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년 추천 도서(18.3~19.2)

3월의 추천도서(1829) 가난한 리처드의 달력 - 벤자민 프랭클린



1. 책 소개


벤저민 프랭클린에게 듣는 우리들의 삶을 변화시키는 지혜! 

1732년 겨울, 뉴잉글랜드 필라델피아에서 26살의 젊은 청년이 아주 특별한 달력을 발행하였다. <가난한 리처드의 달력, 1733년도>라는 표지의 이 달력은 날짜뿐만 아니라 서문과 함께 여백 곳곳에 교훈적인 내용의 금언들이나 삶의 지혜들이 담겨 있었다. 1757년까지 매년 꾸준히 발행되며 상당한 인기를 끈 이 달력은 지혜로운 충고들로 가득하다. 가난한 리처드는 훗날 미국 독립선언서의 기초를 마련하고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자서전의 저자가 된 가장 지혜로운 미국인, 벤저민 프랭클린이다. 이 책에는 젊은이들에게 근면과 검약, 절제, 건강, 성공, 끈기, 습관, 겸손, 사랑, 예절, 정의로움 등을 짧은 문장에 함축하여 마음껏 선사한 『가난한 리처드의 달력』의 25년 역사가 들어 있다. 

출처 : 교보문고


2. 저자


1706년 1월 17일 미국 보스턴에서 조사이어 프랭클린의 17남매 중 15번째 막내아들로 태어났다. 집안 형편 때문에 열 살 때 학교를 그만두고, 열두 살에 형이 운영하는 인쇄소 견습공으로 사회에 첫발을 내딛었다. 열여덟의 나이에 영국으로 건너가 인쇄 기술을 배워온 뒤, 1728년부터 인쇄업을 시작하였다. 1729년에는 <펜실베이니아 가제트>지를 인수하여 발행하였으며, 1732년에는 <가난한 리처드의 달력>을 처음으로 발행하였다. 그는 회원제 도서관과 병원, 펜실베이니아대학교의 전신이었던 필라델피아 아카데미를 창설하고, 미국철학협회를 창립하는 등 폭넓은 교육문화활동을 벌였다. 평소 과학에 관심이 많았던 그는 ‘전토(Junto)’라는 독서토론 클럽을 만들어 자연과학에 대해서 연구하였고, ‘프랭클린 난로’를 개발하였다. 또 1752년 6월에는 연을 날려 번개가 전기라는 사실을 증명하였고, 피뢰침을 발명하였다. 그 공로를 인정받아 영국 왕립협회 회원이 되고, 코플리 상을 수여하였다. 

프랭클린은 끊임없는 자기계발과 노력으로 문필가, 정치가, 과학자로 수많은 업적을 남기고 1790년 4월 17일 84세의 일기로 숨을 거두었다. 평생을 통하여 자유를 사랑하고 과학을 존중하였으며 공리주의(功利主義)에 투철한 그를 일컬어 사람들은 ‘가장 지혜로운 미국인’이라고 부르고 있다. 저서로는 <가난한 리처드의 달력>과 <자서전>이 있다. 

출처 : 교보문고


3. 목차


옮긴이의 글 : 스스로를 기쁘게 하는 지혜를 배워라! 

1장 부자가 되는 길 

2장 가난한 리처드의 달력 

부지런함과 게으름 _ 게으름뱅이가 잠잘 때 깊게 쟁기질을 하라 
검약 _ 옷을 살 때는 지갑과 의논하라 
절제 _ 술과 음식과 여자와 게으름을 절제하라 
건강 _ 너무 늦게 아프지 말라 
남자와 여자 _ 남자의 가치를 말해주는 것은 여자다 
가난 _ 지갑이 가벼우면 마음이 무겁다 
부자 _ 돈과 좋은 품행이 부자를 만든다 
사업 _ 돈의 가치를 알고 싶으면 돈을 빌려보라 
성공 _ 최고가 되어라 
시간 _ 오늘의 하루는 내일의 이틀이다 
자기계발 _ 녹슨 쇠로는 좋은 칼을 만들 수 없다 
말과 행동 _ 자신의 화제에 대해 너무 많이 이야기하지 말라 
화 _ 이성이 고삐를 쥐게 하라 
사랑 _ 사랑받고 싶거든 사랑스럽게 되어라 
미덕 _ 다이아몬드보다 더 귀한 것은 미덕이다 
양심 _ 얼마나 올바르게 사는가? 
예절 _ 방문은 겨울 햇살처럼 짧아야 한다 
겸손 _ 고귀한 사람은 고개를 숙인다 
용서 _ 타인의 티끌을 눈감아 주어라 
습관 _ 나쁜 습관은 지나간 달력과 함께 버려라 
친절 _ 남의 친절은 대리석에 새겨 놓아라 
공부 _ 글은 유식하게, 말은 예사롭게 하라 
노력과 끈기 _ 인내하는 자만이 얻을 수 있다 
침묵 _ 수다스런 까치에게 누가 귀를 기울일까? 
신중함 _ 나를 완전하게 알리지는 말라 
자존심과 교만 _ 교만한 사람이 가장 많은 모욕을 당한다 
정의 _ 정의가 없는 용기는 만용이다 
정직 _ 거짓은 한 다리로 서지만 진실은 두 다리로 선다 
대인관계 _ 이 세상 최고의 재산은 진정한 친구이다 
지혜와 어리석음 _ 오직 지혜로워만 져라 
종교 _ 몸으로 사는 사람은 영원히 살지 못한다 
만족 _ 세상에 충분히 가진 사람은 없다 
행복 _ 과거에 충실하고 현재를 즐겨라 

3장 벤저민 프랭클린의 열세 가지 덕목 

* 프랭클린이 읽은 책 
* 벤저민 프랭클린 연보

출처 : 본문 중에서


4. 출판사 서평



도덕적으로 완벽한 인간이 되기 위하여! 
1732년 12월 19일, 뉴잉글랜드 필라델피아에서 스물여섯 살의 청년, 벤저민 프랭클린은 아주 특별한 달력 하나를 발행한다. 이 달력에는 날짜나 기념일 등 달력에 들어가는 통상적인 정보 외에 아주 특별한 것이 들어 있었다. 25년간 해마다 발행된 이 달력에는 ‘부자가 되는 법’을 비롯하여, ‘건강하게 오래 사는 법’, ‘성공의 비결’, ‘선행의 가치’, ‘행복에 이르는 길’ 등 사람들로 하여금 삶의 태도를 점검해보게 하는 말들이 씌어 있었고, 여백의 곳곳에는 도덕적인 문구나 금언, 속담, 우스갯소리 등 지혜로운 말들이 담겨 있었다. 그 외에도 생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들이 함께 실려 있었는데, 책을 접하기가 쉽지 않았던 당시 사람들에게 이 달력은 아주 유용하게 사용되었다. 사람들은 이 달력을 <가난한 리처드의 달력>이라고 불렀다. 
프랭클린은 20대에 도덕적으로 완벽한 인간을 꿈꾸며 절제, 검약, 근면, 정의, 겸손 등을 비롯한 13가지 덕목과 지침들을 정하고 그것을 실천하기에 이른다. 당시 그는 인쇄소를 운영하고 있었는데,<가난한 리처드의 달력>을 발행하면서 그는 이러한 자신의 가치관들을 달력 속에 짧은 경구로 만들어 넣었다. 

나는 독자 여러분의 마음 수양을 위하여 조금의 공간이라도 있으면 도덕적 교훈이나 속담, 훌륭한 격언 등을 집어넣었다. 그렇게 함으로써 정직, 절제, 근면, 검약과 같은 좋은 덕목들을 독자 여러분의 마음속에 심어주고자 노력하였다. (1756년도, 가난한 리처드의 달력) 

프랭클린은 말한다. 
근면 _ 부지런한 사람의 집에는 가난이 잠시 들여다보지만, 감히 안으로 들어오지는 못한다, 잠자는 여우는 한 마리의 닭도 잡지 못한다. 게으름뱅이가 잠잘 때 깊게 쟁기질을 하라. 
시간 _ 시간을 잃어버리는 것은 그 시간이 쌓여 청년이 노인이 될 때쯤에는 엄청난 돈이 될지도 모르는 그 모든 가치들까지도 함께 잃어버리는 것이다. 
검약 _ 옷을 살 때는 환상을 좇지 말고, 지갑과 먼저 의논하라, 저녁을 굶고 자는 편이 아침에 빚을 등에 지고 일어나는 것보다 훨씬 낫다. 
절제 _ 술을 쏟은 사람은 술만 잃지만, 술을 마신 사람은 술과 함께 자기 자신도 잃는다. 
신중함 _ 못 하나를 소홀히 하면 편자를 잃게 되고, 편자를 소홀히 하면 말을 잃게 되고, 말을 잃게 되면 기마병을 잃게 된다. 

부자가 되는 길 
1757년에 프랭클린은 영국으로 가는 배 안에서 마지막 달력인 1758년도판 <가난한 리처드의 달력>의 서문을 구상하게 되는데, 이것은 후에 <부자가 되는 길>이라는 이름으로 세상에 널리 알려진다. 이 책에서 프랭클린은 부자가 되는 지름길은 ‘근면’과 ‘검약’, ‘일에 대한 신중함’과 ‘끈기’라고 말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신의 은총’을 강조하면서, 신의 은총을 받기 위해서는 겸손하게 행동하고, 이웃들에게 자선과 선행을 베풀어야 한다고 말한다. 

미국의 부모들이 자녀들에게 가장 많이 선물하는 책! 
프랭클린은 <가난한 리처드의 달력>을 통해, 근면과 검약, 절제, 건강, 성공, 끈기, 습관, 겸손, 사랑, 예절, 정의로움 등 젊은이들에게 인생의 밑거름이 되어 줄 지혜로운 충고들을 선사한다. 오늘날 ‘가장 지혜로운 미국인’이라고 존경을 받고 있는 프랭클린이 심혈을 기울여 만든 이 달력에는, 우리들의 삶을 변화시키는 금쪽같은 주문들이 들어있다. 
짧은 문장에 함축되어 있는 삶에 대한 프랭클린의 위대한 생각들은 독자들의 가슴속에 오랫동안 강렬한 인상을 남겨 줄 것이다. 그럼으로써 우리를 보다 더 가치로운 인간으로 만들어 줄 것이다. 
이 책은 지금까지 400쇄 이상이 발행되었으며, 미국의 부모들이 자녀들에게 가장 많이 선물하는 책 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출처 : human ho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