 존재, 삶의 모든 것에 감사하고 소속감과 유대를 철저히 인식한다. 명상은 생각과 자기 인식을 내려놓고 진실하고 진정한 자신을 수련하는 방법이라고도 설명할 수 있다. (‘프롤로그’ 중에서)

우리가 하는 ‘일’은 어렵거나 지루해 보일 때가 많다. 일을 하는 과정에서 모순과 방해물, 차질이 수없이 나타나기도 한다. 그럴 때 사랑으로 접근하면 무엇이 중요한지 눈에 보이고, 일을 하는 과정에서 겪게 되는 어려움을 하나의 과정이자 극복에 꼭 필요한 요소로 받아들이게 된다. 무엇인가 행동에 옮기거나 다른 이와 관계를 맺을 때, 사랑은 무엇보다 강력하고 궁극적인 동기가 된다. 또한 사랑은 당신을 당신답게 만들고, 사물을 더 명료하게 바라보게 하며, 결핍이나 단절이라는 망상에 빠지지 않게 지켜주는 강력한 힘이기도 하다. (‘일을 사랑하라’ 중에서)

우리의 관점은 제한되어 있으며 틀릴 때가 많다. 그러므로 타인을 이해하려면 주의를 기울이고 호기심을 키우는 수련이 필요하다. 보통 타인과 친숙해질수록 그들을 ‘안다’고 가정하기 쉽다. 스스로 ‘관계 전문가’라고 믿는 위험이 발생하는 것이다. 안다고 가정하지 않는 초심자의 정신을 수련하면 이해와 신뢰를 형성할 수 있다. 특히 타인과 의견이 충돌하거나 갈등할 때는 더 그렇다. 경청은 신뢰와 유대를 창조하는 핵심 기술이다. (‘전문가가 되려고 하지 마라’ 중에서)

리더들은 이런 고통을 계기로 자기 안에 갇혀 있던 에너지와 느낌을 해방하여 얼마나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는지 알아차리고, 한층 진정성 있고 배려하는 리더가 될 수 있다. 마음챙김 수련은 이런 일을 가능하게 하고, 그렇게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마음챙김은 현재 상태를 인식하고, 응시하며 바라보고, 귀를 기울인다는 뜻이다. 그것은 우리가 원하는 것을 움켜쥔다거나 원하지 않는 것을 밀어낸다는 의미가 아니다. (…) 고통스럽고 불편해 보이는 것들이 삶에서 가장 중요한 진리를 쥐고 있을 때가 많다. 불편함을 똑바로 마주하고 느끼며 교감할 때, 우리는 삶에서 꼭 배워야 할 의미 깊은 것을 경험할 수 있다. 나는 고통을 바라보고 교감함으로써 리더십에서든 삶의 영역에서든 그것들에서 무엇이 제일 중요한지 알아차렸다. (‘자신의 고통과 교감하라’ 중에서)

최근 기업들이 마음챙김에 큰 관심을 보이게 된 데에는 많은 이유가 있다. 내가 생각하는 중요한 이유 한 가지는 성공과 창의력, 협력하는 능력-원 팀으로서 효과적으로 서로 신뢰하고 지원하는 능력-사이에 강력한 상관관계가 있다는 인식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구글의 한 기술 관리자는, 팀에 정말 똑똑한 사람이 있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는 팀원이 상호작용하고 서로 신뢰할 방법, 갈등을 건전하게 해결해나갈 방법을 찾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상호 의존하면 팀 내에 발생한 문제를 풀 해결책을 발견하고 생산적인 결과를 창출할 수 있다. (‘타인에게 의지하라’ 중에서)

바쁜 문화가 세상에 만연해 있고 거기에 휘말리기는 쉽다. 누구나 겪었을 법한 흔한 문제겠지만 우리에게는 지금 당장 해야 할 일이 많다. 하지만 내게 바쁘다는 것은 단순히 해야 할 일이 많다는 뜻이 아니라 복잡성에 휘말려서 가장 중요한 것을 인식하는 관점을 잃어버린다는 뜻이다. 바쁨은 생각 없는 서두름과 같다. (‘단순화하라’ 중에서)

사람들이 명상 수련을 위해 별도로 시간을 내기 힘들다고 하면, 나는 명상을 양치질처럼 정해진 일과로 삼으라고 한다. 아침에 이를 닦을지 말지 결정할 필요는 없다. 나는 아침마다 명상을 할지 말지 결정하지 않는다. 그냥 일과로서 수행한다. 그만큼 단순한 문제다. 지금 생각해보자. 당신의 하루 일과는 어떠한가? 당신이 삶에서 스스로 창조하고 고정적으로 지키고 있는 건전한 일과는 무엇인가? (‘단순화하라’ 중에서)

우리 삶에 고통을 불러일으키는 원인은 변화에서 비롯된다.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고, 원하지 않는 것을 얻는 데서 고통이 발생한다. 가능성에 마음을 열면 욕망을 채우려고 애쓰기보다(그럴 수도 있지만) 욕망과 내가 맺는 관계 자체가 바뀐다. 현재 상태에 대한 철저한 수용과 인식의 힘 속에 자유가 존재한다. 최대한 내면의 자유를 살피는 것. 그것이 마음챙김과 마음챙김 리더십의 근본이다. (‘에필로그’ 중에서) 

 

출처:본문중에서

 

5. 출판사서평

 

구글, SAP, 제네텍, 트위터 등 세계 유수의 기업들이 채택한
단순하지만 핵심적인 마음챙김 명상 수련의 노하우

“나는 14년 전 차고를 사무실 삼아 스타트업을 시작했다. 초기에는 많은 부침을 겪었지만 결국 수익 250만 달러 수백 군데에 물건을 공급하는 튼튼한 중견기업이 되었다. 하지만 사업을 시작하고 15년이 되던 해, 나는 ‘성공한 기업가’라는 나의 정체성을 상당 부분 포기하기로 마음먹었다. 마음챙김 수련과 일, 리더십은 하나의 맥락으로 통합할 수 있고, 리더를 위한 마음챙김이라는 삶의 기술을 알리는 것이 나의 비전임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30년간 명상 수련을 하고, 뉴욕대에서 MBA학위를 따고 스타트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한 저자는 ‘마음챙김’과 ‘비즈니스’를 통합하는 길이 있음을 깨닫고 거기에 헌신하기로 마음먹는다. 이후 그는 리더들에게 명상붐을 일으킨 구글의 ‘내면 검색 프로그램’의 공동 창업자이자 ‘내면 검색 리더십 연구소’의 CEO가 된다. 그는 경청과 공감, 헌신과 독려, 우선순위와 비전 제시 등 리더가 발휘해야 하는 덕목 중 상당수는 리더의 내면 안에 평온함과 굳건함이 자리해야 가능한 일들이다. 리더에게 마음챙김이 필요한 이유다.

전세계 성공하는 1%리더들의 시크릿
리더를 위한 최고의 통찰력이 담긴 안내서

리더들은 하루에도 몇 번씩 흔들린다.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과 고질적인 시간 부족, 특히나 조직의 큰 그림을 그리고 중요한 의사결정을 내려야 할 때 리더의 마음은 더욱더 요동친다. 리더는 조직의 규모가 크든 작든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는 조급함과 불안함, 함께 일하는 조직 구성원들에 대한 걱정과 염려에 늘 시달리기 때문이다. 위기와 역경이 언제 들이닥칠지 모르는 상황 속에서도 올바른 판단을 내리고 조직 구성원들에게 흔들림 없는 믿음을 주기란 쉽지 않다. 이때 전세계의 성공하는 리더들은 어떻게 마음을 다잡고 옳은 결정을 내리는 것일까?

지난 10년간 많은 연구를 통해 마음챙김 수련이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여주고 집중력을 키워준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글로벌 리더들이 마음챙김 명상에 빠져있다는 사실은 이미 유명하다. 스티브 잡스와 세일포스의 CEO 마크 베니오프, 링크드인 CEO 제프 와이너, 브리지워터 창립자 레이 달리오 역시 마찬가지다. 이들은 마음챙김 명상을 ‘성공하는 1% 리더들의 시크릿’이라고 부르며, ‘자신들의 성공에 명상의 수혜가 적지 않다’고 말하는 데 주저하지 않는다.

미국에서 규모가 가장 크고 오래된 불교 선원 중 하나인 샌프란시스코 선원 등에서 30년 이상 참선과 마음챙김을 수행해온 저자는 평생에 걸쳐 갈고닦은 마음챙김 명상 수련의 지혜를 경영의 현장에 적용하여 크고 작은 조직을 이끄는 리더들이 일터와 일상 속에서 효율과 생산성을 높이면서도 내적 평화와 충만함을 얻을 수 있는 탁월한 방법을 제시한다.

리더의 마음을 단단하게 잡아주는 단 한 권의 필독서!
자기 인생의 주인으로 살고 싶다면 꼭 펼쳐야 하는 책

《리더의 마음챙김》에서 저자는 자신이 구글의 내면 검색 프로그램을 구축하는 과정에서 개발한 내용 중 정수만을 추려내어 일곱 가지의 단순하지만 핵심적인 마음챙김 수련법을 제시한다. ‘일을 사랑하라’, ‘일을 하라’, ‘전문가가 되려고 하지 마라’, ‘자신의 고통과 교감하라’, ‘타인의 고통과 교감하라’, ‘타인에게 의지하라’, ‘단순화하라’ 등이 바로 그것이다.

《리더의 마음챙김》의 미덕은 명상 서적들 특유의 추상적이고 관념적인 서술 대신 저자 자신이 현실에서 직접 경험한 생동감 있는 사례들과 구체적인 행동 지침이 가득하다는 점이다. 본문 중간에 등장하는 ‘마음챙김 실천하기’ 박스 코너는 호흡하는 법, 걷기 명상하는 법, 일기 쓰기와 같은 기록을 통해 나 자신을 관찰하는 법 등 현실에서 부담없이 실천할 수 있는 마음챙김 명상의 실제를 차근차근 일러준다. 또한 각 장의 말미에서는 해당 장에서 언급한 내용 중 꼭 기억해야 하는 메시지를 ‘핵심 수련법’이라는 이름으로 다시 한번 요약 설명해두었다. 

 

출처: 카시오페아

 

쿠팡 최저가 + 선물증정 바로가기-> https://coupa.ng/ca2pAJ

 

[카시오페아]리더의 마음챙김 : 어떤 문제 앞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7가지 마음챙김 훈련법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