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년 추천 도서(19.3~20.2)

6월의 추천도서(2303) 돈 때문에 죽으라는 법은 없다 - 조지 킨더

1. 책 소개

 

미국 제일의 파이낸셜 플래너가 밝히는, 돈을 인생의 최고 파트너로 만드는 7가지 기술! 
'연 12%를 저축하고 12년 안에 은퇴하는 방법'을 제창하여 <뉴욕타임즈>, <뉴스위크>, <포춘>, <월스트리트저널>에 연속 기사가 실리는 등 미국 전역에서 화제를 모았던 저자는 인간이 돈의 절망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방법으로서 '머니 머추리티'라는 개념을 정리해냈다. 연간 수억 달러를 관리하는 특급 파이낸셜 플래너로서 그는 수많은 고객과 세미나 참가자들을 대면하면서 사람들이 돈과 맺고 있는 관계를 7가지 단계로 분석하고 각각의 단계에 요구되는 기술을 뽑아냈다. 

이 책에는 각 장의 이야기를 풀어가는 역할 예로서 3명의 캐릭터들이 등장한다. 돈이란 필요하면 오게 되어 있다는 터무니없이 낙관적인 태도를 지니고 있는 하류층 여성, 돈에서 남자다움과 힘을 느끼며 돈이야말로 세상을 바꾼다는 신조에 인생 전부를 건 중류층 남성 , 태어날 때부터 필요한 모든 것이 주어져 있었지만 정작 돈에 관한 문제에서는 소외당해 왔던 상류층 여성. 이들 외에도 여러 사람들이 나와, 돈에 얽힌 사연들을 털어놓는다. 

저자는 이들 이야기를 관통하는 공통점으로서, 어릴때받았던 돈의 메시지 때문에 사람들은 돈을 벌지 못하여 빚의 구렁텅이에 빠지거나, 돈을 벌면서도 그 가치를 알지 못하거나, 결국은 돈 때문에 죽음을 선택하기도 한다. 그러나 우리를 죽음의 막다른 골목에 내몰 만큼 괴롭히는 원인은 돈이 아니라 우리들 자신에게 있다. 때문에 이 책을 읽고 나면 비단 경제적인 문제뿐 아니라 생활 전반의 해결하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한다.

출처 : 교보문고

 

2. 저자

 

조지 킨더(George Kinder) 
미국 유수의 파이낸셜 플래너. 
‘연 12%를 저축하고 12년 안에 은퇴하는 방법’을 제창하여 화제를 모았고, <뉴욕타임스> <뉴스위크> <포춘> <월스트리트저널>에 연속 기사가 실리기도 했다. 현재는 이 책의 토대가 된 ‘머니 머추리티’에 관한 워크숍과 세미나를 주최하면서 세계 각국을 돌아다니고 있다. 전 세계적인 파이낸셜 어드바이저일 뿐 아니라 문학과 예술에 대해서도 조예가 깊고, 불교를 중심으로 한 정신적인 활동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매사추세츠의 케임브리지와 하와이의 마우이를 번갈아가며 살고 있다. 

출처 : 교보문고

 

3. 목차

 

1장 돈으로부터 편해지는 첫 걸음 
돈은 벌었으나 돈을 모르는 남자 
당신은 어떤 돈 문제를 안고 있는가? 
돈을 알면 사람이 바뀐다 
우리가 나아갈 길 
내가 돈의 고민으로부터 해방되기까지 
자유를 위해 돈을 번다 

제1부 유년기 
2장 우리가 버려야 할 첫 번째 유산, 무지 : 당신은 무엇에 집착하고 있는가 
그들의 첫 번째 이야기 
고정관념에 얽매일 때 무지가 생겨난다 
빠지기 쉬운 무지의 함정 
한쪽만이 지혜는 아니다 
믿음의 겉과 속 
균형점을 찾아라 

3장 우리가 버려야 할 두 번째 유산, 고통 : 깨달음을 일깨우는 종 
그들의 두 번째 이야기 
고통을 극복한다는 것 
어른으로 산다는 것 자체가 고통이다 
어릴 때 가난했던 세 사람 이야기 
돈 앞에서 한없이 작아지다 
고통과 무지는 서로 맞물려 있다 
고뇌의 바위 
먹고 살기 위해 일한다는 것 
마음의 구멍을 메우기 
고통은 피할 수 없지만 고뇌는 피할 수 있다 

제2부 성인기 
4장 자기 자신을 깊이 파들어 가라 
내가 아이에서 어른으로 바뀌던 날 
자기 안의 모험심을 일깨우기 
연 12%를 저축하고 12년 안에 은퇴하는 방법 

5장 우리가 배워야 할 세 번째 무기, 지식 그 하나 : 돈의 미덕 
그들의 세 번째 이야기 
돈을 처음 버는 모험 
돈에는 자유와 고결함이 담겨 있다 
돈에 떳떳하다는 것 
천 가지 친절한 행위 

6장 우리가 배워야 할 세 번째 무기, 지식 그 둘 : 계획, 버팀목, 실천 
그들의 네 번째 이야기 
지식이 시작되는 곳 
파이낸셜 플래닝이란 무엇인가 
목표 :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 무엇을 하고 싶은가, 어디에서 살고 싶은가 
목표 설정을 향한 3가지 단계 
저축을 할 수 없다는 거짓말 
지식은 끊임없이 변한다 

7장 우리가 배워야 할 네 번째 무기, 이해 : 마음의 중심 
그들의 다섯 번째 이야기 
이해는 당신의 인생을 변화시킨다 
나를 변화시킨 것 
사고를 버리고 감정을 받아들여라 
현명한 사람들로부터 가르침을 받아라 
덕으로 산다 

8장 우리가 배워야 할 다섯 번째 무기, 활력 : 끝까지 이뤄내기 위한 힘 
그들의 여섯 번째 이야기 
활력을 키우려면 연습이 필요하다 
활력이 없는 인생은 살아도 사는 것이 아니다 
활력이 있는 곳에 행동이 있다 
활력을 가로막는 것 
활력에 이르는 13가지 길 
아이들에게 활력을 가르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순간을 포착하면서 앞으로 나아간다 

제3부 깨달음 
9장 우리가 가져야 할 여섯 번째 마음, 비전 : 미래를 바라보는 눈 
그들의 일곱 번째 이야기 
비전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사회에 대한 눈을 떠라 
나는 비전을 이렇게 가다듬었다 
무엇을 하느냐보다 어떻게 하느냐가 더 중요하다 

10장 우리가 가져야 할 일곱 번째 마음, 알로하 : 세상을 움직이는 순수한 부드러움 
그들의 여덟 번째 이야기 
알로하는 자연스럽게 솟아난다 
집착이 없는 친절 
내게 알로하를 준 남자 
진정한 알로하와 그릇된 알로하 
그들의 아홉 번째 이야기 
돈을 배우는 길에 끝이란 없다

출처 : 본문 중에서

 

4. 책 속으로

 

어린 시절에는 돈에 대해 아무런 권리도 없었다. 그 시절 경험한 불안이나 위태로움은 성장한 이후로도 우리를 괴롭힌다. 이러한 감정은 특히 가까운 사람에게서 받는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그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 “네 남자가 널 돌보아줄 게다.” “난 돈 없다.” “내가 무슨 전용 금고라도 되는 줄 아니?” “돈 주라는 생각은 꿈에도 꾸지 마라.” 이런 메시지들은 심한 고독감을 낳고, 그것이 원인이 되어 탐욕스러운 수전노가 되거나 아니면 늘 패배감에 시달리게 된다.(61쪽) 

예를 들어 “한 푼의 절약은 한 푼을 버는 것”이라는 격언을 살펴보자. 사람들은 누구나 이 말이 맞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한순간 돈을 쓰고 싶은 욕망을 억누르면 장차 필요한 돈을 저축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격언에는 고약한 메시지도 들어 있다. 아이는 자신을 위해 돈을 쓰는 것이 꾸짖음을 받을 짓이라는 느낌을 받게 된다. 이 격언은 오늘의 나를 부정하는 것은 좋은 일이고, 미래를 위해 나를 옆으로 밀쳐두라고 말한다. 그러나 아이에게 미래의 감각은 거의 없거니와, 또래들이나 텔레비전에 나오는 사람들을 보면 상대적인 박탈감을 느낄 뿐이다. “한 푼의 절약은 한 푼을 버는 것”이라는 말은 저축에 대해 한평생 저항과 적의를 품게 되는 습관을 갖게 할지도 모른다.(68쪽) 

어떤 지식을 절대적인 것으로 믿는 것은 위험천만한 일이다. ‘지식’은 본질적으로 ‘무지’와 같으며, 어떤 의미에서는 ‘무지’보다 더 허점을 찔리기 쉬운 것인지도 모른다. 경제 지식이 바로 그렇다. 우리는 경제의 흐름으로부터 겸손함과 오만함에 대한 깊은 교훈을 지나치다 싶을 만큼 배우게 된다. 아무리 유능하고 아무리 지식이 있는 전문가라 하더라도 경제의 흐름 앞에서는 무릎을 꿇게 된다.(199쪽)

 

출처 : 본문 중에서

 

5. 출판사 서평

 

당신이 돈에 절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삶이 버겁다고 느낄 때는 언제인가? 그 대부분의 경우는 돈과 관련되어 있기 십상이다. 돈은 인간의 더할 나위 없이 신성한 발명품인데, 왜 우리는 늘 돈으로부터 괴로움을 겪는 것일까? 그것은 우리 안에 돈에 대한 어긋난 심리가 자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의식하든 의식하지 못하든 우리는 어려서부터 돈에 대한 어떤 심리를 키워가게 되고, 그것이 성인기에 이르러 고통을 유발시키는 원인이 된다. 이는 부자든 가난한 사람이든 상관이 없다. 

‘연 12%를 저축하고 12년 안에 은퇴하는 방법’을 제창하여 <뉴욕타임스> <뉴스위크> <포춘> <월스트리트저널>에 연속 기사가 실리는 등 미국 전역에서 화제를 모았던 저자는 인간이 돈의 절망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방법으로서 ‘머니 머추리티(Money Maturity)’라는 개념을 정리해냈다. 연간 수억 달러를 관리하는 특급 파이낸셜 플래너로서 그는 수많은 고객과 세미나 참가자들을 만난 경험으로부터, 사람들이 돈과 맺고 있는 관계를 7가지 단계로 분석하고 각각의 단계에 요구되는 기술을 뽑아냈다. ‘무지’ ‘고통’ ‘지식’ ‘이해’ ‘활력’ ‘비전’ ‘알로하’가 그 7가지 단계들이다. 

이 책에는 각 장의 이야기를 풀어가는 역할 예로서 3명의 캐릭터들이 등장한다. 돈이란 필요하면 오게 되어 있다는 터무니없이 낙관적인 태도를 지니고 있는 하류층 여성, 돈에서 남자다움과 힘을 느끼며 돈이야말로 세상을 바꾼다는 신조에 인생 전부를 건 중류층 남성, 태어날 때부터 필요한 모든 것이 주어져 있었지만 정작 돈에 관한 문제에서는 소외당해 왔던 상류층 여성. 이들 외에도 여러 사람들이 저마다 돈에 얽힌 사연들을 털어놓는다. 저자는 이들 이야기를 관통하는 공통점으로서, 어릴 때 받았던 돈의 메시지가 성인의 삶을 좌우한다는 사실을 밝혀낸다. 이런 잘못된 메시지 때문에 사람들은 돈을 벌지 못하고 빚의 구렁텅이에 빠져 허덕이거나, 돈을 벌면서도 그 가치를 알지 못하거나, 결국은 돈 때문에 죽음을 선택하기도 한다. 

그러나 우리를 죽음의 막다른 골목에 내몰 만큼 괴롭히는 원인은 돈 자체가 아니라 우리들 내부에 있다. 고통에서 벗어나고자 아등바등 애를 써도 결국 돈을 벌지 못하고, 때로는 돈을 벌었다 해도 여전히 행복하지 못한 것은 자기 자신을 들여다보는 것이 아니라 돈만을 쳐다보고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먼저 인생의 목표를 3가지로 정리해볼 것을 제안한다.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 “무엇을 하고 싶은가?” “어디에서 살고 싶은가?” 이러한 3가지 근본 물음에서 출발하여 7가지 단계의 가르침을 꼼꼼히 성찰할 것을 주문한다. 각각의 단계에서 요구되는 바를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무지” : 우리가 돈에 휘둘리는 것은 돈에 무지하기 때문이다. 나의 무지를 자각하라. 
“고통” : 돈이 주는 고통을 외면하지 말라. 돈은 나를 일깨우는 종과 같다. 
“지식” : 돈을 버는 지식은 따로 있다. 실무적인 지식을 갖추되, 지식이란 지혜와 달리 영원하지 않다는 것을 명심하라. 
“이해” : 사람을 깊이 이해하지 못하면 돈의 노예가 되기 쉽다. 인간관계를 풍부히 발전시켜라. 
“활력” : 활력이 없으면 행동이 따르지 않고, 열매를 맺을 수 없다. 끝까지 이뤄내는 힘은 어려서부터 길러야 한다. 
“비전” : 인생의 목표는 길게, 그리고 되도록 크게 잡아라. 
“알로하” : 저자가 강조하는 궁극의 단계이다. 우리말로 “안녕하십니까”에 해당하는 하와이 인사인 “알로하”에는 단순한 인사를 벗어나 상대에 대한 관용과 친절한 마음이 담겨 있는 말이다. 돈에 대한 최고의 경지란 바로 이와 같은 넉넉하고도 즐거운 마음을 갖게 되는 상태를 말한다. 

이 책을 읽고 나면 비단 경제적인 문제뿐 아니라 생활 전반의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방법까지도 알게 될 것이다. 저자의 주장처럼, 삶의 큰 활력을 얻게 되고 나아가 돈을 공기처럼 자유롭게 호흡하는 성숙한 사람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수희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