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책소개
세상에 홀로서기 전, 10대가 꼭 알아야 할 46가지를 담은 책. 때가 되면 자녀들은 스스로 홀로서기를 준비하게 마련이다. 아버지의 품을 떠나 혼자만의 힘으로 세상을 헤쳐 나가야 하는 아들을 언제까지나 어릴 때처럼 따라다니며 가르칠 수는 없다.
이 책은 젊은 시절부터 다양한 경험을 해온 저자가 아들에게 아버지로서 전하고 싶은 삶의 지혜와 진리 46가지를 담고 있다. 저자는 아들이 강한 사람이 되고, 성숙한 사람이 되고, 고난을 극복하는 사람이 되고, 품위 있는 인격을 갖춘 사람이 되고, 진실한 사랑을 할 줄 아는 사람이 되어 성공한 삶을 살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삶을 위한 지혜와 진리를 다정하면서도 위엄있게 풀어나간다.
출처 : 교보문고
2. 저자
원하오(文浩)
중국인민대학교에서 중문학을 전공한 저자는 젊은 시절 바다를 좋아해 무작정 선원생활을 하기도 했고, 문학교사, 중국 정부의 관리직을 지내며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은 인생경험을 쌓았다. 특히, 역사에 남다른 통찰력을 가진 그는 중국역사 속 인물들을 주제로 여러 권의 평전을 집필했고, 그 속에서 인생을 바르게 사는 법과 삶의 지혜를 제시했다. 현재 신문, 잡지 등에서 자유기고가로 활발히 활동 중이며, 그만의 깊이 있는 인생관이 묻어나는 글로 독자들에게 많은 감동을 주고 있다. 주요 편․저서로는 《묘수》, 《심안초》, 《불법(佛法)인생》, 《감정을 다스리는 법》, 《비즈니스의 인간학》, 《외교의 인간학》 등이 있다.
출처 : 교보문고
3. 목차
제1장 강한 남자가 되어라
자립이 성공으로 가는 첫걸음이다
자신감은 승자들의 습관이다
강한 의지의 소유자가 되어라
변혁을 시도하는 사람이 되어라
과감하게 행동하고 용감하게 책임져라
제2장 성숙한 사람이 되어라
삶이 너를 속일지라도
용감하게 책임을 져라
변화를 두려워하지 마라
더 많이 생각하고 더 많이 행동해라
칭찬을 위해 살지 마라
침묵의 가치를 배워라
제3장 고난을 이기는 법을 배워라
실패는 성공의 근원이다
꾸준함이 승리의 비결이다
뚜렷한 주관을 가져라
너 자신을 정확히 알아둬라
신용은 성공의 밑천이다
인내는 인생의 필수과목이다
네 고귀한 머리를 함부로 숙이지 마라
제4장 지식의 배낭을 채워라
놀이 속에서도 자아를 찾아라
좋은 습관이 인생의 질을 결정한다
시련이 없으면 성공도 없다
평생 배움의 길을 걸어라
좋은 책을 분별해서 읽어라
건강이 최고의 재산이다
제5장 품위 있는 인격을 갖춰라
자제력을 길러라
관용의 미덕을 지녀라
성실한 사람이 되어라
도박을 멀리해라
흡연은 백해무익하다
장점을 최대한 활용해라
친구는 평생의 재산이다
제6장 진실한 사랑을 꿈꿔라
경솔한 약속을 하지 마라
사랑한다면 포기할 줄도 알아야 한다
사랑에 대해 현실적인 태도를 지녀라
외모보다 중요한 것은 인격이다
사랑하는 법을 배워라
제7장 이미지와 예의를 중시해라
옷차림은 자기소개서이다
사소한 예의까지 주의해라
다른 사람의 집에 방문하는 예의
손님을 맞이하는 도리
대화할 때의 행동에 주의해라
제8장 성공 인생을 향해 나아가라
원대한 포부를 가져라
현실에 안주하지 마라
시간을 헛되이 낭비하지 마라
열정으로 성공의 불을 밝혀라
융통성을 발휘해라
출처 : 본문 중에서
4. 책속으로
하늘이 너에게 준 능력은 세상에 하나뿐인 소중한 것이다. 네가 스스로 노력하고 시도했을 때, 그 능력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단다. (p.13_제1장 강한 남자가 되어라)
성숙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지혜가 필요하단다. 시련과 고난 속에서 단련된 인생의 지혜는 짙은 안개 속에서도 그 빛을 발하지. 지혜가 너를 매력이 넘치는 진정한 사나이로 만들어줄 것이다. (p.39_제2장 성숙한 사람이 되어라)
만약 세상의 모든 일이 순풍에 돛을 단 듯 순조롭게만 진행된다면, 인생의 어떤 즐거움을 이야기할 수 있겠니? 역경과 좌절을 끊임없이 극복한 성공의 기쁨은 사람을 더욱 감동시킨단다. 이러한 감동이 우리의 인생을 더 아름답게 빛나게 하지. (p.73_제3장 고난을 이기는 법을 배워라)
인간의 몸속에는 무한한 능력이 잠재되어 있단다. 전 인류가 이 능력을 발휘한다면, 인간이 할 수 없는 일은 세상에 존재하지 않을 거야. (p.109_제4장 지식의 배낭을 채워라)
프랭클린이 말했다. “우리가 한 사람을 판단할 때 기준으로 삼는 것은 그 사람의 인격과 마음씨, 그리고 자제력과 인내심이다. 결코 지식이나 지능, 천재성으로 그 사람을 판단하지 않는다.” (p.139_제5장 품위 있는 인격을 갖춰라)
사랑을 찾는 과정에서는 뛰어난 안목과 지혜로움이 필요하고, 언제나 진실한 감정을 추구해야 한단다. 또, 사랑을 할 때는 평등하게 서로를 존중하고, 적극적으로 헌신하렴. 사랑을 통해 진실한 감정과 충만한 에너지를 얻을 수 있을 거야. (p.175_제6장 진실한 사랑을 꿈꿔라)
좋은 이미지와 교양 있는 태도는 자기소개서와 같아서 사람들에게 미묘한 개인정보를 전달한다. 자신의 이미지와 예의를 중시하지 않는 사람은 장차 큰일을 이루기 어렵단다. (p.199_제7장 이미지와 예의를 중시해라)
사람은 자기 내면을 발굴하고 자아를 확립해야 한다. 또, 길고 힘든 역경과 성공의 과정을 이겨내야 하지. 이렇게 하다 보면 어느새 성공의 궤도에 진입하여 그 속에서 인생의 찬란한 빛을 발할 수 있단다. (p.231_제8장 성공인생을 향해 나아가라)
출처 : 본문 중에서
5. 출판사서평
“아버지, 열여덟 살이 무엇을 의미하나요?”
어느새 아버지 키보다 훌쩍 커버린 아들이 묻는다.
“아버지, 열여덟 살이 무엇을 의미하나요?”
곧 성인이 될 열여덟 살의 아들은 미래에 대해 걱정과 설렘을 동시에 갖고 있다. 이제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더 이상 아버지의 품안에서 보호받을 수 없고, 오직 자신의 힘으로 자신만의 인생을 살아가야 하며, 거기에 대한 책임도 스스로 져야한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모습을 지켜보는 아버지 또한 걱정과 기대를 동시에 갖고 있다. 아들이 잘 해내리라 믿는 마음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자신이 그랬던 것처럼 아들도 세상을 살아가면서 많은 실패를 경험할 것이고, 삶이 그리 만만하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세상의 어떤 부모도 자식이 험난하고 고달픈 삶을 살기를 바라지는 않는다. 그리고 자신의 실패 경험을 아들이 똑같이 겪기를 바라지도 않는다. 다만, 새끼사자를 일부러 절벽 아래로 떨어뜨리는 어미사자의 심정으로, 아들이 어떤 상황에서든 굳건하게 대처할 줄 아는 사람으로 성장하기를 바랄뿐이다.
이 책은 그런 아버지의 마음을 담아 아들에게 전한다. 아들이 강한 남자가 되기를, 성숙한 사람이 되기를, 고난을 잘 극복하는 사람이 되기를, 품위 있는 인격을 갖춘 사람이 되기를, 진실한 사랑을 할 줄 아는 사람이 되기를, 그래서 성공하는 인생을 살기를….
남자들끼리만 통하는 이야기
아들은 어릴 때부터 아버지를 보며 남자의 역할을 배운다. 그래서 아버지는 아들의 맨 처음 스승이다.
아들은 자라는 동안 아버지의 삶을 지켜본다. 그래서 아버지의 삶은 아들에게 본보기가 되고, 나침반이 된다.
아들은 성장하면서 남자로서의 아버지의 삶을 이해하게 된다. 그래서 아버지와 아들은 누구보다 서로를 잘 아는 동지가 된다.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는 엄마와 딸의 관계처럼 곰살갑지는 않다. 대신,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는 남자들끼리만 통하는 무언가가 있다.
이 책의 포인트는 아버지가 아들에게 전하는 이야기라는 것이다. 이는 곧 남자들끼리만 공유할 수 있고, 남자들끼리만 이해할 수 있는 이야기들이 담겨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아들의 맨 처음 스승, 아버지! 그 이름으로 전하는 소중한 삶의 지혜
아들이 성장할수록 아버지는 늙는다. 어릴 때처럼 언제까지나 아들 옆에 있어줄 수 있는 아버지는 없다. 그래서 아버지는 아들이 거친 세상을 잘 헤쳐 나갈 수 있도록 자신의 경험으로 얻은 삶의 지혜를 전해주고 싶어 한다.
ꡔ아버지의 인생노트ꡕ에는 아버지가 아들에게 꼭 물려주고 싶은 삶의 진리와 지혜가 들어 있다. 그건 마치 시험문제의 답안지와 같은 것이다. 답안지를 미리 손에 쥐면 시험문제를 쉽게 풀 수 있는 것처럼, 아버지의 인생노트를 가슴에 품은 아들이라면, 미래에 누가 봐도 부러워할 자신만의 인생을 만들어가는 멋진 남자가 될 것이다.
출처 : 나라원
'2019년 추천 도서(19.3~20.2)'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월의 추천도서(2475) 메트로폴리스의 소리들 (0) | 2019.12.10 |
---|---|
12월의 추천도서(2474) 무기화된 거짓말 (0) | 2019.12.09 |
12월의 추천도서(2472) 특권 (0) | 2019.12.07 |
12월의 추천도서(2471) 몸의 일기 (0) | 2019.12.06 |
12월의 추천도서(2470) 일본산고(日本散考) (0) | 2019.12.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