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년 추천 도서(20.3~21.2)

11월의 추천도서(2827) 대한민국 진로유산

1. 책소개

 

“우리 민족의 진로유산은 곧 우리 민족의 DNA이다.”
“우리 민족만이 갖는 고유한 직업적 재능을 ‘진로유산’이라 명하다!”
“대한민국 진로유산을 설명과 함께 그림으로 표현하다!”

 

“우리 민족의 DNA 대한민국 진로유산”은 저자가 우리 민족만이 갖는 고유한 직업적 재능과 직업관이 있음에도 진로교육이나 직업상담에 도입하지 못한 점을 아쉬워하며 이를 조금이나마 해결하기 위해 집필한 책이다.
세계문화유산은 1972년 채택한 유네스코(세계문화 및 자연유산 보호협약에 근거)가 특정 소재지와 관계없이 인류 모두를 위해 발굴 및 보호·보존할 만한 가치가 있는 자연이나 문화를 세계유산으로 지정한다. 그렇다면 문화를 형성한 독특한 재능은 그 민족의 진로유산일 수밖에 없으며, 우리 민족의 진로유산은 곧 우리 민족의 DNA인 것이다.
2020년은 직업학을 정립하고, 직업상담사 자격을 도입하며, (사)한국직업상담협회를 설립한 명실공히 직업상담 분야의 20주년이 되는 해로, 뜻깊은 이 해를 맞이하여 ‘우리 민족의 DNA 대한민국 진로유산’을 그림으로 그리고 이를 진로유산에 대한 설명과 함께 담아냈다. 그림은 우리 역사에 존재한 고조선, 삼국, 가야, 발해, 조선, 근대 등과 위대한 대한민국 등 13점, 국민 특성과 국토가 물려준 진로유산 7점, 성장 동력의 진로유산 15점, 직업관과 역사 속 직업 인물들 6점 등 총 41점이다.
또 진로유산에 대한 설명과 그림뿐만 아니라 역사 인물 분석 결과, 청소년의 진로 개척에 대리 학습이 가능한 9가지 유형의 90분을 제시하였다. 이는 학부모가 자녀의 진로를 개척하는 데 스승이 될 만한 인물을 선정하여 그들의 삶, 철학, 자기관리 등을 위한 노력 등을 자녀들과 대화한다면, 자녀들은 은연중에 ‘내 인생 스승’으로 삼아 진로개척의 좌표로 삼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한다.
저자는 “우리 민족의 DNA 대한민국 진로유산”을 통해 우리 민족의 위대함, 우리 개개인들의 우수성을 증명하고 청소년의 진로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출처:교보문고

 

2. 저자

 

저자 : 김병숙

고려대학교 심리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 교육대학원 에서 상담심리학 석사, 건국대학교에서 교육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간 직업훈련연구소, 한국기술교육 대학교,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40여 년간 직업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우리나라 직업상담의 단초를 제 공하였다. 경기대학교에서 직업학과를 설치하여 교 수로 활동하여 석박사를 양성하였으며, ㈔한국직업상 담협회 설립, 직업상담사 자격제도 도입 등 직업상담의 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많은 저술 활동을 하였다. 주요 저서로는 〈한국직업발달사〉, 〈40대 인생 경영〉, 〈서른아홉에 이력서를 쓰다〉, 〈실업은 또 다른 50년을 준비 하는 기회〉, 〈은퇴 후 8만 시간〉, 〈사십과 오십 사이〉 등이 있다. 현재 ㈔ 한국직업상담협회 이사장, 김병숙 Job& Mental Clinic 원장으로 재직 중이며, 직업 상담분 야 재직상담원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재교육과 4050 세대를 위한 전직지원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출처:교보문고

 

3. 목차

 

서문

제1장 우리는 누구인가?
01. 반만년 역사에 나타난 우리
02. 우리 민족의 혼, 백두산 천지
03. 생산 시스템을 구축한 고조선
04. 첨단 물류 시스템의 고구려
05. 기술 창조의 나라, 백제
06. 철의 하이테크, 가야
07. 천 년의 신라
08. 국제 물류의 중심, 발해
09. 격동의 대외 환경에서 빛을 발한 고려의 국력
10. 기록의 역사 그리고 선비의 나라, 조선
11. 개항과 독립운동의 근대
12. 4차 산업 혁명과 현대

제2장 국민 특성과 국토가 물려준 진로유산
01. 21세기의 언어, 한글
02. 명품은 손끝에서, 대한민국 진로유산 1호 ‘젓가락 문화’
03. 일등주의의 강박 관념과 목표 지향성
04. 속도와 진취성 그리고 적응력
05. 정(情)의 문화
06. 여백의 미, 심미성
07. 21세기의 역량, 다양성

제3장 성장 동력의 진로유산
01. 교육 훈련의 강국, 대한민국
02. 최강의 제철 기술
03. 5,000년의 섬유
04. 건설과 건축의 우수성
05. 제지술과 인쇄술의 자부심
06. 세계 최강의 조선술
07. 금속 공예의 극치
08. 우아하고 아름다운 도예
09. 독창적인 디자인
10. 뛰어난 식품 저장 기술

제4장 직업관과 역사 속 직업 인물들
01. 직업관과 직업윤리
02. 우리 선조들의 진로 모델링

참고 문헌

 

출처:본문중에서

 

4. 책속으로

 

고려는 항쟁과 교섭의 역동적인 대외 여건에서 정치 세력의 변화로 인한 다양한 사회 구조를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 개혁을 단행하고 고용에 대한 엄격성을 적용하였다. 고려는 도로망과 해운업을 발달시켰고, 고도의 기술이 발달하였으며, 우아하고 화려한 수준의 상품을 교역하였다. 또 나라를 지키기 위한 ‘팔만대장경’을 만들고 세계 최초 금속 활자를 발명하였으며, 고려청자가 있는 국가였다._제1장 우리는 누구인가? 중에서

한국인은 손재주가 뛰어나다는 이야기를 종종 듣는다. 이 손재주는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 정교한 일을 잘 해내는 우리 민족의 재능은 젓가락 문화에서 출발한다. 젓가락은 단순한 음식 도구가 아니며, 신체의 한 부분인 손이 연장된 개념으로, 생명의 지팡이 또는 음식의 교량, 만능 찬구라고 불린다. … 우리에게 두 가지 진로유산을 제공해 주는 젓가락 문화는 길이 전수되고 보존되어야 할 ‘대한민국 진로유산 제1호’이다._제2장 국민 특성과 국토가 물려준 진로유산 중에서

현대는 정보화 시대로서 감성과 문화의 시대이다. 현대인은 독특한 개성을 추구하기 때문에 디자인은 상품의 고부가 가치를 추구하는 한편, 국가 발전을 이끄는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부각되었다. 우리나라는 디자인이 독창적이고 뛰어난 유물들이 고대 국가에서부터 발견된다. 우리 민족의 디자인이 뛰어난 것은 예로부터 빼어난 강산에서 그 멋을 알고 즐겼기 때문이다. 자연을 보고 그 아름다움을 표현한 감각적 디자인은 단연 우리의 디자인 산업을 이끄는 핵심적 역량으로 수천 년 동안 이어져 왔다. 생활 곳곳에 녹여 표현한 우리의 디자인은 장인들의 빼어난 미적 감각의 솜씨가 반만년 동안 지켜 내려왔다._제3장 성장 동력의 진로유산 중에서

진로 대리 학습 모형(agency learning modeling)은 청소년이 자신의 가치, 희망, 철학, 활동 분야 등에 의미가 있는 인물을 선정하고, 그 인물이 추구했던 인생의 목표, 방법 등을 따라 하게 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청소년이 갖는 갈등의 폭을 줄이고, 진로 개척의 길을 바르게 인도할 수 있으며, 진로의 좌표로 인식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이는 곧 ‘내 인생 스승 따라하기’이다. … 이는 각 시대별·인물별 우수한 직업관과 직업윤리를 정립함으로써 청소년에게 한국인으로서의 직업적 정체성과 우수성을 부여하고, 건전한 직업의식을 고취시키는 한편, 우수한 인력 양성의 길을 마련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_제4장 직업관과 역사 속 직업 인물들 중에서

 

출처:본문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