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년 추천 도서(21.3~22.2)/2021-8

8월의 추천도서 (3103) 당신이 알아야 할 한국사 10

 

쿠팡 최저가 + 선물증정 바로가기-> https://coupa.ng/b4OgtZ

 

당신이 알아야 할 한국사 10(리커버)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1. 책소개

 

한국홍보전문가 서경덕과 한국사 분야별 전문가들이 한국인으로서 꼭 알아야 할 한국사 이슈 10가지를 담다!

 

요즘 뉴스, 신문에서 떠들썩하고 있는 한국사 이슈들, 당신은 알고 있는가? 최근 10년 전부터 일본, 중국 등 주변국들의 역사 왜곡이 심해지면서 독도, 일본군 ‘위안부’, 동북공정, 야스쿠니 신사 참배 문제 등이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분명히 어디선가 들어는 본 단어들인데 실제로 이 역사 문제들에 대해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그래서 한국인들의 역사인식을 바로잡기 위해 한국홍보전문가 서경덕 교수와 한국사 분야별 전문가들이 한국인을 위한 한국사 상식 10가지를 풀어냈다.

이 책은 한국인으로서 꼭 알아야 할 10가지 키워드인 독도, 일본군 ‘위안부’, 둥북공정, 야스쿠니 신사, 약탈 문화재 반환, 독립운동 인물, 독립운동 역사, 한글, 한식, 아리랑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알려 준다. 또한 각 키워드마다 [한국사 알리기 story]가 담겨 있어 현재 한국사가 전 세계에 어떻게 알려지고 있는지, 역사는 단순히 과거의 이야기가 아닌 현재의 이야기이기도 하다는 것을 알게 해준다. 역사 왜곡을 욕하기 이전에, 이 책을 읽고 우리 스스로가 한국사를 알고 지켜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출처:교보문고

 

2. 저자

 

저자 : 서경덕 

 

저자 서경덕은 대학생 시절 유럽 배낭여행 당시 세계에 대한민국에 대한 이미지가 없다는 것에 아쉬움을 느껴 파리 에펠탑 광장에서 '8ㆍ15 광복절 행사'를 주최하였다. 그 후 18년 동안 대한민국의 역사와 문화를 전 세계에 알리는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실행에 옮기고 있다. 특히 《뉴욕타임스》, 《월스트리트저널》 등의 세계 유력지와 뉴욕 타임스스퀘어와 같은 세계적인 유명 관광지 전광판의 한국사 광고 제작, 세계적인 유명 미술관 및 박물관에 한국어 서비스를 유치하는 등 '한국홍보전문가'로 활동 중이다. 현재 성신여자대학교 교양학부 교수, 문화체육관광부 세종학당재단 이사, 독립기념관 독도학교 초대교장, UN 새천년목표개발지원 특별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출처:교보문고

 

3. 목차

 

Prologue 역사 문제의 가장 큰 적은 우리의 무관심이다

1 독도 독도는 왜 우리나라 땅일까?
2 일본군 ‘위안부’ 왜 수요일마다 일본 대사관 앞에서 집회가 열리는 걸까?
3 동북공정 우리나라는 왜 중국의 동북공정을 반대할까?
4 야스쿠니 신사 우리나라는 왜 일본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반대할까?
5 약탈 문화재 반환 왜 우리 문화재가 외국에 있는 것일까?
6 독립운동 인물 독립운동가의 의거는 개인적인 의열투쟁일까?
7 독립운동 역사 3ㆍ1절과 광복절의 역사는 어떻게 이루어졌을까?
8 한글 한글은 왜 모든 알파벳의 꿈인가?
9 한식 세계 건강식으로 뽑힌 한식의 비결은 무엇일까?
10 아리랑 아리랑은 왜 우리 민족에게 상징적인 노래일까?

 

출처:본문중에서

 

4. 책속으로

 

역사 문제의 가장 큰 적은 우리의 무관심이다

지난 5월 한 방송사에서 청소년들의 역사인식 수준을 알아보기 위해 길거리에서 학생들을 인터뷰한 장면이 인터넷상에서 큰 논란이 되었다. ‘3ㆍ1절’에 대해 묻자 ‘삼점일절’이라고 답한 것이다. 또한 ‘야스쿠니 신사’에 대해 물었더니 ‘야스쿠니 젠틀맨?’이라고 되물었다. 정말 황당한 대답이었다. (중략)


특히 최근 10년 전부터 일본, 중국 등 주변국들의 역사 왜곡은 더욱더 심해져 가고 있다. 중국은 동북공정을 통해 우리의 고구려와 발해 역사를 자신의 역사로 편입시키려 하고 있으며 특히 일본은 독도 도발을 거세게 진행하고 있는 중이다. 이에 맞서 나는 지난 10여 년간 《뉴욕타임스》, 《월스트리트저널》, 《워싱턴포스트》 등 세계적인 유력지에 일본과 중국 정부의 역사 왜곡과 관련된 광고 캠페인을 전개하며 세계적인 여론을 환기시키고자 노력해 왔다. 하지만 동북공정과 독도 문제의 가장 큰 적은 중국 정부와 일본 정부가 아니라 우리들의 ‘무관심’이었다. (중략)


글로벌시대를 맞이하여 우리의 역사를 우리의 것으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역사를 통해 세계를 바라보는 시각이 필요하며 반대로 세계사에서 우리의 역사를 바라볼 수 있는 큰 안목이 필요할 때다.

- Prologue 《역사 문제의 가장 큰 적은 우리의 무관심이다》 中에서

 

출처:본문중에서

 

5. 출판사서평

 

독도는 왜 우리나라 땅입니까?
뉴스, 신문에서 떠들썩한 한국사 이슈들,
당신은 다 ‘알고’ 있습니까?
한국인이 알아야 할 첫 번째 상식, 한국사


한국인들에게 ‘독도는 왜 우리나라 땅입니까?’라고 물었을 때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독도가 우리나라 땅인데 무슨 말이 필요하냐, 일본이 억지 주장을 하고 있다’라는 것이 한국인들이 가지고 있는 독도에 대한 일반적 생각이다. 하지만 우리나라가 일본과 독도 논쟁에 잘 대처하기 위해서는 독도가 왜 우리나라 땅인지에 대해 구체적이고 자세한 논리를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이는 단순히 독도 문제뿐만이 아니다. 어쩌면 한국인으로서 알아야 할 첫 번째 상식이 한국사임에도 불구하고, 살기 바쁘다보니, 그리고 다른 공부에 급급한 나머지 정작 알아야 할 이런 중요한 한국사 지식은 놓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 책은 한국홍보전문가 서경덕 교수와 한국사 분야별 전문가들이 한국인으로서 꼭 알아야 할 10가지 한국사 상식을 담고 있다.


이 책에서는 독도, 일본군 ‘위안부’, 동북공정, 야스쿠니 신사, 약탈 문화재 반환, 독립운동 인물, 독립운동 역사, 한글, 한식, 아리랑의 10가지 키워드의 한국사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고 있다. 독도는 왜 우리나라 땅인지부터 시작하여 일본군 ‘위안부’의 강제 동원은 없었다는 일본의 주장과 관련한 진짜 역사적 사실은 무엇인지, 중국에서 주장하는 동북공정의 내용은 무엇인지, 우리나라는 왜 야스쿠니 신사에 참배에 반대하는지, 약탈 문화재는 왜 환수되어야 하는지 등에 대해 알 수 있다. 또한 각 키워드마다 〈한국사 알리기 Story〉가 담겨 있어 전 세계에 한국사가 어떻게 알려지고 있는지, 역사가 단순히 과거의 이야기가 아닌 현재의 이야기이기도 하다는 것을 알게 해준다.


우리의 역사와 문화는 우리가 알고 지킬수록 더 단단해져 우리를 빛나게 한다. 한국사 왜곡이 갈수록 문제가 되고 있으며 한국사가 수능 필수과목으로 자리 잡은 이 시점에서 한국사 상식에 관심을 갖는 것은 개인 사유의 폭을 확장시킴은 물론, 우리의 역사를 지켜 나가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

추천사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독도라는 말만 들어도 가슴이 뜨거워진다. 하지만 독도가 왜 우리나라 땅인지에 대해 말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일본과의 독도 논쟁에 잘 대처하기 위해서는 독도가 우리나라 땅임을 보여 줄 수 있는 구체적이고 자세한 논리가 필요하다.
- 호사카 유지(세종대 독도종합연구소 소장)

일본은 생존해 있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증언에도 불구하고 지난 21년 동안 ‘위안부’ 강제동원은 없었다고 주장하며 외면해 왔다. 일본군 ‘위안부’ 생활은 전쟁과 함께 끝났지만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현재도 계속되고 있는 것이다.
- 안신권(나눔의 집/일본군 ‘위안부’ 역사관 소장)

우리는 매스컴을 통해 일본의 유력 정치가들이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할 때마다 한국과 중국에서 크게 반발해 외교 문제로 비화하는 것을 보아 왔다. 만일 우리가 아무런 문제제기를 하지 않고 그냥 내버려 둔다면, 일본이 자행했던 한국에 대한 식민통치라든가 아시아에 대한 침략전쟁을 정당화하고 미화하는 것에 동조하는 꼴이 된다.
- 김민규(동북아역사재단 연구위원 

 

출처: 메가스터디북스(엔트리) 

 

쿠팡 최저가 + 선물증정 바로가기-> https://coupa.ng/b4OgtZ

 

당신이 알아야 할 한국사 10(리커버)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