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년 추천도서(22.3~23.2)/2022-5

5월의 추천도서 (3377) 태종호의 통일기행(국내편/국외편)

1. 책소개

 

- 30년 통일문제 전문가가 전하는 남북통일의 근원적 해법
- 수차례 북한 방문하며 느낀 방문체험기며 자전적 기행문
- 이 책 통해 국민들이 한반도 평화통일에 관심 가졌으면
                  
시인이자 통일운동가인 태종호(太宗鎬) 한민족통합연구소 대표의 신간 『통일기행(統一紀行)』 ‘국내편’과 ‘국외편’ 2권이 도서출판 “한누리미디어”에서 출간되었다. 이 책은 저자가 오랫동안 통일부 통일교육위원으로 활동하면서 ‘남북문제’와 ‘통일문제’의 근원적 해법을 찾기 위해 고심하며 활동했던 30여년의 역정(歷程)을 진솔하게 기록한 서사적(敍事的) 자전적(自傳的) 기행문(紀行文)이다.

 

<국내편> 

『태종호의 통일기행(국내편)』은 〈격랑의 파고에 휩쓸린 한반도〉, 〈아직 끝나지 않은 시련 한반도〉, 〈북한 방문기 ⑴〉, 〈북한 방문기 ⑵〉, 〈북한 방문기 ⑶〉을 수록하고 있는 책이다.

 

<국외편>

『태종호의 통일기행(국외편)』은 〈통일교육위원 사회주의국가 연수〉, 〈동유럽 사회주의권 연수〉, 〈아시아 사회주의권 연수〉, 〈사회주의권 방문 합동통일캠프〉, 〈2013 동북아 문화제(만주에서 역사와 평화를 만나다)〉를 수록하고 있는 책이다.

 

 

 

출처:교보문고

 

2. 목차

 

<국내편> 

 

제1부 격랑의 파고에 휩쓸린 한반도
제2부 아직 끝나지 않은 시련 한반도
제3부 북한 방문기 ⑴
제4부 북한 방문기 ⑵
제5부 북한 방문기 ⑶
부록

 

<국외편>

제1부 통일교육위원 사회주의국가 연수
제2부 동유럽 사회주의권 연수
제3부 아시아 사회주의권 연수
제4부 사회주의권 방문 합동통일캠프
제5부 2013 동북아 문화제(만주에서 역사와 평화를 만나다)
부록

출처:본문중에서

3. 책속으로

 

“국내편”에서는 “역사를 바로 알아야 통일 지혜 얻는다.”라는 주제로써 제1부 “격랑의 파고에 휩쓸린 한반도” (근‧현대사1875년 일제의 침략부터 2018년 평양남북정상회담까지의 143년의 격변과정을) 제2부 “아직 끝나지 않은 시련 한반도” (155마일 휴전선 비무장지대 최전방 방문기록 서해 최북단 백령도에서 중‧동부전선, 고성 통일전망대까지의 탐방과정을) 제3부’(개성), 제4부(금강산), 제5부(남포‧평양)에서는 남측대표로서 북한을 방문하고 신문에 연재했던 ‘북한 방문 체험기’를 기술했다. 또 부록으로는 분단 이후 남북의 주요 합의문과 선언문 등이 나와 있다.

 

“국외편”에서는 “세계를 바로 알아야 민족 번영 이끈다.”라는 주제로써 격변의 시대인 1990년대 초, 한‧중 수교당시의 중국을 비롯하여 공산주의 종주국으로 냉전의 한 축을 이루었던 러시아, 분단국에서 통일국가로 탈바꿈해 도약하고 있는 베트남과 독일, 동유럽 사회주의국가인 체코, 오스트리아, 헝가리 등의 방문기가 ‘총5부’로 나누어 세세히 기록돼 있다.

부록으로는 3‧1 ‘기미독립선언서’와 안중근의 ‘동양평화론’ 신채호가 쓴 ‘의열단선언문’ 등을 수록했다.

 

출처 : 한국문화타임즈

 

쿠팡 최저가 + 선물증정 바로가기-> https://link.coupang.com/a/nEwrI

 

태종호의 통일기행(국내편)

COUPANG

www.coupang.com

쿠팡 최저가 + 선물증정 바로가기-> https://link.coupang.com/a/nEwvb

 

태종호의 통일기행(국외편)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