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추천도서(24.3~25.2)/2024-09

9월의 추천도서 (4207) 지금 여기, 감사 일기

'-') 2024. 9. 8. 10:00

 

1. 책소개

 

 

 

 

“빛나는 나를 위해 100일간 감사 일기와 분노 일기 동시에”

세상을 바라보는 안목이 변하는 기적!
지금 여기, 이미 있는 행복을 발견하는 마음 체인지 북

 

내 마음을 바라볼 수 있게 도와주는 저자의 따뜻하고 공감 가득한 감사 에세이와 함께 하니 100일간의 감사 일기 여정이 든든하다. 감사 일기를 쓰며 감사한 하루를 시작하고, 분노 일기를 쓰며 불편한 마음을 내려놓는 연습을 하다보면, 어느새 일상이 이완되고 편안히 잠드는 스스로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혼자 감사 일기를 쓰다보면 극단적 합리화, 무한 낙천주의, 감사 중독에 빠질 수 있음을 발견한 저자는 분노 일기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구나, 겠지, 감사’를 통해 객관적으로 상황을 바라보면 분노의 감정이 사라지는 기적과 ‘내 생각이 옳다’는 닫힌 의견을 놓고 확장된 인식을 가지게 된다. 분노 일기는 사실 ‘지혜 일기’이다.

1장에서는 감사 일기를 쓰며 ‘있는 그대로 완전함’을, 분노 일기를 쓰며 ‘아무 문제 없음’을 깨닫게 된다. 2장에서는 감사와 사랑의 마음을 증장시키는데 도움 되는 ‘감사력을 키우는 7가지 명상, 자기 사랑 긍정 확언 33문장, 오픈마인드 챌린지’를 실었다. 수행자로 살아가며 마음 공부한 내용을 사랑하는 이들에게 들려주듯 〈지금 여기 감사 일기〉 한 권에 담아냈으니, 100일을 투자해볼 가치가 충분하다.

 

출처:본문중에서

 

 

 

 

 

2. 저자

 

저자 : 한산

 

창작집단 일상다감사의 멤버 한산스님은 자신이 행복해지고 행복을 전해줄 수 있기를 바라며 마음을 알아가고 있다. 스스로를 다정히 대하고, 다른 사람을 다정히 대하는 친절한 삶을 살아가는데 마음의 중심을 두고 있으며 네이버 카페 〈100일 감사 일기〉, 유튜브 〈온라인법당 친절〉, 인스타 오마 한산(@oma.openmind)을 운영하고 있다.
10여년의 마음공부 중 그동안 생각에 속아 고통 속에 살았음을 깨닫고, 지금 여기에 감사와 사랑이 원래 존재함을 발견했다. 감사 일기를 꾸준히 쓰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열리고, 이미 존재하는 우리의 본성인 사랑과 접속할 수 있음을 믿으며 만나는 사람들에게 감사 일기를 권하고 있다.

 

출처:본문중에서

 

 

 

 

 

3. 목차

 

여는 글
〈지금 여기 감사 일기〉 사용법

1장 감사 에세이와 오늘의 명언/감사 일기와 분노 일기

2장 1. 감사력을 키우는 7가지 명상
* 호흡 명상
* 걷기 명상
* 음식 명상
* 자애 명상
* 타인으로 바라보기 명상
* 다 된다 명상
* 나는 몰라 명상

2. 자기 사랑 긍정 확언 33문장

3. 오픈마인드 챌린지 100

감사의 글

 

출처:본문중에서

 

 

 

 

 

4. 책속으로

 

사람들은 저마다 속도와 리듬이 다릅니다. 남들 눈치 보지 말고, 내 리듬에 맞춰서 가 봐요. 한발 한발, 조금씩 조금씩. _24쪽

마음에서 소란스러운 소리가 들려올 때마다 ‘괜찮아, 생각일 뿐이잖아.’라고 따뜻하게 말해주세요. 다 괜찮다고 보니 정말 아무 문제가 없네요. _54쪽

바람이 불고 나뭇잎이 흔들리는 것처럼 감정도, 생각도, 느낌도 자연스레 왔다가는 현상일 뿐이더라고요. 요즘도 우울, 분노, 두려움이 찾아와요. 다들 정도와 시기의 다름이 있을 뿐이지 비슷한 것 같아요. 내 세상의 일부로 받아들이니 안심됩니다. _64쪽

건강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건강을 회복한 사람이, 불행한 사람에게는 불행을 딛고 일어선 사람이 가장 큰 힘이 됩니다. 같은 경험을 해본 사람만이 줄 수 있는 안심과 공감의 에너지가 있어요. 모든 경험은 해볼 만한 가치가 있고, 누군가에게 도움이 됩니다. _180쪽

그동안 ‘안 된다’는 생각에 치우쳐 살았다면 지금부터는 ‘다 된다’, ‘다 괜찮다’에 초점을 맞추는 것입니다. 기뻐도 되고 슬퍼도 되고, 화를 내도 되고 안 내도 되고, 지금 느끼는 감정을 솔직하게 경험하면 됩니다. _다 된다 명상 중

 

출처:본문중에서

 

 

 

 

 

5. 출판사서평

 

“내가 필요한 책, 다른 사람도 필요하지 않을까?
마음을 들여다보는 글, 분노 일기, 자기 긍정 확언, 명상, 오픈 마인드 챌린지 등
마음을 여는데 필요한 내용을 모아 감사 일기 책을 직접 만들었어요.”



감사 일기를 쓰면서 당연하게 여기던 것들이 감사하게 보이기 시작하고 마음의 평안과 행복을 발견하게 된다. 무언가를 더 이루지 않아도, 지금 바로 여기서 세상을 바라보는 안목이 변하는 기적을 만난다.

정신의학계, 뇌과학자 뿐만 아니라 여러 분야의 멘토들은 정신 건강을 위해서, 마음의 안정과 행복을 찾기 위해서 감사 일기를 쓰고 명상을 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저자 스스로도 감사 일기를 쓰면서 마음이 바뀜을 깨달았기에 주변 지인들에게도 추천했지만 감사 일기 쓰기를 어려워한다는 걸 알게 되었다.

너무 막막해요. 감사 일기 어떻게 써요?/써봤는데 매일 비슷한 내용만 쓰게 되서 어려워요./작심삼일이라 100일간 쓰기 힘들어요.

그래서 저자는 친절한 감사 일기를 만드는데 중점을 두고 오랜 준비 끝에 〈지금 여기 감사 일기〉를 완성했다. 100일간 하루에 하나씩 마음을 들여다보는 감사 에세이를 읽고 감사 일기와 분노 일기를 써내려가다 보면 마음이 변했음을 어느새 깨닫게 된다. 감사 일기의 이로움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정성껏 책을 만들었으니 그 마음이 충분히 전달되리라 믿는다.

 

출처: 지금 여기 감사 일기출판사 그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